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독서하는베짱이 Nov 29. 2024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사소한 한 끗' 차이

안녕하세요! 독서하는베짱이입니다.


여러분! 성공하고 싶으신가요? 부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이 물음에 '아니다'라고 대답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거예요. 누구나 성공하고 싶어 하고 부자가 되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모든 사람이 성공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성공하는 사람은 극소수입니다. 성공이 쉬웠다면 세상 사람 모두가 성공했을 테지요.


그런데 왜 성공은 어려운 걸까요? 성공하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부정적'인 생각 대신 '긍정적'인 생각


누구나 성공을 꿈꿉니다. 돈을 많이 버는 걸 꿈꿉니다. 그러나 이게 끝입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발생합니다.


성공을 하고 싶다면 뭘 해야 할까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꿈만 꾸면 될까요? 뭔가를 실제로 해봐야 합니다. 도전을 해야 성공이든 실패든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성공을 부러워하고 동경하면서도 아무것도 실천하지 않습니다. 성공한 사람을 질투하고 시기하기만 할 뿐 본인 스스로 그 무엇도 하지 않습니다. 타인의 성과를 깎아내리면서 자기 자신을 위로하는 비겁한 행동을 일삼습니다.


이런 사람들의 대표적인 특징은 '부정적인 생각'을 한다는 거예요. '나는 안 돼', '내 주제에 성공은 무슨'과 같은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공을 원하는 사람이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 행동 아닌가요?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꿔보세요.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해 보세요. 더 이상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실패를 했다는 건 도전을 해봤다는 강력한 성공징표로 자랑스럽게 생각해야 합니다. 실패를 보완해 나가면서 계속 도전해야 합니다.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우리는 절대 실패 한 게 아닙니다. 성공으로 가는 길목에 당당히 서 있을 뿐입니다.


우리 뇌는 진실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우리가 스스로를 성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면 뇌에서도 도 우리를 성공한 사람이라고 판단합니다. 모든 관심과 행동이 성공으로 향하게 됩니다. '꿈'이었던 목표가 '현실'이 되어 내 눈앞에 나타납니다.


'내 욕심' 대신 '남을 위하는 마음'


성공이라는 의미가 유명인이 되거나 엄청난 부자가 되어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자신이 필요로 하는 돈만큼을 가지고 내 인생을 스스로 즐길 수 있게 된다면 그게 성공입니다.


사람들이 성공하지 못하는 또 다른 이유는 '욕심'입니다. 자기 그릇에 맞지 않는 과도한 부와 명예를 욕심내기 때문에 언제나 만족하지 못합니다. 결국 얼마를 벌든 얼마를 가지든 내 인생은 항상 실패투성이입니다.


이 세상 모든 생명체는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 베풀기 위해 태어났다고 하죠? 햇빛과 물은 땅에게 땅은 식물에게 식물은 동물에게 동물은 죽어서까지 땅에게 도움을 줍니다. 유독 인간만이 베풀지 않고 살아갑니다. 자연과 동식물은 서로를 위해 베풀며 살아가지만 인간은 모든 것을 빼앗고 자기 것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이런 '욕심'이 우리 성공을 가로막는 커다란 장애물입니다.


베풀어보세요. 작은 거라도 베풀며 살아가보세요. 그게 꼭 돈이 아니어도 됩니다. 자기가 가진 재능을 나누어 주는 것도 베푸는 겁니다.


사업을 한다면 자신의 이익보다는 고객의 만족을 먼저 생각하고, 직장인이라면 자신의 성과를 자랑하기보다는 동료의 성과를 격려하고 칭찬해 주세요. 결국 이 모든 건 돌고 돌아 나를 더욱 성장시켜 주는 자양분이 됩니다.




주변을 둘려보세요. 세상에 대해 불평불만 하는 사람은 많지만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극소수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무언가에 도전하는 것만으로도 상위 1%입니다. 성공할 확률은 급격히 높아집니다.


성공하는 1% VS 실패하는 99%, 여러분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으신가요? 성공 확률이 99%인 상황에서 새로운 도전 해볼 만하지 않을까요? 



#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독서하는 베짱이 네이버 블로그에 방문해 주세요! 독서와 관련된 다양한 글을 작성해 두었습니다.
[독서하는 베짱이 네이버 블로그 링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