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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출발점

연구문제 (Research Question) 설정이 왜 중요한가?

by ImmersiveBama

연구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연구문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연구문제가 어떻게 정해지느냐에 따라 연구의 방향이 결정되며, 사용해야 할 연구 방법론도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A가 B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는 질문과 "A는 B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은 연구의 성격을 완전히 다르게 만듭니다. 전자는 변수 간의 관계를 검증하는 실증적 연구가 되고, 후자는 맥락과 의미를 탐색하는 해석적 연구가 됩니다. 그렇다면 연구문제 설정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연구의 성격을 어떻게 정확하게 결정할 수 있는지 살펴보죠.


초심자가 흔히 빠지는 실수는 너무 광범위한 연구문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연구질문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AI는 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 질문은 지나치게 포괄적입니다. AI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교육에서 어떤 측면(학습 성과? 교수법? 학습자 참여도?)을 다룰 것인지가 불명확합니다. 이렇게 연구문제가 모호하면, 연구자가 무엇을 분석해야 하는지도 불분명해집니다.


"AI 기반 챗봇은 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 질문은 특정한 AI 응용(챗봇)과 특정한 교육적 변수(비판적 사고)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연구문제를 이렇게 구체적으로 설정하면, 연구 방법론을 결정하고 자료 수집 계획을 세우는 것이 훨씬 수월해집니다. 더 나아가 여기서 덧붙이면 어떻게, 어느정도로 영향을 미치는가라는 식으로 개선이 가능합니다.



연구문제의 워딩이 연구 방법론을 결정함

연구문제에서 사용되는 단어는 연구 방법론과 직결됩니다. 같은 개념을 다루더라도 '어떻게(How)'라는 질문을 사용하느냐, '어떤 영향(Influence)'을 묻느냐에 따라 연구 접근 방식이 달라집니다.


"어떻게(How)"라는 질문을 사용하면 연구자는 학습자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해석적 분석 및 데이터수집을 수행하게 됩니다.


반면 "영향(Influence)"을 묻는 질문은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실증적 연구로 이어집니다. 특히, "영향을 미친다(Influence)"라는 표현을 사용하면 인과관계(causal relationship)를 연구해야 하기 때문에 실험 설계(experimental design)나 통계 분석(statistical analysis)이 필수적입니다.


반면, "어떻게(How)"라는 표현을 사용하면 연구자는 학습자가 AI 도구를 활용하는 방식과 그 의미를 탐색하는 연구를 진행하게 됩니다 (혹은 실험 및 탐색을 같이 하는 혼합방법론 설계로 나아감). 이처럼, 연구문제의 작은 워딩 차이가 연구 방법론을 결정짓습니다. 따라서 연구문제 설정을 위해서는 아래의 것들을 체크할 필요가 있어요.


구체적인가? (연구문제는 한 문장으로 명확하게 정리될 수 있는가? 연구자가 실제로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는 내용인가?)

연구 가능성이 있는가? (연구자가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나 참가자가 존재하는가? 현실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연구인가?)

이론적/실천적 기여가 있는가? (연구문제가 학문적, 실천적 측면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가? 기존 연구와 비교했을 때 차별점이 있는가?)


실증적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는 RQ 예시

"To what extent does X influence Y?"

"What is the effect of A on B?"

"Does X significantly impact Y?"

"What are the relationships between A and B?"

"To what extent does variable Z mediate the relationship between X and Y?"

"How does X predict Y?"


해석적 연구에 적합한 RQ 예시

"In what ways do students engage with Y in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What are students’ lived experiences of using AI-powered tutors?"

"How do teachers interpret and apply AI-driven feedback in their classrooms?"

"How does cultural background shape students' engagement in digital learning spa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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