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 보드와 패들의 종류를 알아보고 나에게 맞는 제품 선택하기
금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SUP(Stand up paddle boarding)을 배우고 2번의 일반인 아마추어 대회를 참가하면서 해양 스포츠의 즐거움과 함께 몸도 건강해지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게 되었다.
직장을 다니면서 대회 출전 준비와 훈련은 대부분 주말에만 이루어졌고 보드와 패들과 같은 장비는 샵에서 대여를 받았다.
현재는 광안리에서 10월에 개최되는 2023년 APP World Tour Busan SUP Open 아마추어 단거리 300M와 장거리 6KM 레이스 참가 준비와 훈련을 하면서 개인 보드와 패들 구매에 대하여 고민을 하게 되었다.
샵 관계자분들께도 문의와 웹 검색으로 구매를 할 수도 있지만 SUP을 지속적으로 즐기고 SUP에 대하여 더 많이 알고 싶어서 SUP 보드와 패들에 대하여 조사하였고 많은 SUP Beginner 분들과 공유하여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1. SUP 보드 선택하기
SUP 보드를 선택 시 어디에서 어떻게 즐길지 그리고 구매 비용, 보관 장소 등을 고려하여 나에게 적합한 보드를 구매하면 된다. 예를 들어 속도감을 즐기기 위한 레이싱, 파도타기를 위한 서핑, 래프팅과 같이 급류 타기, 바다나 강 물 위에서 관광하기 위한 튜어링, SUP 피트니스나 요가, 낚시 등에 따라 SUP 보드를 선택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이용 용도에 따라 보드 바디의 모양, 부피, 수용무게, 길이, 폭과 두께가 다를 수도 있고 운반 용이성과 보관 가능한 장소에 따라서도 하드(Solid) 보드 또는 공기주입식(inflatable) 보드를 고려할 수 있다.
1.1 SUP 보드 바디 유형
보드 바디의 유형은 이용 용도에 따른 보드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키가 된다. 대부분의 SUP 보드는 평면(planing) 바디와 앞과 뒤가 평면 바디보다 뾰족한 변위(displacement) 바디 보드가 일반적이고 두 가지의 장점들을 고려하여 디자인한 하이브리드 바디 보드도 있다.
(1) 평면(Planing) 바디 보드
앞이 평평하고 폭이 넓은 바디로 서핑보드와 모양이 비슷하여 물 위에서 쉽게 균형을 잡아 타고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주로 레저를 위한 패들링이나 서핑, SUP 요가, 급류 타기 등에 적합하다.
(2) 변위(displacement) 바디 보드
보드의 앞(Nose)과 뒤(Tail)가 카약이나 카누와 같이 뾰족한 모양을 하고 있다. 뾰족한 모양의 바디는 보드의 앞에서 측면으로 물을 가르고 밀어내면서 속도도 빠르면서 부드러운 라이딩을 할 수 있는 보드이다. 따라서, 평면 바디의 보드보다 힘은 덜 들면서 먼 거리를 직선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지만 기동성 즉, 라이딩 시 방향 전환 등이 평면 바디의 보드보다 다소 떨어진다. 주로 레이싱, 피트니스 패들링, 튜어링/캠핑 등에 적합한 바디 유형이다.
1.2 하드(Hard/Solid)와 공기주입식(Inflatable) 보드
위의 2가지 SUP 바디 유형에 대하여 바디의 재질, 운반의 용의성 및 보관의 편의성에 따라 하드 보드와 공기주입식 보드를 선택할 수 있다.
(1) 하드 보드
하드 보드는 유리섬유와 에폭시로 둘러싸인 EPS(팽창 폴리스티렌) 폼, 탄소 섬유(카본), 플라스틱을 재료로 하고 있으며 아름다운 외관을 위해서 경량 목재도 사용한다. EPS 폼은 가벼우면서 내구성이 뛰어나고 저렴하다. 탄소섬유(카본)는 더 가볍고 단단하지만 가격이 비싼 편이다. 플라스택 재질은 가격은 제일 저렴하지만 매우 무겁고 다른 재질에 비하여 성능이 떨어진다.
성능 우선: 하드 보드는 물 위에서 더 빠르고 더 적은 힘으로 더 멀리
다양성: 공기 주입식 보드에 비하여 다양한 크기와 세밀한 조정으로 맞춤 보드 가능
안정성: 물 위에서나 파도를 탈 때 물속으로 낮게 타는 경향이 있어 안정적인 느낌을 제공
보관 및 운반: 많은 공간을 차지하게 되므로 보관과 운반 시 충분한 공간이 필요
(2) 공기 주입식 보드
공기 주입식 보드는 드롭-스티지(drop-stitch) 구조의 PVC 외장에 공기를 주입한 보드이다. 공기을 주입하기 위한 펌프와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접어서 보관할 수 있는 가방이 있다. 고품질의 공기 주입식 보드는 완전히 팽창 시 12~15 PSI(pounds per square inch)로 매우 단단하다.
보관 및 운반 용이성 : 공기를 빼면 크기가 작아 옷장이나 자동차 트렁크 등에 쉽게 보관하고 운반이 가능
SUP 라이딩 & 하이킹 : 산이 있는 호수나 바다에서 SUP 라이딩과 하이킹을 동시에 줄길 수 있다.
급류 타기 : 계곡에서 급류를 탈 경우 바위나 나무에 부딪치는 충격을 완화할 수 있어 급류 타기에 적합하다.
SUP 요가 : 하드 보드에 비하여 부드러워 요가 포즈 취하기가 편안하다.
1.3 보드 부피와 무게 용량
보드의 부피와 무게 용량은 물 위에서 얼마나 안정감을 느끼고 잘 이동할 수 있는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리고 부피와 무게 용량은 보드의 길이, 너비 및 두께에 따라 결정이 된다.
