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재 이진주 May 16. 2024

감사의 첫걸음

놀라운 변화

더 많이 감사하라     

살아가면서 감사한다는 것은 매우 행복한 일입니다. 

감사는 고마움을 표시하는 인사라고 정의합니다. “감사합니다.”라는 인사는 상대방에게 즐거움을 주고 자기도 좋은 표현입니다. 서로의 관계를 이어주고 끈끈한 사이로 발전시켜 주는 것은 감사하는 마음의 전달이 훌륭하게 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감사는 단지 고마움의 마음의 표현뿐만 아니라 서로에 대한 신뢰와 공감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공감한다는 것은 마음 깊숙이 전해주는 사랑이며 존경일 것이니다. 

성경에 “범사에 감사하라.”(살전 5:18) “이것이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뜻이니라.”했습니다.

감사는 늘 해야 하는 표현 일 것이다.

세상을 살다 보면 모든 다양한 관계에서 역경을 당하게 되고 거기에서 벗어났을 때 “감사합니다.”라는 말이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도 감사의 의미를 생각해 볼 수 있다.

감사가 습관처럼 지켜질 때 본인의 삶은 더 큰 행복으로 이어진다. 특히 나이 들어가면서 더 많은 감사가 생기는 것 같다. 젊었을 때는 모든 일들이 그냥 지나치는 당연한 사건이었지만 나이 들면 진정으로 감사하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자기만을 위한 삶은 자기가 주체이기에 감사하기 어렵다. 하지만 어울려 함께 살아가다 보면 나의 최선이 상대방에게 감사가 되고 그 감사가 나의 인생에 축복같이 느끼게 된다.

우리가 가장 흔하게 쓰는 말이 “감사합니다.”이다. 이 말을 많이 쓰는 사람이 가장 행복한 사람이라고 한다. 어쩌면 값없이 쓸 수 있는 말이 가장 귀한 축복이 되기 때문이다. 

감사라는 말에는 긍정의 에너지가 가득 채워져 있다. 긍정의 에너지는 생명을 살리는 놀라운 능력이 있다. 

감사를 잘하는 사람과 함께 있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무엇이든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조엘 오스틴의 “긍정의 힘”이라는 책이 한때 베스트셀러가 되어 세간에 커다란 열풍을 일으킨 적이 있다. 

이 책은 2000년도 초에 발간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읽혔다. 이 책은 특히 종교적인 색깔이 많기도 했는데 긍정적인 생각이 자기의 삶의 태도를 바꾸게 한다는 것을 공감하게 했다.

우리는 행복할 수 있는 사람이고 그 가치를 누릴 수 있는 자유가 있다. 

우리 마음속에 패배의식, 질투, 욕망, 분노, 비판, 부정적인 생각으로 행복이라는 삶으로 들어갈 수 없는 것을 알게 한다. 그래서 우리의 생각들을 희망, 기쁨, 신뢰, 최선, 열정, 감사, 사랑, 진실 등 긍정적 생각으로 바꾸면 행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최고의 삶을 살기 위한 소중한 선물을 7가지로 요약해서 말하고 있다. 

1. 비전을 키우라. 

2. 건강한 자아상을 일구라. 

3. 생각과 말의 힘을 발견하라. 

4. 과거의 망령에서 벗어나라. 

5. 역경을 통해 강점을 찾으라. 

6. 베푸는 삶의 즐거움을 누리라. 

7. 행복하기를 선택하라. 

누구나 부정보다는 긍정이 좋은 거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왠지 모르게 사람들은 긍정보다는 부정적인 생각이 우월하게 작용한다.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들은 매사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얼굴표정이 어둡고 무섭게 느껴지기도 한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자신을 사랑한다는 의미이며 상대방에게 긍정의 마인드를 심어주는 효과가 있다. 

감사의 아이콘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흑인여성 오프라 윈프리를 이야기해본다. 

그녀는 흑인으로 미혼부모 밑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을 불우한 환경에서 자유롭지 못한 삶을 살았다. 어린 나이에 뜻하지 않는 임신과 출산으로 보통 사람이 겪기 어려운 시련을 당했다. 어느 것 하나 아픔이 아니고 눈물이 아닌것이 없었다. 그녀는 절망 가운데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았으며 생존 본능처럼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단 한 번도 꿈을 잃지 않았고 긍정의 힘을 믿고 새로운 에너지를 채워 나갔다. 

어떠한 위로도 그녀를 다시 살게 하지 못했으나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점차 자기의 존재 가치를 심어가게 했다. 그녀의 인간적인 따뜻함이 미국전역의 시청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관심과 배려로 이어졌다. 

그녀는 많은 여성들의 꿈의 실체가 되었으며 세상에서 인간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영광을 누리게도 되었다. 시련을 열망의 불꽃으로 승화시킨 감사의 아이콘이 되었다. 그녀는 감사에 대한 자신의 믿음에 대해 “당신이 바라는 것이 확장되기를 추구한다면, 그리고 인생의 행복을 추구한다면, 당신이 원하는 것보다 더 큰 것을 이뤙낼 수 있다. 내 인생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든 감사하는 법을 배웠을 때, 기회, 사람들과의 관계, 심지어 부까지도 내게로 다가왔다.”오프라 윈프리는 이 말처럼 매사에 감사하며 최선을 다한 결과 오늘의 오프라 윈프리로 성공할 수 있었다. 

여기에서 오프라 윈프리의 감사 10 계명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1. 남들에게 호감을 얻으려 애쓰지 말라.

2.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외적인 것에 의존하지 말라.

3. 일과 삶이 최대한 조화를 이루도록 하라

4. 주변에 험담하는 사람을 멀리하라.

5. 다른 사람에게 진실하라.

6. 중독된 것을 끊어라.

7. 당신에 버금가는 혹은 당신보다 나은 사람들로 주위를 채워라.

8. 돈 때문에 하는 일이 아니라면 돈 생각은 아예 잊어라.

9. 당신의 권한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주지 말라.

10. 포기하지 말라.


감사는 자신뿐만 아니라 상대방 하고도 함께 나누어야 한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인생의 새로운 도약이 있다는 희망을 잃지 않고 인생을 더욱 성숙하게 이끌어 가는 것은 가장 큰 행복일 것이다.

어떠한 일을 할 때 우리는 긍정적인 작용을 일으키고 자신의 인생에 대한 예의를 다 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그 일을 가시화할 힘을 가지게 되는데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감사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먼저 감사의 소중함을 알고 매사에 감사하는 습관을 길러간다면 행복한 인생을 살았다고 얘기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알고 기뻐하고 감사하는 것도 있지만 알지 못하고 생활 중에 행운이라고 생각할 만큼 감사할 일이 많을 것이다, 우리가 살아 있어서 숨 쉬는 것도 감사, 수많은 감사의 조건 들, 수많은 행복의 순간들마저 감사하게 된다. 

모든 순간순간들에 대해 감사하고 살아간다면 그것이 바로 감사의 놀라운 힘이 될 것이다. 

이 시간에도 두 발로 걸을 수 있고 열 손가락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내 집에서 나의 가족과 조촐한 저녁 식사를 할 수 있어 소 감사하고 이 밤을 쉬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내일 아침 분명 새로운 햇빛을 보게 하시리라는 희망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로 채워가는 하루하루가 우리를 더 많이 감사하는 행복의 나라로 인도할 것입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