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독서하는베짱이 May 21. 2024

인생 고민에 대한 해답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독서하는베짱이입니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게 되는데요.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이라면 동료들이 대다수를 차지합니다. 퇴근 후에는 지인을 만나기도 하고 가족과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하루 종일 엄청난 말을 합니다. 혼자서 말하는 독백이 아닌 상호 간의 대화가 주를 이룹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다만, 하고 싶은 이야기만 하는 것도 어렵고 남의 이야기도 들어줘야 합니다. 때로는 상급자나 동료직원을 험담하기도 합니다. 그 자리에 있는 사람들 간의 대화가 아니라 그 자리에 없는 다른 사람 이야기를 하는 것이죠.


이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우리가 주고받는 대화에서 50% 정도는 쓸데없는 이야기가 차지합니다. 떻게 하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나에게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수 있을까요?




'사람과의 만남', 시간과 장소 제한은 필수적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일방적인 대화는 있을 수 없습니다. 그런 상황이 발생한다면 관계가 오래 지속되기 힘들 거예요.


뿐만 아니라 대화를 하려면 누군가를 만나야 하는데 이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일단 누군가에게 연락을 해서 시간 약속을 정해야 됩니다. 만난 후에도 바로 고민을 털어놓을 수는 없어요. 서로의 근황을 물어보고 상대방 이야기도 들어줘야 합니다. 상대방이 이야기를 많이 한다면 듣다가 끝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을 넘어서도 한 없이 이야기를 할 수는 없어요. 정해진 대중교통 시간, 영업시간 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정 시간이 되면 적당히 자리를 마무리해야 합니다.


과정도 너무 많을 뿐만 아니라 시간과 장소 제한도 피할 수 없습니다.



'독서', 해결책을 찾는 가장 확실한 방법

책을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책 읽는 시간과 장소는 내 마음대로 정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와 약속을 정하지 않아도 되고, 다른 사람 이야기를 들어줄 필요도 없습니다.


주도권이 다른 사람 아닌 오로지 나에게 있습니다. 아침, 점심, 저녁 어느 때 책을 읽어도 상관없어요. 심지어 새벽시간이라도 문제 될 건 전혀 없습니다. 1분만 읽다가 책을 덮어도 그만이고 하루종일 읽어도 상관없어요. 책 눈치를 볼 필요도 없고 그냥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하면 그걸로 끝입니다.


고민이 있거나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해당 분야 책 한 권을 골라보세요. 천천히 읽어보고, 생각도 해 보고 글로도 정리해 보세요. 종이책만 고집할 필요도 없습니다. 전자책을 읽어도 되고 오디오북을 들어도 됩니다.


그래도 부족하다면 다른 책을 또 한 권 읽어보세요. 만날 수 있는 사람과 사람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조언에는 한계가 있지만 책은 아닙니다. 쉬지 않고 책만 읽어도 다 읽을 수 없기 때문이에요. 그만큼 많은 책이 존재합니다.


독서로 생각을 정리하고 명쾌한 해결책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고민에 대한 '해결책'은 이미 나와 있다


책을 쓴 저자는 해당분야 전문가입니다. 우리가 고민하고 있는 내용 대다수를 이미 경험했어요. 정답이 나와 있는 문제를 풀고 있는 거나 다름없습니다. 나에게는 새로운 고민일 수 있지만 사실 명쾌한 해답이 나와있는 것이죠!


우리가 보통 대화를 나누는 지인들이 전문가일까요? 아닙니다. 공감은 해 줄 수 있어도 해결책은 제시할 수 없을 거예요. 본인도 경험해 본 적 없기 때문입니다. 조언을 한다고 훈계를 하거나 아무런 도움 안 되는 옛날이야기만 반복하게 될지도 모르는 일이죠.


책에는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에 관한 내용만 적혀 있는 건 아니에요. 수십 년, 수만 년 전의 인사이트도 책에 담겨 있습니다. 사람을 나이가 들면 죽음을 맞이하지만 지식은 계속 발전되어 전해져 내려옵니다.




여러분! 고민이 있으신가요?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그렇다면 책을 읽어보세요. 수만 년 동안 쌓인 지식과 노하우가 여러분 고민을 시원하게 해결해 줄 거예요.


성공으로 향하는 길을 더 이상 멀리서 찾지 마세요. 여러분은 오늘 어떤 책을 읽으실 건가요?



#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독서하는 베짱이 네이버 블로그에 방문해 주세요! 독서와 관련된 다양한 글을 작성해 두었습니다.


[독서하는 베짱이 네이버 블로그 링크]


매거진의 이전글 단순히 '책'만 읽는 건 '독서'가 아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