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전성기는 언제일까? 나이가 들어갈수록 스스로에게 던지게 되는 이 질문에, 나의 대답은 언제나 하나였다. “바로 지금!”
신체적인 능력이야 20~30대가 정점이겠지만, 그때의 우리는 경험이 없어 세상을 몰랐고 수없이 좌충우돌했다. 40대가 되어 비로소 나 자신을 알게 되었고, 포기할 것을 포기하며 나만의 길을 선택했다. 그리고 10여 년이 흐른 지금, 수많은 버킷 리스트를 지워나가며 가슴속이 그 어느 때보다 충만한 지금이야말로 내 인생 최고의 전성기라 믿는다.
아직은 건강하고, 청춘 시절에는 없었던 경제적 여유도 있다. 나의 전성기는 적어도 앞으로 10년은 더 이어질 것이다. 아니, 나는 그때가 되면 또 다른 새로운 놀이를 찾아내, 나의 전성기를 10년쯤 더 연장시킬 것이다.
평균 수명 90세 시대. 하지만 아직도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늙은 생각’에 갇혀 살아간다. 그들의 대화는 언제나 이렇게 시작된다. “내 나이가 벌써 이렇게 되었는데…”
그리고 이어지는 수만 가지 핑계들. ‘나도 젊을 땐 꿈이 있었지’라고 말하는 그들은, 오늘도 안 하고, 내일도 안 할 것이다. 어쩌면 평생 못할 것이다.
지금 당장 당신의 주민등록증을 잊어버리시라. 신체의 나이가 아니라, 정신의 나이가 당신의 진짜 나이다. 40세, 50세는 무엇을 포기해야 할 나이가 아니라, 무엇이든 새로 시작할 수 있는 두 번째 청춘이다.
당신을 위한 첫 번째 놀이 계획서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가? 거창할 필요 없다.
이번 주말, 가까운 산에 올라 일출을 보고, 보고 싶었던 공연을 예매하라. 그것이 익숙해지면, ‘전국 관광 100선’ 도장 깨기에 도전하거나, 먼지 쌓인 기타를 꺼내 들거나, 새로운 언어의 첫인사를 배워보라.
‘한 번의 큰 행복보다, 소소한 행복이 쌓일 때 인생은 더욱 풍요로워진다’는 진리를 믿어보라. 그렇게 하나씩 실천하다 보면, 당신만의 본격적인 버킷 리스트가 만들어질 것이다. 영상 편집을 배워 당신의 모든 놀이를 기록하고, 개인 유튜브 채널에 올려두는 것도 좋다. 조회수가 무슨 상관인가. 그 기록들은 시간이 흘러, 당신의 인생이 얼마나 충만했는지를 증명하는 가장 위대한 훈장이 될 것이다.
20~30대 시절, 돈이 없어서, 시간이 없어서 접어두었던 꿈이 있다면, 인생의 황금기인 지금이야말로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기회다.
지난 10년간의 내 이야기를 여기에 적었다. 만약 그때, 내가 남들처럼 승진에 목숨 거는 일반적인 길을 선택했다면, 얼마나 재미없는 인생이 되었을까.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
우리 사회는 너무나 좁은 ‘성공’의 길만을 제시하고, 우리는 그 길 위에서 남의 눈치를 보고, 남과 비교하며 스스로를 불행하게 만든다.
이제 그만, 나 자신을 위해 살자. 당신의 인생에 즐거움이라는 양념을 더해 줄 ‘놀이’를 위해 조금만 더 노력해보자. 비교할 수 없이 풍요로운 인생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이 책을 덮는 순간, 당신 앞에는 두 개의 길이 있다. 어제와 똑같은 익숙한 길, 그리고 당신의 심장이 뛰는 방향으로 내딛는 새로운 길.
부디, 죽기 전에 후회하지 않을 길을 선택하시길 바란다.
서문에 적었던 나의 인생 계획이다. 향후에는 어떤 버킷 리스트가 달성될지 나도 궁금하다.
많은 이들이 죽기 전 가장 후회하는 일 이기도 한데
행복한 인생을 위해서
우리 함께 Vamos(스페인어, 가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