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투 J Apr 28. 2024

부의 그릇 18단계 – “모든 걸 잘 훔치는 도둑”


행동 편

부의 그릇 18단계 – 모든 걸 잘 훔치는 도둑     


부자가 되고 싶다며 찾아온 두 명의 사람이 있다. 나는 과거 이 둘의 삶을 전혀 모른다. 하지만 대화를 통해 이 두 사람의 삶이 변화는 극명하게 차이 날 거라는 걸 직감적으로 알 수 있다. 첫 번째 사람과의 미팅을 잡았다. 서울에 있는 모처 커피숍에서 만났다. 자신은 성공이 너무 하고 싶다면 부자가 되는 방법론에 대해서 배우고 싶다고 이야기했다. “그럼 현재 어떠한 방식으로 부에 도전하고 있나요? 내가 물었다. 그러자 나는 주식투자만 집중하고 있다고 했다. “그럼 현재 주식투자로 수익은 잘나고 있나요? 그리고 부로 가기 위한 구체적 계획은 있으세요?” 아니요!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고 주식 투자한 지 3년 정도 되었는데 아직 손실만 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투자 방식으로 투자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아무래도 씨드머니가 작다 보니 급등주식이나 테마주 위주의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코인 투자도 가끔 하고요! 근데 꼭 제가 투자를 하면 조금 있다 손실이 발생하더라고요. 분명 주위에서 오른다는 뉴스도 나오고 전망이 좋다는데 왜? 제가 사면 손실이 나는지 모르겠어요. 나이는 먹어가는데 모은 돈은 없고 답답해서 투자 책을 읽는 도중 작가님의 책을 읽고 만나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투자 스타일을 알았으니 진단을 해봐야겠네요! 제 눈에는 무엇이 문제인지 보이지만 당사자가 받아들여야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꼭 국내주식투자만 고집해야 할까요? 주식투자에서도 해외주식 투자도 있고 배당금 투자도 있거든요! 처음부터 빨리 돈을 벌려고 해서 무리하게 투자하게 되는 겁니다. 계속 무리하게 투자한다면 인생에 악재가 쏟아지며 오히려 부와 멀어질 수 있거든요! 그럼 저와 기본을 탄탄히 하면서 투자하는 방법을 찾아볼까요? 년 수익률 10%를 목표로 하면서 복리 투자를 실천해보는 건 어떨까요? 상대방은 내심 놀란 표정이다. 연 10% 수익률이라고? 그리고 복리 투자는 천천히 부자가 되는 방법 아닌가? “나는 현재 씨드 머니도 없는데 투자 방법이 답답한데” 작가님의 이야기는 무슨 말씀인지 아는데 지금 제가 생각하는 수익률과는 좀 차이가 큽니다. 언제 년 10% 수익률로 부자가 될 수 있겠어요! 그렇게 생각할 수 있지만, 투자는 기본이 탄탄해야 합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10%로 목표로 하지만 실력이 향상된다면 20%까지 늘려 나갈 수도 있어요! 현재 씨드머니가 적다면 투자 공부를 병행하고 여러 자산에 투자하면서 자산의 성질을 파악해 보는 것도 좋아요! 그리고 열심히 노동으로 번 돈을 투자 실력이 향상되는 동안 모아놓으세요! 종잣돈이 모여 당신을 부자가 되는 길로 안내 해줄 겁니다. 그리고 부로 가는 길은 투자만 있는 게 아니에요! 치열하게 사는 모습을 블로그에 올려도 보고 유튜브에도 도전해보세요! 부동산도 공부해보고요! 부의 길로 가는 길은 한가지 길만 있는 게 아닙니다. 여러 방면으로 도전해서 경험치를 모아가는 게 중요해요!      


곰곰히 생각해보더니! 무슨 말인지 알겠는데 현재 제가 가지고 있는 돈이 별로 없어요! 방법은 좋아 보이는데 너무 오래 걸릴 것 같아요! 그리고 저는 블로그나 유튜브는 해본 적도 없는데 부담이 되네요! 남들과 소통하는 것도 부담스럽고요! 생각 좀 해보고 연락 드리겠습니다.나는 1시간의 만남으로도 그 사람의 앞으로의 행보가 눈에 훤했다. 왜 지금까지 투자에 실패했는지도 그리고 앞으로 그 사람의 갈 길은 고난의 연속이라는 것도 직감할 수 있었다.     


다음 주 또 다른 사람과 똑같은 장소에서 미팅했다. 내 책을 읽고 삶의 변화가 필요해 성공하는 방법론을 배우고 싶다고 찾아왔다. 들어오면서부터 밝은 표정과 자신감 있는 말투에서 뭔가 배우려는 열망이 강하다는 걸 직감할 수 있었다. 이분은 여태껏 회사만 다녔다고 한다. 새가슴이라 투자는 해본 적이 없다고 했다. 주위에서 투자해보라고 이야기는 많이 들었지만, 선뜻 투자에 나서기가 망설여진다고 했다. 하지만 요즘 들어 주위에 모두가 투자하고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회사 생활 봉급만으로 가족을 건사하기 힘들다고 판단해서 작은 변화라도 필요를 느껴 작가님의 책을 읽고 자신감을 얻어 여기까지 나오게 되었다고 한다.      


