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한금작가 Aug 21. 2024

꾸준함을 나를 유혹하라

꾸준함


꾸준하다는 뜻은 무엇일까?


한결같이 부지런하고 끈기가 있다. 꾸준한 노력. 비슷한 단어는 간단없다. 끊임없다. 부단하다는 유의어가 있다. 꾸준하다는 단어가 책을 보면서 자주 등장한다. 무언가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꾸준히 하다 보면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조금씩 다가오는 듯하다. 나는 꾸준함 단어를 좋아한다. 꾸준함은 삶을 변화 시키고 




'우공이산'은 열자 탕문편에서 나오는 고사 성어로, 그대로 해석을 하면 '어리석은 노인이 산을 옮긴다'라는 의미이고, 속뜻은 '꾸준히 열심히 노력하면 결국은 이루게 된다'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무엇인가 오랫동안 몰입한다면, 우리는 원하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




헬렌 켈러







시골에서 자란 나는 부모님이 해가 트기 전에 일어나셨다. 아버지는 장화를 신고 모자를 쓰고 곡식들이 잘 자고 있는지 살피러 나가셨다.  엄마는 아침을 준비하기 위해서 밭에 채소들을 따러 가셨다. 그리고 6섯 명 가족을 위해서 새벽부터 밥을 짓고 반찬을 하고 출근 준비를 하셨다. 그래서 우리도 자동으로 아침에 일찍 눈이 떠지고 누군가 깨워져서 일어난 적은 별로 없는 것 같다. 부모님의 성실하고 부지런함에 우리는 말하지 않아도 배울 수 있었다. 부모님은 방 두 칸에 부엌 딸리고 외양간이 있는 작은 집에서 시작하셨지만 열심히 일을 하시고 땅을 사셨다. 집을 짓고 대출을 다 갚고 엄마의 노년의 삶은 평화롭다.  젊었을 때 다른 사람들에게 아쉬운 소리를 하면서 돈을 빌려야 하는데 거절을 당하셨다. 그 후로 더 악착같이 일을 하셨다. 4남매를 키우기 위해서 희생하신 모습이 얼굴의 인생이 그려져있다. 



나는 꾸준한 사람은 아니었다. 꾸준하게 한 걸 지금 생각해 보면 집밥? 아이들에게 동화책 읽어준 거? 목표 없이 그냥 시간 가는 대로 살아왔다.  시간이 빨리 지나갔으면 했다. 아이들이 빨리 크면 내가 숨 쉴 수 있지 않을까? 그 생각에 아이들을 크기만을 바랐던 적이 있다.



자기 계발을 하면서 꾸준하게 자기 일을 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다. 책으로 직접 만나보니까 나의 생각이 달라졌다.


목표부터 정하고 책을 읽고 계획을 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새벽 기상 22년 2월부터 꾸준히 하게 되었고 걷기 운동도 컨디션 안 좋을 때 빼고 운동을 하였다. 그리고 23년 6월부터 100일 글쓰기를 시작하면서 글쓰기의 매력에 좀 씩 빠져들기 시작했다.  24년 4월부터 쓴 100일 글쓰기는 달성하게 되었다. 작은 성취감은 자신감으로 향했다. 너무 뿌듯하고 가슴이 두근두근한다. 그리고 다음 달부터 글 쓰는데 좀 더 신경을 쓰면서 배우려고 한다. 내일도 다시 100일 도전으로 계속해나아갈 것이다.



그리고 점점 하나씩 늘어가고 있다. 독깨비모임이 1년을 바라보고 있고 달리기는 올해 4월부터 천천히 달리기 시작했다. 런데이를 켜놓고 거의 걷다시피 했다. 2분 걷다가 2분 뛰기 주 3회 하다가 5분 연속 뛰기 10분 뛰기, 20분 뛰기에 계속 도전했다. 하다 걷고 뛰기도 하고 일주일 내내 뛰기도 하다가 주 5일로 뛰기도 했다. 체력이 좋아지는 걸 느꼈다. 나는 내 한계를 시험 삼아 보고 싶었다.


호수를 한 바퀴 뛰어보고 싶었다. 40분을 켜고 뛰기 시작했고 나는 한 번 성공하고 나니까 자신감이 올라왔다. 그리고 오늘도 40분 동안 달렸다.



나는 끈기 없고 그냥 하루하루 살아가는 거에 그치는 사람이었지만 자기 계발하고 결이 비슷한 사람들을 만나고 글을 쓰고 작가가 되고 삶이 많이 달라졌다. 45살에 제2생의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나이다. 반 정도 살았으니 반은 내가 하고 싶은 일과같이 하고 싶은 사람과 함께 꿈을 향해서 나아가고 싶다. 과거의 삶에 얽매이지 않고 지금 현재를 하루만 살 것 같이 보내면 내 삶은 맑음으로 전환된다. 먹구름이 가끔 와서 나는 받아들이고 잘 다독여서 내 보낼 거다. 미래의 삶을 스케치해 보고 행복한 삶을 꿈꾸어온다.



꾸준함으로 다른 사람과 차별화를 시작해야 한다. 무엇인가 꾸준함은 어렵지만  어렵다고 안 할 내가 아니다. 포지하지 말고  실패하면 다시 시작하면 된다. 



이웃님들은 어떤 걸 꾸준히 하고 계시나요? 꾸준함으로 원하는 일이 모두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그리고 진심으로 뜨겁게 응원산다. 삶을 즐기면서 좋아하는 일을 꾸준히 하면서 오늘도 파이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