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부티 Jun 10. 2024

이런 일은 후딱 끝내야

해본 적이 있어야 말이지, 치고 빠지기


쪽지를 건넨 사람에게 연락이 오지는 않았다.

연락이 오지 않을 걸 알고 있었다.


나는 그날 한 시간 반을 애플 스토어에 있었고

중간에 그를 붙잡아 궁금한 것을 물었으나 결국 쪽지는 직접 전해주지 못했다.

그 찰나 나는 예감했다. 내가 쪽지를 건네도 상대로부터 응답이 오지 않겠음을.

나는 내 몫을 다하는 게 중요했다. 두 시간을 걸려 와서 한 시간 반을 매장에서 그를 기다리며 나는 이미 진이 다 빠졌고 긴장으로 정신은 애초에 하나도 없었으며 용기를 끝까지 다해 내어야 한다는 일념 하나로 버티고 서 있던 참이었다.


 그는 테크니션 파트에서 근무를 하는 사람이라 매장 내에 상주하고 있지 않았다. 처음 호기롭게 문을 열고 들어섰을 때 그는 없었고 나는 여기까지 왔는데 오늘 못 만나고 가는 건 아닌가 싶어 잠시 절망했다. 일단 안쪽 사무실에 있을 수 있으니 조금 기다려보자는 마음으로 매대 앞에 서 있다가 일단 오늘이 그의 출근일인지 확인부터 하자 싶었다. 전화로 문의했을 때는 유선으로 안내는 어렵지만 매장 방문 시 해당 직원이 없다면 언제 방문하면 되는지 알려줄 수 있다고 했다. 그래서 가장 처음 우리를 맞이해 준 직원 분께 가서 지난번에 기술상 담을 받았던 직원 분께 상담 관련해서 묻고 싶은 것이 있는데 계신지 확인을 해달라고 했다.(상담 관련 문의사항이 있다는 건 진짜다!) 그분은 어떤 일로 찾는지 상세하게 물었고 나는 당시 상담내용을 기반으로 추후 결정해서 다시 방문해야 할 상황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말씀드렸다. 하지만 직원 분은 그분이 아니어도 누구라도 응대할 수 있으며 그분이 매장에 있는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하셨다. 유선으로 안내받은 답변과 너무 다른 상황에 나는 아연해지고 말았고 일단 무작정 기다려볼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하늘은 내 편인가 얼마지 않아 그 사람이 밖으로 나왔다. 그런데 그를 보자마자 나는 돌덩이처럼 굳어버린 내 몸을 감각했다. 발에 모래주머니를 수백 개는 찬 것 같은, 아니 그냥 원래부터 내 발은 땅바닥에서 떨어질 줄 모른 채 태어난 것처럼 나는 그 자리에 우뚝 서버리고 말았다.

친구에게 속삭였다.

"나왔어! 나왔어! 근데 몸이 안 움직여! 어떡해!!"


친구가 그 사람을 보자마자 한 첫마디는 이거였다.

"야! 홍합머리인데!"


 그렇다. 그 사람은 조금 개성이 있는 스타일이었고, 자기만의 바이브가 있는 사람이었다.

그런데 그날따라 유독 5:5 가르마에 정수리부터 옆머리를 타고 볼 언저리까지 머리카락이 바짝 붙은 홍합머리를 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때는 저 정도까진 아니었던 것 같은데.. 마치 '현규의 홍합머리'의 새로운 버전 같았다.

일단 나는 살짝 망설여졌고 이번 방문의 목적은 쪽지를 주기 전 '내 마음을 한 번 더 확인'하는 것이었기에

한 번은 더 그 사람을 정면에서 마주하고 싶었다. 그래서 그 사람에게 다가갈 타이밍을 쟀다.

나왔다가 들어가기를 수차례 그를 붙잡을 찰나 같은 건 아무래도 없어 보였다.

일단 친구와 아이패드를 구경하며 오피스 문 앞에 자리를 잡았고 그가 나왔을 때 그와 나는 눈이 마주쳤다.