아무것도 모른다는 건 오히려 장점이 될 수 있어요! 오히려 사고가 유연하고 받아들일 힘이 있을수 있거든요? 혹시 상담하기 전에 한 가지만 물어볼게요! 혹시 제가 제시하는 방법들은 차근차근 배우고 도전할 수 있는 마음가짐은 되어있으세요? 당연하죠! 작가님 서른 살 중반에 들어섰고 이제 더 정체된 삶을 살 수 없습니다. 가족도 먹여 살려야 하고 열심히 할 각오가 되어있습니다. 그럼 현재 투자할 수 있는 자금은 어떻게 되세요? 흠! 1억 정도는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꽤 열심히 돈을 모아놨었네요! 네! 크게 돈을 모으지 못했지만, 자린고비처럼 열심히 모아놨습니다. 그리고 이번기회에 공부를 통해 저도 재테크에 성공해 부의 길로 들어서고 싶습니다. 그럼 제 책도 읽어보셨으니까 이렇게 하시죠! 처음에는 기본기가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아무것도 모르는데 1억을 투자한다면 아마도 큰 실패를 맛보게 될 거에요! 9천만 원은 일단 통장에 넣어두시고 오늘부터 10분씩이라도 ETF 투자와 배당금 투자를 공부해 보세요! 그리고 1000만 원은 제가 일러둔 ETF 종목과 배당 종목에 매달 30만 원씩 나눠서 매입할 겁니다. 그리고 매일 10분이라도 투자루틴을 만들고 자산의 성질을 파악해 보세요! 그리고 잘 모르겠다면 물어봐도 좋습니다. 이게 첫걸음입니다. 아! 한 가지 더 지금 투자를 처음 시작하지만, 블로그를 만들어서 잘 모르더라도 남들 의식하지 마시고 공부한 걸 정리한다 생각하고 꾸준히 포스팅해보세요! 분명 혼자서 공부하는 것보다 머릿속에 선명하게 각인될 겁니다. 아마 5배 이상 공부 효과를 볼 수 있을 거예요! 이것도 상당히 힘드실 텐데 따라올 수 있을까요? 처음 도전하는 거라 쉽지 않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꾸준히 지치지 않고 하는 게 중요해요! 그리고 배우고 싶고 해야 하는 건 미루지 말고 즉시 해보세요! 나중에는 루틴 화가 돼서 평소 옷을 입는 것처럼 편해 질 겁니다. 처음 해보는 거라 어색하긴 한데 일단 계좌를 만들어보고 블로그도 개설해보고 작가님 말처럼 하루에 10분이라도 시도해 보겠습니다. 좋습니다. 마인드가 열려 있어 좋네요! 눈도 초롱초롱하시고! 앞으로 잘될 것 같습니다. 가르치는 져도 보람이 생기네요! 앗 감사합니다. 그럼 당장 시도해 보겠습니다. 인생 조언 감사합니다.     


이 둘의 삶의 태도는 명확히 반대다. 한 명은 삶의 태도가 닫혀 있다면 다른 한 명의 삶의 태도는 열려 있다. 한쪽은 사고가 막혀있고 한쪽은 사고가 유연하다. 누가 더 발전 가능성이 클까? 당연히 세상을 열어놓고 받아들이는 사람이 발전 가능성은 무한하다. 사람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대화를 이어나기 힘든 사람이 있다. 예를 들면 부에 대한 방법을 이야기하는데 자신은 주식투자만 한다는 것이다. 다른 건 들어도 모르겠고 자신은 주식투자로만 꼭 성공해야겠다는 것이다. 대화 내내 다른 사람의 말을 듣지 않고 자신의 이야기만 늘어놓는다. 또한, 책에 관해 대화를 이어나가는데 나는 그 책 봤는데 작가의 생각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왜 그런 책을 읽는지 모른다는 것이다. 속으로 나는 그 책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다. 배울 게 많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단점은 작가의 사고가 편협하게 치우치는 면은 있었다. 하지만 그의 세상을 바라보는 통찰력은 배울 게 많아서 장점만 받아들인다면 배울 게 많은 작가였다. 하지만 이미 내가 이야기를 하기전에 닫힌 사고로 이야기하니! 나는 대화를 이어갈 수 없었다. 그 자리에서 내심 불쾌했지만, 다음에 만나지 않으면 그뿐이라고 생각했다. 그 사람에게 지금의 삶의 태도를 바꾸는 게 좋겠다고 조언해도 듣지 않을 게 뻔하기 때문이다. 만약 사고가 닫혀 있다면 상대방은 다음에 만나주지 않는다. 오히려 이유도 모른체 닫힌 사고로 인해 홀로 자신의 삶에 고립될 가능성이 크다.      


