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머니저축가 Oct 11. 2024

재테크의 3단계 돈 불리기와 4단계 돈 지키기 1편

[사회초년생 직장인들의 목돈 만들기 가이드북]

[사회초년생 직장인들의 목돈 만들기 가이드북]

많은 돈을 가지기 위해서는 재테크를 해야 합니다. 

앞서 이야기한 대로 재테크는 4단계가 있는데 1단계 돈을 번다(수입), 2단계 돈을 모은다(저축), 3단계 돈을 불린다(투자), 4단계 돈을 지킨다의 순서대로 이어집니다. 4번째 단계인 돈을 지킨다는 3단계보다 앞선 순서에 가도 괜찮습니다. 어떤 사람은 1단계만 수행하고 2단계를 넘어가지 않고 중단하는 경우가 있고, 또 어떤 사람은 2단계까지만 가고 멈추는 경우도 있고, 또 다른 경우는 3단계까지만 가다가 4단계를 생략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1. 1단계만 수행하기  

1단계는 돈을 번다인데 재테크에서 1단계만 수행한다는 건 번 돈을 다 써버리는 경우입니다. 한 달에 200만 원을 벌든 500만 원, 천만 원을 벌든 돈을 다 써버리게 되면 가진 돈은 0원이 되고 많이 벌든 적게 벌든 결과는 똑같아집니다. 직장을 다니든, 장사나 사업을 하든 지금은 돈을 벌고 있으니깐 전혀 문제가 될 게 없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일을 할 수 있는 나이도 제한이 있고 버는 수입 또한 항상 일정하게 보장되질 않습니다. 모아둔 돈이 없으면 생각지도 않았던 큰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거나 잘못된 씀씀이로 빚을 지게 되면 감당할 수가 없습니다. 돈을 벌어서 쓰기만 하는 이 방법은 잘못되었다는 걸 깨닫고 하루빨리 벗어나야 합니다.


2. 1단계와 2단계 수행하기

이번 단계는 돈을 벌고 돈을 모으는 경우입니다. 많이 모으면 모을수록 내가 가진 자산은 늘어나게 됩니다. 늘어난 자산을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서 안전한 삶을 추구합니다. 이 방법도 나쁜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돈을 불리기 위한 공부를 하지 않았고 돈을 불리는 건 위험해서 자신이 없다면 또는 손해를 보기 싫다면 안전하게 모은 돈을 지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3. 1단계, 2단계, 3단계 수행하기

돈을 벌어서 목돈을 모으고 돈을 불리기 위한 준비를 마치고 이제 본격적으로 투자에 나서려고 합니다. 재테크의 순서대로 한 단계씩 차근차근 밟아온 경우입니다. 출발은 좋으나 여기서 승자와 패자가 나뉘게 됩니다. 돈을 불린 승자도 존재를 하지만 돈을 잃거나 날리게 되는 패자도 발생하게 되는데 승자보다는 패자가 더 많습니다. 1단계, 2단계보다 훨씬 어렵고 성공 확률이 낮은 단계입니다. 그래서 2단계를 수행하는 동안 충분한 공부가 병행되어야 하고 지식이 쌓이고 확신과 자신감이 붙었을 때 간접 투자나 모의 투자 경험, 돈이 거의 들지 않는 실전 투자 경험을 통해 성공을 경험해 보고 나서 나만의 투자 원칙을 정해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4.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수행하기

3단계와 4단계는 같이 수행해야만 힘들게 모은 소중한 내 돈을 잃지 않을 수 있습니다. 3단계 돈을 불리기(투자)를 하게 되면 돈을 모을 때와는 달리 외부적인 위험이 존재를 합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승리할 수 있다고 하는 것처럼 위험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거나 최소한의 피해만 입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항상 성공할 수는 없기 때문에 실패나 위험을 최대한 줄이는 방법을 찾아서 신중하게 접근해서 성공 확률을 높인다면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위험을 인지하지도 못하고 대비도 하지 않은 채 무작정 투자에 뛰어들게 되면 불을 향해 날아드는 불나방처럼 불에 타 죽고 마는 신세가 됩니다. 긴 시간을 어렵게 모은 돈을 한 순간에 날리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사람이 태어나서 성장하게 되면 초, 중, 고등학교 시절을 거쳐서 대학을 다니고(대학을 가지 않고 바로 취업하기도 함) 취업 전선에 뛰어들게 됩니다. 취업을 하면서 비로소 사회에 첫 발을 내딛고 사회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동안 든든하게 지켜주던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나서 새로운 세상에 놓이게 되면 무수히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사회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위험한 유혹에 쉽게 넘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나에게 다가오는 상대는 사람이 무얼 좋아하는지, 어떤 거에 혹하는지, 어떻게 하면 끌려오는지 등 나보다 먼저 세상을 경험한 어른들입니다. 주위에 인생 경험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선배나 좋은 어른이 계신다면 그분들이 먼저 경험한 사실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겪으면서 위험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만 머니저축가는 그런 어른이 한 명도 없었기 때문에 고스란히 비가 오면 비를 맞고 눈이 오면 눈을 맞으면서 손해를 입은 채 세상을 알아갔던 거 같습니다. 



