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딩파트
'비딩의 기본' 챕터에서 오버콜이란 오프너의 첫 번째 비드 후 그 왼쪽에 앉은 오포넌트가 하는 경쟁비딩이라고 설명하고 기본적인 1 레벨 오버콜의 조건을 살펴본 바 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수트 오픈에 대한 그 외의 오버콜 조건에 대해서도 살펴볼 예정인데 오버콜은 아주 중요한 방어이면서 동시에 공격 전략이 된다. 오픈에서 대해서 설명할 때 메이저 수트로 오픈하는 경우보다 마이너 수트로 오픈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했던 것이 기억나실는지… 그렇다 보니 마이너 오프닝에 대해 메이저 수트로 오버콜을 하는 상황은 흔하게 발생하고 오버콜을 한 팀에서 계약을 가지고 오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게 된다. 점수가 많은 노트럼프 오픈에 대한 오버콜은 조금 복잡하기 때문에 별도의 포스트에서 살펴볼 예정이다.
오버콜은 주로 아래 세 가지 목적을 가지고 진행한다.
1. 파트너에게 오프닝 리드할 수트를 알리기 위한 목적
2. 상대방의 비딩 레벨을 높여 다운하도록 하거나 우리가 비딩 한 수트로 계약을 가져오려는 경쟁의 목적
3. 상대가 비딩 한 수트로 계약이 체결되면 불리할 때 다운될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우리가 유리한 수트로 부분계약을 가져올 방어의 목적
1. 1 레벨 오버콜
– 점수 조건: 8 ~ 16점
– 장수 조건: 오버콜 하는 수트 5장 이상 (예외 없음!)
– 오버콜 하는 수트에 어너카드 최소 2개
* 17점 이상이면 더블을 먼저 하고 다음 비딩 때 NT나 수트를 비드 하면 점수를 먼저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파트너가 핸드를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2. 2 레벨 오버콜
- 점수 조건: 10 ~16점
– 장수 조건: 5장 이상
- 탑 어너 카드 3장 중 2개, 또는 5장 중 3개, 즉 점수도 많은 좋은 핸드이면서 그 점수가 오버콜하는 수트에 몰려 있는 좋은 수트여야 2 레벨 오버콜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좋다.
•좋은 핸드란?: 오프닝 레벨의 점수 (HCP 12점 이상)
•좋은 수트란?: 탑 어너카드 3장 중 2개, 또는 5장 중 3개
♠AQJ107 ♥J986 ◆74 ♣95
♠KQ983 ♥86 ◆KQ4 ♣986
♠J10632 ♥ AK6 ◆KQ4 ♣63
* 점수가 17점 이상이면 1 레벨 오버콜과 마찬가지로 더블을 먼저 하고 다음 비딩에서 NT나 수트를 비드 하여 점수를 먼저 보여주는 것이 좋다.
3. 위크 점프 오버콜 (Weak jump overcall)
기본적으로 점프 오버콜의 조건은 위크 투 / 위크 쓰리 오프닝과 비슷한 조건의 점수와 장수를 가지고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 상대방이 낮은 비딩을 못하도록 하는 방해 전략
- 점수 조건: HCP 5–9점
- 장수 조건: 6장의 수트 카드(때에 따라서는 7장도 가능하나 5장은 절대로 불가능)
- 위험일 때는 “좋은 수트” (탑 어너카드 3개 중 2개, 또는 탑 5중 3개) / 안전일 때는 적어도 2개의 어너카드 (예: KJ8742)
* 만일 1 레벨 오버콜과 2 레벨 점프 오버콜이 모두 가능한 핸드일 경우 통상 1 레벨 오버콜을 먼저 하는 것이 관례이나 다음 조건이 만족되면 점프 2 레벨 오버콜을 할 수 있다:
- 파트너가 패스했을 때
- 내 핸드 점수가 최고 9점이고 대부분의 HCP가 긴 수트에 집중되어 있을 때
* 점수가 어느 정도 있고 어너카드가 있는 강한 핸드일 경우 위크 오버콜을 하지 않고 정상적인 1 레벨 / 2 레벨 오버콜을 하거나 더블을 할 수 있으므로 위크 오버콜은 점수가 없는 경우에만 씀
4. 스트롱(Strong) 1NT
기본적으로 1NT 오프닝과 비슷한 핸드라고 생각하면 되지만 상대망이 오픈한 수트의 스토퍼를 보장해야 함.
- 점수 조건: 15~18점,
- 장수 조건: 밸런스 또는 세미 밸런스 핸드 (오픈 때보다는 유연성이 더 있음)
5. 밸런싱 (Balancing) 1NT
- 내가 패스하면 세 번째 패스가 되어 1 레벨로 컨트랙트가 성립되는 상황일 때
- 점수 조건: 12 ~ 14점
- 장수 조건: 밸런스 핸드
* 주의할 점: 메이저수트 5장 이상일 경우 1NT 오버콜 조건에 부합한다 하더라도 메이저수트로 오버콜 하는 것이 더 좋다.
6. 언유주얼 2NT(아티피셜/포싱)
- 장수 조건: 비드 된 수트를 제외한 낮은 수트 2개가 5장 이상
예) 1◆ - 2NT (♣5장+, ♥5장+)
1♥ - 2NT (◆5장+, ♣5장+)
- 점수 조건 : 언유주얼 2NT는 주로 경쟁 및 방어 목적이기 때문에 점수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상황에 따라 점수 조건이 다르지만 대략적으로 아래의 가이드라인을 따른다.
타입 조건
Preemptive (방해용) 6~11 HCP, 5-5 이상, 좋은 수트 품질
Constructive (건설적) 12~15 HCP, 5-5 이상, 파트너가 판단할 수 있게
7. 마이클스 큐비드 (아티피셜/포싱)
상대방이 비딩 한 수트로 오버콜 하는 것을 큐비드라고 한다. 마이클스 큐비드는 주로 메이저 수트 2개가 모두 5장 이상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하며 다음의 경우에 해당한다.
- 장수 조건: 메이저 수트 2개 또는 메이저 수트를 포함한 수트 2개가 5장 이상
예) 1◆ - 2◆ (메이저수트 2개가 5장 이상임)
1♥ - 2♥ (스페이드와 마이너수트 한 가지가 5장 이상임)
- 점수 조건: 마이클스 큐비드는 점수에 크게 신경 쓰지 않지만 점수가 아주 없거나 아주 많을 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 두 수트가 5장인 핸드를 보여주는 오버콜은 언유주얼 2NT, 마이클스 큐비드, 제스템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고 가장 흔하게 쓰는 방법이 언유주얼 2NT와 마이클스 큐비드이다. 따라서 이 방법을 쓸 때는 주의(ALERT) 카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지만 파트너십에 따라 다른 컨벤션을 쓰기로 결정하면 주의(ALERT) 카드로 반드시 상대방에게 알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