부피: 단위는 리터로 표기되고 보드의 무게에 따른 물에서 뜨는 정도이다. 당연하 애기지만 부피가 클수록 보드가 지탱할 수 있는 무게도 커지게 된다.
무게 용량: 라이더나 라이더 포함하여 함께 실을 장비의 용량을 나타낸다. 용량에 비하여 너무 무거우면 물속에 가라앉으면서 패들링 시 비효율적이다.
바디의 유형 vs 부피와 무게 용량 : 대부분의 평면 바디는 무게 용량 미만에서는 큰 영향이 없지만 변위 바디는 부피와 무게 중량에 민감하다. SUP 제조사는 물 위에서의 가장 효율적인 깊이를 정하는데 부피와 무게 용량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
1.4 보드 길이
보드의 길이 또한 어떤 용도로 이용할지에 따라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일반적으로 긴 보드는 짮은 보드보다 빠르지만 짮은 보드는 기동성이 좋다.
짧은 보드(10 피트, 3.40m 미만) : 서핑 및/또는 어린이에게 적합, 대부분이 평면 바디이고 긴 보드보다 기동성이 뛰어나 서핑에 이용된다. 그리고 보통 어린이 용은 약 8 피트로 제작된다.
중간 보드(10 ~ 12 피트, 3.40m ~ 3.67m) : 대부분이 평면 바디로 다양한 SUP 활동에 이용이 가능하고 SUP 요가에도 적합하다.
긴 보드(12 피트 이상, 3.67m 이상): 빠른 레이싱과 장거리에 적합, 대부분이 변위 보드이고 빠르게 먼 거리를 이동 시 효율적이다.
1.5 바디 폭(너비)
폭이 큰 보드는 좁은 보드보다 더 안정적이지만 속도가 느려질 수 있고 패들링이 힘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다양한 요구사항에 맞추어 약 25 인지에서 최대 36인지(63.50cm ~ 91.44cm)의 폭으로 제작이 된다.
바디 너비를 선택할 때는 패들링 & 바디 유형 그리고 SUP 라이딩 레벨에 따라 고려하면 된다.
패들링 유형 : 추가장비(음식 담은 쿨러, 텐트 등)를 실어 장거리 투어링을 할 경우 넓은 공간이 필요하므로 폭이 큰 보드가 좋다. SUP 요가도 폭이 큰 보드가 유용하고 보통 31인치 이상인 경우 요가 포즈를 취하는데 충분한 공간과 안정성을 제공한다. 반면에 폭이 좁은 보드는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레이서들에 적합하다.
바디 유형 : 라이더의 체형에 따라 작은 사람은 좁은 바디를, 큰 사람은 넓은 바디를 선택해야 보드 위에서 균형을 잡는데 안정적이다. 그러나 너무 큰 보드에 체형이 작은 사람이 타면 패들링 시 어색하게 옆으로 많이 뻗어야 되어 비효율적이다.
라이딩 레벨: 능숙한 라이더는 좁고 빠른 바디가 편하고 초보자인 경우에는 좀 더 안정적으로 타기 위해서는 넓은 너비의 보드가 좋다.
1.6 바디 두께
보드의 길이와 폭을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선택이 되었다면 3번째로 두께를 고려해야 한다. 두께는 전반적인 부피와 무게 용량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같은 길이와 폭이라도 두께 정도에 따라 두꺼운 보드는 얇은 보드보다 더 큰 부피와 무게 용량을 차지하게 된다.
예를 들어, 빠른 레이싱 속도를 즐기기 위해 변위 보드를 선택했고 체형이 작은 라이더인 경우 두께가 얇은 바디를 타면 보드의 전반적인 부피를 줄이고 무게를 낮추어 라이딩 시 효과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1.7 보드 핀
핀은 보드의 자연스러운 이동과 안정성을 보장한다. 넓고 긴 핀은 작은 핀보다 더 직선적으로 이동이 가능하고 안정적이다. 반면에, 작은 핀일수록 기동성을 높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핀은 보드에서 분리 장작이 가능하므로 이용 용도에 맞게 장착하면 된다. 탈부착 시에는 보드 뒤 쪽(Tail)의 뒤 면에는 핀 박스가 있고 핀을 앞뒤로 밀어 넣은 후에 너트 및 나사로 고정할 수 있다.
단일 핀 : 좋은 이동성과 최소한의 항력으로 잔잔한 물 위에서 라이딩 시 적합하다.
3-핀 : 물 위에서 직선 이동을 촉진하여 서핑 시 우수한 제어력이 있다. 일반적으로 3개의 핀 크기가 같다.
2+1 핀 : 양쪽에 작은 핀, 중앙에 큰 핀을 부착하는 형태로 서핑용으로 설계된 SUP의 일반적인 구성이다.
위와 같이 SUP 보드 선택 시 고려사항으로 바디 유형과 재질, 부피와 무게 용량, 길이와 폭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SUP 보드 선택 시 나의 주변 환경, 성향과 체형, 어떤 용도로 즐길지 등을 고려하면 나에게 가장 적합한 SUP 보드를 고르면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SUP 보드와 패들을 같이 하나의 스토리로 구성하고자 하였으나 글을 쓰다 보니 욕심이 생기면서 내용이 길어졌다. 내용이 길면 읽는 사람이나 글 씨는 나도 집중력도 떨어져서 다음 글에 SUP 패들 고르는 법을 다루고자 한다.
[글/그림 출처]
사단법인대한패들서프협회 KAPP https://www.kappworldtour.com/
REI and the REI Co-op - Expert Advise : Paddle Boarding Articles
https://www.rei.com/learn/expert-advice/how-to-choose-a-stand-up-paddleboar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