머니저축가보다 인생을 오래 산 분들은 많지만 저보다 어린 친구들에게는 인생 선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마음으로 조금이라도 경험하고 알고 있는 걸 알려드리고자 글을 쓰고 있습니다.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전부 기억해서 글에 담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생각나는 대로 열심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테크 3단계 - 돈 불리기(투자)

투자를 하다 보면 돈을 잃게 되는 경우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나의 잘못된 판단으로 돈을 잃게 되는 경우이고 두 번째는 타인으로 인해 돈을 잃게 되는 경우입니다.



첫 번째 나의 잘못된 판단으로 돈을 잃게 되는 상황입니다. 

투자를 할 때 선택의 순간이 찾아오게 되는데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서 실패냐 성공이냐 전혀 다른 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현명한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근거가 필요한데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관련 지식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 투자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관련 용어에 대해서도 알아야 하고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본적 분석도 할 줄 알아야 하고 차트를 가지고 분석하는 기술적 분석도 할 줄 알아야 하고 주식 시장에 영향을 끼치는 국내 요인과 대외 요인과의 관계 등에 대해서 공부를 해야 합니다. 충분한 공부가 되었다면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모의투자도 해보고 뭉칫돈이나 큰돈이 아닌 잃어도 전혀 지장이 없는 푼돈을 직접 투자해 보면서 실전 경험을 쌓아갑니다. 자신의 추측과 오로지 감만 믿고 투자를 하게 되면 망하는 지름길입니다. 이런 훈련 과정을 통해 투자 타이밍과 확실한 노하우와 투자 원칙을 발견했다면 그때 신중하게 투자를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주위에 흔히 있는 경우인데 지인 중에 투자를 오래 했거나 잘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 사람이 어떤 주식에 투자를 하라고 추천을 했다면 그 말만 믿고 무슨 회사인지도 모르고 회사에 대한 공부가 전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무모하고 어리석게도 큰돈을 투자해 버립니다. 


먼저 내가 회사에 대한 공부를 끝마치고 투자를 해도 되겠다는 확실한 근거를 마련했다면 그때 투자를 해야 하고 반대로 하면 안 된다는 판단이 들었다면 과감하게 포기를 해야 합니다. 믿을만한 지인에게 A라는 회사가 좋다고 투자를 하라고 추천을 받고 천만 원을 투자했다면 그 돈을 날릴 수도 있었지만 공부를 해보니 투자하기에는 부적격하다고 판단이 들어서 안 했다면 투자는 못했지만 천만 원을 잃지 않았기 때문에 천만 원을 지킬 수 있게 됩니다. 투자에서는 전문가나 남의 말만 믿으면 안 되고 관련 분야에 대해서 내가 많이 알아야 하고 수많은 경험(간접경험과 직접경험)을 쌓아야 잘못된 판단을 줄이거나 하지 않게 됩니다. 



두 번째 타인으로 인해 돈을 잃는 경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세상에는 대가 없이 베풀거나 희생하거나 도움을 주려는 착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런 사람들은 눈에 잘 띄지 않아 가난하거나 어려움에 처한 사람에게만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는 오직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돈을 벌고 나를 위한 선택을 하고 내가 손해를 보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스스로 열심히 노력해서 자신의 이익을 쟁취하면 상관없는데 남을 나쁜 곳에 이용하거나 남의 재산을 탐내거나 빼앗아 가면서 부를 축적하려고 합니다. 나쁜 사람들은 쉽게 구분이 잘 가지 않습니다. 


사람은 외모로만 판단하면 안 됩니다. 인상이 험악하거나 악하게 생긴 사람은 실제로 그런 경우가 많을 수도 있으나 아닌 경우도 존재를 하고 인상이 나쁜 사람들은 만나게 되면 처음부터 경계를 하고 조심을 하게 됩니다. 반대로 선하게 생기거나 착하게 생긴 사람은 별다른 의심 없이 마음을 열게 됩니다. '열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속담처럼 오랫동안 그 사람과 함께 지내더라도 철저하게 자신의 본심을 감추고 드러내지 않으면 절대로 알 수가 없습니다. 외모만 보고 섣부르게 판단을 하게 되면 큰 코를 다치게 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으니 돈이 관련된 일이라면 항상 경계를 하고 사람이 아닌 내용이나 본질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