과거 나는 고집불통에 닫힌 사고로 삶을 살아갔다. 당연히 잘되고 있는 것 같지만 성장하는 속도는 매우 느렸다. 주위에서 부동산 관련 이야기를 하면 듣지 않았다. 나는 주식투자로만 꼭 성공해야겠다는 신념이 매우 강했다. 코인투자가 한창일 때는 가치도 없는 코인 투자를 왜 하냐고 주위 사람들을 핀잔했다. 하지만 한 번의 큰 실패로 인해 내 삶은 송두리째 바뀌게 된다. 그 이후에는 어린아이라도 배울 게 있으면 배우자는 마인드로 변화했다. 이유는 더이상 뒤가 없기 때문이다. 등 뒤에 시퍼런 낭떠러지가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오만으로 인해 “내 것”이라는 개념을 고집한다면 미래는 지금과 같을 거라는 걸 직감했다. 그 이후에 모든 걸 받아들이기로 마음먹고 삶은 180도 바뀌었다. 국내주식투자만 해왔지만, 이후에는 해외주식투자, 배당금 투자, 비트코인 투자, 비트코인 선물, 글쓰기, 책 출간목표, 블로그 운용, 브런치 작가 도전, 부동산 사이클 공부 등 부로 가는 길에 배울 수 있는 건 모두 경험해 보자는 생각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다양한 자산투자의 경험, 과거에 장사를 해왔던 경험, 회사에서 치열하게 일했던 경험이 융합돼 책을 쓸 힘이 되었다. 책을 출간하면서 알았다. 부의 길로 들어서면 모든 게 연결되어있다는걸. 마치 아바타에서 모든 신경이 연결돼 느껴지는 것처럼 말이다. 요즘 세상은 한가지로 부에 도달하기는 힘들어졌다.      


서점 경제 경연 코너에 가보면 부에 도달한 사람들의 책으로 들어차 있다. 책을 첫 장을 열어보면 경력 사항에 투자, 강의, 유튜브, 인스타, 블로그, 브런치작가, 사업, 컨설턴팅, 직업만 해도 여러 가지다. 하지만 이 모든 건 하나로 연결된다. 유튜브를 보고 컨설턴팅을 신청하고 강의를 듣고 팬이 되어 책을 산다. 만약 내가 사고를 닫아 놓는다면 아마도 지금 도전하고 있는 한 가지 방법으로 부에 도전해야 한다. 성공할 수도 있겠지만 만약 실패한다면 다른 길이 있는가? 그리고 만약 5년 이상 한 우물을 팠는데도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파고 있을 것인가? 내가 주력으로 하는 투자 방법에 도전하면서 다른 자산에도 조금씩 투자해보며 자산의 성질의 특징을 익혀 나갈 필요가 있다. 크게 돈이 들지 않는 일인데도 모른다는 핑계로 

내 사고를 닫아 버리면 기회는 영영 찾아오지 않는다. 우리는 뭐든지 잘 훔치는 도둑이 되어야 한다. 사고를 막아 놓지 말고 배우고 싶고 필요한 게 있으면 장점만 훔치면 된다. 도전해보고 정말 아니라면 그때 포기하면 된다. 우리는 싫은 사람과 만나고 오면 남는 게 없다고 생각하지만, 만약 시각을 바꿔 어차피 오늘 만나야 한다면 배울 게 없는지 호기심을 가지고 만나보자! 분명 힘든 시간이겠지만 아까운 시간에 한두 가지라도 도움이 되는 걸 훔쳐 온다면 싫은 사람과의 만남도 어쩌면 내 삶에 크게 쓰임으로 작용할수 있다. 우리는 좋은 것만 훔치면 된다. 내 삶에 도움이 되는 걸 훔치면 된다.      


단점에서 장점을 훔치면 된다. 

안되는 것에서 잘되는 걸 찾아내 훔쳐 오면 된다. 

모르는 것에서 아는걸 찾아내 훔쳐 오면 된다.

남들이 아니라고 생각할 때 작은 틈바구니에서 가능성을 훔쳐 오면 된다.

남들이 힘들어 포기할 때 조그마한 힌트라도 훔쳐 와 내 삶에 적용하면 된다.

남들이 부정적으로 바라볼 때 나는 장점으로 바라보며 좋은 점만 훔쳐 오면 된다.

그리고 내삼에 투영하면 된다.     


세상을 훔치는 도둑이 되어야 한다. 안돼? 나와 결이 달라? 내 생각과 달라? 가 아니라 

다르지만 내가 배울 게 없을까? 호기심 어린 마음으로 관찰했을 때 장점을 흡수 할 수 있다.

스펀지처럼 쭉쭉 흡수하는 사람을 이길 사람은 없다. 아이들처럼 사고의 유연성을 가지고 뭐든지 흡수하고 훔쳐야 한다. 오늘부터 뭐든지 훔쳐 내 삶에 적용해보자.     

작가의 이전글 부의 그릇 17단계 – “이카루스의 날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