엔틱과 현대 인테리어의 조화

by 더스테이블 글렌


앤틱과 빈티지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어나 있지만, '아파트 같은 현대적인 공간에 앤틱과 빈티지가 어울릴까?', 고민하는 분들이 많이 계세요. 현대적인 공간에서 앤틱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나가 보려고 합니다.


(*주) 편의상 이 글에서는 '앤틱과 빈티지'를 '앤틱'이라는 단어로 합쳐서 사용하겠습니다.





모든 공간은 앤틱을 더하면, 더욱 아름다워질 수 있습니다.
로버트 카임, 앤틱 딜러 & 장식 전문가





앤틱의 매력


잘 선택한 앤틱 아이템 하나가 그 공간에 깊이와 이야기를 더해줄 수 있습니다. 오래된 가구와 소품은 특별 한 분위기를 만들어내며, 그 방의 중심을 잡아주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화이트 컬러의 현대적인 공간에 치펜데일 스타일의 사이드체어와 빅토리안 뷰로 캐비넷을 매칭한 사례





현대와 앤틱의 조화


한 공간에 다양한 시대와 스타일, 재료 등을 혼합하는 것이, 지금의 인테리어 트렌드입니다. '특정 디자인이 유행을 했던 시대(period)'와 '생산된 지 얼마나 되었는지(age)'를 따져서 통일성 있게 채우는 것이 아니라, 이것들을 넘나들면서 앤틱을 활용하는 것이 신선한 공간을 만들어내는 노하우입니다. 흔히, '앤틱을 하나 넣으면, 모두 맞춰서 넣어야 한다'는 말들을 하곤 하는데, 전혀 맞지 않는 말입니다.


참고로 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 거실 공간에는 19세기 빅토리안 앤틱 소품과 올드 파인 테이블, 미드-센츄리 모던 계열의 빈티지 얼콜 체어와 함께, 한샘 책장과 TV장, 이케아 소파 등이 어우러져 있습니다. 저희 집 거실도 여느 현대인의 아파트처럼 커다란 TV와 주변으로 책들이 꽂힌 한샘 캐비넷이 메인 역할을 하고 있는데, 주변으로 올드 파인 콘솔 테이블과 얼콜 체어, 로열 덜튼이 1800년대 말에 생산했던 작은 도자기 등이 조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앤틱은 공간에 맞아야 하지만, 반드시 웅장한 작품이어야 할 필요도 없고, 그리고 그것이 반드시 중심 위치에 놓일 필요도 없습니다.



기성 메이커의 소파 앞에 G-PLAN의 빈티지 네스트 오브 테이블이 하나 놓아두었습니다. 우리의 생활공간이란 갑작스럽게 큰 변화를 주기는 어렵습니다. 이렇게 작은 가구 한 개 정도로 시작해 보면 어떨까요?



완벽함보다는 개성


여러 가지 이유로, 새것처럼 만들어버린 매끈한 앤틱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과도하게 복원된 앤틱보다 자연스러운 흔적과 독립적인 개성을 가진 아이템이 훨씬 매력적이니까요. 오랜 시간이 흐르면서 생긴 세월감, 즉 파티나(patina)가 만들어내는 개성이 공간에 생기를 더해 줍니다.


테이블은 올드 파인 테이블




실용성과 가치



제가 앤틱 가구를 좋아하는 강력한 이유 중에 하나는, 적은 예산으로도 '원목 가구'를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부만 원목이 아니라, 가구 전체가 원목인 가구를 말이죠. 그것도 엘름이나 오크, 파인, 월넛, 애쉬 등 유럽의 토종 수목으로 장인들이 수작업을 통해 만든 것들을요.


만약 지금 여러분이 원목으로 만들어진 새가구를 구매하려면 물건을 찾기조차 쉽지 않으실 겁니다. 그리고, 찾아내더라도 그 가격에 깜짝 놀라실 거고요. 어느 순간부터 우리 주변의 대중적 가구들에는 저가 MDF나 합판에 필름지를 붙여서 나무인척 하는 재료들이 주종을 이루고 있습니다. '아닌데, 이건 분명히 원목인데?'라고 알고 계시는 것도 나무의 조각들을 기계적으로 합쳐 만든 집성목일 가능성이 높죠.


이런 현상은 비단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1960년대부터 전 세계적으로 대량생산되는 가구들에 보편적으로 보이는 현상인데, 수요에 비해 원목 자원은 부족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입니다. 동남아에서 대량으로 수입 가능한 고무나무 원목을 제외하면, 이제 원목으로만 만들어진 가구들은 고가의 디자이너 가구에서나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서구 유럽의 토종 수목을 가지고서 만들어낸 원목 가구는 더더욱 그 가치가 높죠.


이러한 세상의 변화가 오기 전에 만들어진 앤틱 가구들은 앞서 언급한 좋은 원목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내구성이 뛰어나며, 새로운 제품보다 가격 대비 훨씬 높은 가치를 제공합니다. 공간을 꾸미는 경제적인 선택지로도 훌륭하다고 할 수 있죠.


빈티지 ercol 뷰로 캐비넷과 앤틱 윈저 벌룬백 록킹 체어



현대적인 공간에서 더욱 돋보이는 앤틱


앤틱은 현대적인 색상과 패턴, 깔끔한 배경과 조화롭게 어우러질 때 더 돋보입니다. 생각해 보면, 오히려 옛것들로만 가득 차 있는 공간에서는 앤틱이 돋보일 수 없겠죠. 오래된 앤틱이 상반된 현대적인 공간 속에서 자리 잡고 있기에, 앤틱은 새로운 생명력을 얻습니다. 다시, 그 반대급부로 앤틱이 그 공간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100년 전 음악잡지 'MUS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