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미미스 Dec 27. 2016

7. 경이로운, 황홀한

마음을 사로잡는 무엇인가를 마주했을 때


<경이로운>, <황홀한>은 그 어감만으로도 긍정적인 기분이 들어 좋다. <경이로운>, <황홀한>의 의미를 사전에서 확인해보면 두 느낌 모두 '놀라움(경탄)'을 담고 있다. 눈길이나 마음을 사로잡는 무엇인가를 마주했을 때 느껴지는 기분 좋은 흥분이나 진정되지 않는 감정이 온몸에 퍼지는 것 같은 순간을 표현하는 단어다.


경이로운(형용사) - 놀랍고 신기한 데가 있다
황홀한(형용사) - 눈이 부시어 어릿어릿할 정도로 찬란하거나 화려하다
                           어떤 사물에 마음이나 시선이 혹하여 달뜬 상태이다
                           미묘하여 헤아려 알기 어려운 상태이다
                           흐릿하여 분명하지 아니하다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경이로운(형용사) - (무엇이) 놀랍고 이상스럽다
황홀한(형용사) - (무엇이) 눈이 어른어른할 정도로 화려하다
                           (사람이나 그 기분이) 아름다운 사물 따위에 매혹되어 달뜨거나 몽롱한 듯하다

출처 : 다음 국어사전


<경이롭고>, <황홀한> 느낌은 <아름다움>, <평화>, <영적 교감>, <영성>, <명료함>, <발견>, <깨달음>, <자각>, <사랑>, <애정>, <연결>, <유대> 등 무척 다양한 욕구들과 연결되어 있다.


아름다운 우주의 신비나 웅장한 대자연과 만날 때 우리는 <아름다움>, <평화>, <영적 교감> 등의 욕구에 만족감을 느끼며 경이로움과 황홀감을 맛볼 수 있다. 예술 작품 - 음악, 미술, 글, 영화, 공연 - 을 볼 때도 종종 기쁨과 흥분으로 가슴 벅차다. 예술 작품을 통해 <아름다움> 또는 <영성>을 느끼거나 작가와의 <영적 교감>이 일어나기도 한다. 위대한 것과의 조우는 우리를 경이롭고 황홀하게 만든다.


또 어떤 <깨달음>에 도달하거나 <자각>할 때, <명료함> 같은 것을 느낄 때에도 역시나 흥분되며 경이롭고, 황홀해진다. 사랑에 빠지는 순간도 마찬가지다. 사랑하는 이와 함께 하며 '우리가 서로 사랑하고 있구나'를 느낀다면, 이것 역시 일종의 <자각>이 아닐까 싶다. 연인과의  <사랑>, <애정>, <연결>, <유대>, <영적 교감> 같은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킨다면 황홀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



예)
자연은 모든 것이 신비하고 경이롭다.

은하수 관측은 내게 우주의 경이로움을 일깨워 주었다.

어느덧 해는 서산으로 기울고 강 물결에는 붉은 햇빛이 황홀하게 물들었다.

의 수필에서 풍기는 향내는 그윽하고 황홀하기까지 하다.

그녀의 정성스러운 선물은 나를 황홀하게 했다.

안개가 걷히면서 눈부시게 번지는 아침 햇살이 황홀하다.





우리는 입을 모아 자연을 칭송할 뿐,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시간은 너무 적다.

- 오스카 와일드


아름다운 밤하늘


한 번도 직접 오로라를 본 적 없지만, 화면을 통해 만나는 오로라는 그 자체만으로도 경이롭고 황홀하다. 까만 밤하늘에 총총히 박혀 있는 별들이 그려내는 그림 역시 경이롭고 황홀하기 그지 없다다. 한 없이 투명에 가까운 바다, 웅장하게 솟은 산, 끝이 보이지 않는 광활한 지평선, 신이 조각한 절벽. 모든 아름다운 자연 풍경들이 우리에게 경이로움과 황홀함을 선사한다. 가슴 벅차게 하고, 눈물 나게 하고, 감동을 준다.


별빛이 내린다
샤라랄라라랄라 샤라라라랄라
샤라랄라라랄라 샤라라라랄라

쏟아져내린 도시의 밤으로 쏟아져내린 눈물 그 위로
쏟아져내린 나의 마음이 이렇게나 자라 버렸고

안녕 바다, 별 빛이 내린다







A whole new world


사랑에 빠지는 순간


두 사람이 사랑에 빠지는 순간은 당연히도 <경이롭고>, <황홀한> 느낌을 받는 순간이다. 따라서 이때 충만하게 느껴지는 욕구들이 모두 <경이롭고>, <황홀한> 느낌과 연결되어 있다. <친밀한 관계>, <연결>, <배려>, <존중>, <공감>, <지지>, <사랑>, <애정>, <신뢰>,  <영적 교감> 등 말이다.






유레카


아하!


살면서 어떤 것을 깨닫거나 자각하는 순간이 있다. 이런 순간에도 '놀라움'과 '가슴 떨리는 전율'로 <황홀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물론 나 같은 보통의 사람들에게 그런 순간이 많지는 않지만. 몰입을 통해 연구하는 주제의 해답을 발견하거나 난제를 해결하거나  또는 고민하고 있던 문제가 일순간 풀리는 순간 역시 경이롭고, 황홀할 것만 같다.


행복은 좋은 느낌입니다. 더 행복해지기 위해 더 풍부하게 느낌을 표현하고 싶어 느낌의 표현을 공부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6. 걱정스러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