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누씨 Nov 29. 2023

거절당하는 기분

어제 일이 한번에 3개가 찾아왔다. 하지만 오늘 아침 눈을 뜨니 모든 것이 취소되었다.



프리랜서의 삶을 살고 있는 지금, 나는 정기적으로 출퇴근 시간 없이 나를 찾는 사람들을 위해 일하고 있다.

직장생활을 5년 가까이 했던 나는 출퇴근이 없는 사람들을 보고 항상 부러웠다.

저게 자유로운 삶이며 저 사람들은 매너리즘 없이 항상 해방감을 느끼고 있을 것이라 단정했다.


하지만, 막상 그런 삶을 살아보니 그렇지 않았다.

누군가의 눈에 띄지 않으면 나에겐 수입이란게 들어오지 않는 것이고 이는 곧 생존과도 연결된다.

나를 찾아주는 사람이 없어 일을 하지 않을땐 내 존재가치가 아무 것도 아닌 것 처럼 느껴질 때가 많았다.


처음 느껴보는 감정이였다. 거절당하는 느낌.

내가 필요한 사람이 아니라는 느낌. 굉장히 위축되는 감정이다.




하지만, 나는 회복탄력성이 꽤나 뛰어난 사람인 것 같다.

이 느낌을 가졌지만 금새 훌훌 털어낼 수 있었다. 이 감정을 가지고 오래 가지 않는단 뜻이다.


본디 프리랜서의 삶을 살려면 조금 더 단단해질 필요가 있다. 내면과 외면을 단단히 하고 나만의 기준, 가치관을 잘 확립시켜야 이 험한 세상 버텨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생각이 든다.

'아, 나보다 더 준비된 사람들이 이 기회들을 가져갔겠구나. 그 사람들은 정말 많이 노력했을꺼야. 나도 이 기회를 발판삼아 좀 더 노력하고 묵묵히 나아가자. 그러면 더 좋은 기회들이 나에게 찾아올꺼야.'


사실 맞다. 어자피 지나간 것,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들에 마음이 흔들려봤자 나만 손해기 때문이다.

이럴 때 일수록 더욱더 통제할 수 있는 것들을 바로 잡고 나를 믿는 수 밖에 없다.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나 자신 뿐이고 나는 나를 믿기 때문에 오늘도 이 거절의 느낌을 양분 삼아 발전하자. 운을 내 것으로 만들 준비를 하자는 것이다.



운에는 4가지 종류가 있다.


1) 순전한 운

타고난 것, 어디서 태어났고 로또를 맞는다던지 등, 통제할 수 없는 순전한 운


2) 움직임으로 인한 운

젊을 때 열심히 뛰어다니고 많은 사람, 인맥을 형성하며 다양한 충돌을 만들어기에 그 과정 속에서 운으로 작용하는 것들


3) 지식에서 오는 운

행운의 기회를 굉장히 잘 발견하게 되는 것, 너무 잘 알기에, 멀리 있는 행운도 발견할 수 있는 것


4) 특별함에서 오는 운

자신의 취미 혹은 관심사에 깊은 지식을 가져 다른 모든 사람이 찾는 전문가가 되어 특정 기회를 잡아내는 것



1번 운은 어떠한 방법으로라도 내가 창출해낼 수 없는 것이기에 신경 쓰고 싶지 않다. 하지만, 2,3,4번 운은 내가 어떻게 나를 만들어가냐에 따라 스노우볼 처럼 굴려갈 수 있는 운이라고 생각한다.


부자들은 가끔 성공의 비결을 물어보면 운이 좋아서라고 말한다. 그 운은 우리가 흔히 아는 운인 '순전한 운'이 아닌 '움직임, 지식, 그리고 특별함에서 오는 운'이다.


좀 더 노력하자. 큰 목표를 잡고 나를 파악하고 그만큼 나를 믿자. 그리고 행동하자.

인생은 이게 전부인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앞으로 죽을 때까지 하지 않을 행동, OO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