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딩파트
비딩박스 안에는 비딩 레벨을 나타내는 카드들과 함께 다양한 기능 카드들이 들어있다.
초록색 패스(PASS) 카드, 파란색 주의(ALERT) 카드, 빨간색 더블(X) 카드, 네이비색 리더블(XX) 카드, 그리고 스톱(stop) 카드가 있다. 토너먼트 티렉터(Tounarment Director) 카드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요즘은 거의 사용하지 않아 빠져 있어도 무방하다.
이 중 PASS 카드의 쓰임은 여러 번 언급되었고 ALERT 카드도 아티피셜 비딩을 경고할 때 쓴다고 언급한 바 있다. 주의 카드는 일반적인 컨벤션일 경우 사용하지 않고 파트너십에 의해 특별히 약속된 인위 비딩을 사용할 경우 상대팀에게 알려주기 위한 목적으로 내려놓는 카드로 비딩을 한 사람의 파트너가 사용하고 상대가 요구할 경우 파트너의 비딩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 자주 잊어버리고 지나치게 되는데. 인위비딩에 ALERT 카드를 놓지 않은 것은 규모 있는 대회에서는 페널티를 받을 수도 있으므로 처음부터 사용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간혹 ALERT 카드 대신 말로 고지 (Announce)하는 상황도 있으므로 잘 구분해서 사용한다.
다음으로 X가 그려진 Double 카드는 그 쓰임새가 아주 다양하고 유용하여 잘 알아두고 사용하면 비딩 전략에 크게 도움이 된다. 대표적인 더블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 Takeout Double (테이크아웃 더블)
2. Penalty Double (페널티 더블)
3. Negative Double (네거티브 더블)
4. Support Double & Redouble (서포트 더블 & 리더블)
5. Lead Directing Double (리드 다이렉팅 더블)
1. 테이크아웃 더블
상대편이 수트로 오픈 비드를 했을 때 오버콜러는 아래와 같은 조건이면 테이크아웃 더블을 할 수 있다. 노트럼프 오픈 상황에서는 테이크아웃 더블이 성립되지 않는다.
– 상대가 부른 수트가 짧고 (2장 이하)
– 다른 수트가 최소 3장 이상 (비드 되지 않은 메이저수트 4장 이상이면 베스트)
– 오프닝 레벨의 점수 (12점 이상)
2. 네거티브 더블
네거티브 더블은 리스폰더가 사용하는 컨벤션 비드로서 파트너가 수트로 1 레벨 오픈하고 오른쪽 상대편이 다른 수트로 오버콜 했을 때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비딩 되지 않은 두 개의 수트가 모두 4장 이상이라는 의미지만 주로 비드 되지 않은 메이저 수트가 4장 있다는 내용을 알리기 위해 사용한다.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는 네거티브 더블이 성립되지 않는다.
- 오프닝 비드가 1 레벨이 아님
- 오버콜이 큐비드라서 오프너의 수트와 같거나 노트럼프일 경우
- 비딩 레벨이 일정 수준 이상까지 올라간 경우 (일반적으로 3♠ 이후, 게임 레벨)
3. 페널티 더블
페널티 더블은 공격팀이나 수비팀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게임 레벨 이상에서 쓴다. 상대팀이 오버 비딩을 했거나 필요한 트릭을 모두 취하지 못하도록 방어할 자신이 있을 때 계약이 달성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더블 한다. 상대가 계약을 달성하지 못해 더블이 성공하면 많은 점수를 뺏어올 수 있지만 만일 상대가 계약을 달성하게 되면 필요 이상의 점수를 주게 되므로 신중하게 써야 한다.
4. 서포트 더블
서포트 더블은 오프너가 수트로 1 레벨 오픈하고 리스폰더가 다른 수트로 응답했을 때 리스폰더의 다음 플레이어가 경쟁 비딩을 한 상황에서 리스폰더에게 리스폰더의 수트가 3장 서포트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오프너가 사용하는 비딩이다. 4장이 서포트되는 경우에는 그 수트를 높은 레벨로 올려서 비딩 한다.
예시) 1C - (P) - 1S - (2H) - X : S 3장 서포트됨
5. 리드 다이렉팅 더블
앞서 설명한 Double은 내추럴한 비딩 상황에서 파트너의 수트에 대한 서포트나 상대방이 부른 수트에 대한 경쟁의 의미를 담고 있지만 리드 다이렉팅 더블은 다른 더블과 달리 스테이먼이나 자코비 등 상대방의 비딩이 아티피셜일 때 쓰는 더블로 파트너에게 기회가 오면 방금 상대방이 비딩 한 수트로 리드해 달라는 뜻을 전달하기 위해 쓴다.
예시) 1NT - (P) - 2C - (X) : C으로 리드해 달라
이 외에도 수많은 더블의 종류가 있지만 일일이 설명하기에는 나의 브리지 수준도 이 책의 분량도 한계가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사용 빈도도 높은 더블들만 간단히 살펴보았다. 뒷부분에 몇 가지 자주 쓰는 더블에 대해서는 좀 더 자세히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더블 #비딩 #경쟁비딩
#테이크아웃더블 #네거티브더블 #서포트더블
#패널티더블 #리드다이렉트더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