나는 나도 모르게 또 활짝 웃어버렸고 그 사람도 나를 알아보고 인사를 했다.

그 사람은 뭔가 조금 놀란 눈치였다.




 그 사람이 내 뒤에 서 있을 때 나는 움직일 수 없었고, 드디어 용기를 내 발걸음을 뗐을 때 그는 또 문 저편으로 사라졌다. 언제 나올지 모를 사람을 우리를 힐끔힐끔 쳐다보며 계속 도움이 필요한지 묻는 직원들의 눈을 피해 그 큰 스토어 내부를 이리저리 옮겨 다니면서도 온통 신경은 저 멀리 보이는 견고한 오피스 문을 향해 있었다. 막상 그가 나오면 다가가지도 못할 거면서 그렇다고 이렇게 기회만 보다가 터덜터덜 집으로 향하는 건 참을 수 없어서 나는 일단 계속 나에게 움직이라고, 발을 떼라고 강하게 되뇌고 있었다. 그렇게 한 번 그를 붙잡았고 나는 상담내용 관련해 궁금한 점을 물었고 그는 답하며 마지막에 자신이 아니라 누구라도 그 부분을 해결해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어떻게 용기를 쥐어짜 내서 그를 쫓아가 붙잡은 건데 이렇게 놓칠 수는 없다 생각하며 나는 친구가 궁금해하는 제품 설명을 해줄 수 있는지 물었고, 그는 해당 제품 담당 직원에게 이관하고 다시 떠나버렸다. 그때 나는 생각했다.

지금 잡아야 한다 이 사람을. 실은 그걸 목적으로 온 게 아니라 당신이 궁금해서 한 번 더 보고 싶어 왔다는 말을 전해야 한다고. 홍합머리에다 주름도 조금 많아 나이가 가늠되지 않는 이 사람이 한 번 더 봐도 계속 궁금해 결국 쪽지를 건네주고 싶다는 마음을 확인했으니 나는 용기를 내어 그 말을 내뱉고 오른쪽 호주머니에 깊이 놓아둔 그 노란 쪽지를 꺼내어 이 사람에게 주어야 한다고. 하지만 나에게 그 타이밍은 머리로는 아는데 몸이 따라 움직이지 않는 것이었고 그렇게 또 그 사람을 놓쳐 버렸다.  


 이미 한 시간이 넘게 흘렀고 나는 이제 그만 집에 가고 싶었다. 몸이 녹아내리고 있었고 당장이라도 철퍼덕 바닥에 앉아 어딘가 기대고 싶었다. 그런데, 여기까지 와서 그렇게 큰 용기를 내서 이만큼 버티고 있었으면서 마지막 딱 한 번의 용기를 못 내서 이대로 집에 가면 지하철을 타는 순간 후회할 것 같았다. 나를 미워하게 될 것 같았다. 그래서 딱 10분만 더 있어보자고, 그 안에 그 사람이 다시는 안 나오면 인연이 아닌가 보다 하고 가자고, 만약 나오면 그때는 정말 뒤도 안 돌아보고 그 사람을 쫓아가 쪽지를 주고 나오자고.


 그런데 10분이 지나도 그 사람은 안 나왔고 나는 마지막 5분만 더! 를 외치며 긴장과 신경으로 녹진해져 버린 몸을 부여잡으며 서 있었다. 12분째에 그 사람은 나왔고 나는 곧장 그 사람에게 달려갔으나 그 사람은 또 들어가 버렸다. 무슨 시간제한 안에 임무를 완수해야 하는 사람처럼 바람처럼 휙 나왔다가 바람처럼 쏜살같이 사라지는 사람이었다. 이제 다른 방도가 없었다. 계속 이렇게 그를 기다리고, 쫓아갔다 놓치고를 반복할 수는 없었다. 새로운 전략이 필요했다.


 나는 새로운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기로 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흔들리는 버스 안에서 노란 쪽지를 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