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영 Jul 03. 2024

피하고 싶은 말하기

내가 하는 말을 제일 먼저 듣는 사람은 나이기에 

말은 내뱉는 순간, 나 자신이 가장 먼저 듣기 때문에 강박적으로 피하려고 하는 말들이 있다. 뱉고 나서 찝찝함을 느꼈던 순간을 반추하며 이런 말은 되도록 안 하는 것이 낫겠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1. "굳이, 왜?"

누군가 시도하는 것에 찬물을 끼얹는 말이다. 이는 걱정이 되어서일 수도 있고, 왠지 그 시도가 나한테 전가될 까봐 귀찮은 마음에 나오기도 한다. 시도가 꼭 성공으로 이어지지 않아도 그 자체로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데, 이 말은 상대방의 시도에 의문을 품거나 그 자체를 무시하는 표현일 수 있다. 시도해 보려는 사람한테 "굳이 왜?"라는 말을 했다가 급격히 서글퍼지는 표정을 본 뒤, 나는 "굳이 왜?"라는 말이 올라와도 꾹 참아보기로 했다. 


2. "~할 걸"

했던 행동이나 선택에 대해서 돌이키고 싶을 때 말. 그런데 이 말을 뱉고 나면 꼭 "이 말을 하지 말 걸"이라는 후회를 한다. 백화점 마감 시간에 세일하는 빵 3개를 샀는데, 그중에 처음 먹어 본 빵이 너무나 맛있었다. 그래서 다음 두 개를 먹기도 전에, "이거를 더 살 걸"이라는 말을 내뱉었다. 그러고 나서 머릿속에 스친 생각은 '내가 다른 빵도 먹어보고 싶으니까 골랐을 거 아냐. 분명 그 선택에는 이유가 있었는데 왜 후회를 해"였다. 나는 다양한 빵을 먹어보고 싶었고, 다른 두 개의 빵도 좋은 선택이었다. 어차피 지나간 일에 대해서 후회하는 말을 뱉는 순간 기분이 가라앉는다. "~할 걸"이라는 말보다는 "다음엔 ~ 해야지!"라는 말을 하면 나뿐만 아니라 동행자의 기분까지도 좋게 할 수 있다고 느낀다. 


3. "~한 것 같아요"

글을 쓸 때나 말을 할 때 "~한 것 같다"는 표현을 지양하려고 한다. 특히 감정에 대해서 말을 할 때 그렇다. 최근 들어서 "~ 한 것 같아요"라는 말을 특히 많이 듣는다. 확실하게 표현했을 때 돌아오는 피드백이 두려워서 그런 걸까? "기쁜 것 같아요." "좋은 것 같아요." 이런 말보다는 "기뻐요." "좋아요"라는 말을 자신 있게 있는 사람이 더 매력적이다. 그렇게 편하게 말을 해도 괜찮다. 본인의 감정에 조금 더 솔직하고 당당해질 수 있었으면 좋겠다. 



4. 웃기려고 누군가를 낮추거나, 무안 주지 않기

개그 욕심이 많은 내가 자주 하는 실수. 내가 들었을 때도 기분이 나쁘지 않을 말을 하자. 좋은 대화는 세심한 배려로부터 온다. 

매거진의 이전글 따뜻한 말 한마디가 필요한 운세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