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자산의 움직임이 커졌습니다. 어떤 자산은 크게 상승하고, 어떤 자산은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폭락과 폭등이 아니라도 사람들의 마음을 흔들어 놓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움직임입니다.
돈이 움직이면 사람들은 선택을 강요받습니다. 오르는 자산을 사야 할지 마음이 흔들립니다. 계속 떨어지는 자산을 팔아야 하는지도 고민입니다. 자산의 움직임은 마음을 움직이고 마음이 움직이면 등락의 진폭을 키웁니다.
코인이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인은 20∼30%로는 기본이고 특정 코인은 수백 프로 상승했습니다. 삼성전자는 5만 원 선이 무너지고 PBR(주가 순자산 비율)이 1 이하로 내려오기도 했습니다.
지금 두 자산은 본질 가치가 상승하거나 하락해서 움직이는 것이라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코인의 가치가 올라가서가 아니라 코인 환경이 좋아질 수 있다는 기대감에 상승하고 있습니다. 외국인의 대량 매도로 삼성전자가 하락하지만 삼성전자의 본질가치가 훼손돼서 매도하는 것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옵션으로 인한 이익, 환율로 인한 손해를 줄이기 위한 매도일 수도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하락의 이유를 많이 이야기하지만 언제나 분석은 후행적이고 사실에 꿰맞추는 식입니다.
코인과 삼전이 크게 움직이는 것이 본질가치의 변화에 의한 것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크게 상승하고 하락하는 자산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정리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입니다. 선택은 물론 책임이 따릅니다.
자산이 크게 상승하면 두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가지고 있을 때는 팔아야 할지 추가로 매수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지고 있지 않을 때는 매수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자산이 크게 상승하면 수익도 크게 날 수 있지만 손해도 클 수 있습니다. 리스크가 높아지는 구간입니다. 이럴 때는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손해로 장을 떠나는 상황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 원칙입니다. 크게 상승할 때는 매수를 보류하는 것으로 리스크를 낮출 수 있습니다.
자산이 크게 하락할 때의 선택지입니다. 크게 내리는 자산을 가지고 있다면 팔지 않는 선택지가 있습니다. 자산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매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크게 하락한 자산은 더 떨어질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회복할 수 있는 구간이 옵니다. 물론 그 기간이 단기적 일지 장기적 일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크게 하락하는 이유가 본질 가치 훼손으로 인한 것이라면 매수를 고민하는 것은 리스크가 큽니다. 특정 자산의 본질 가치가 아니라 외부 환경의 변화로 인한 하락이라면 적극적인 매수를 고민해야 합니다. 매수 자금은 기한이 없는 또는 긴 자금이어야 합니다.
자산이 위로 향하면 사고 싶고, 자산이 떨어지면 팔고 싶습니다. 오르는 자산은 부러움의 눈으로 떨어지는 자산은 두려움의 시선으로 봅니다. 부럽다고 매수하거나 두렵다고 근처에도 갈 생각을 하지 못하는 것은 투자에서 바람직한 태도가 아닙니다.
자산 시장에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어떤 자산은 위로 어떤 자산은 아래로 향합니다. 바람이 불어서인지 자신의 힘으로 오르고 내리는 것인지 거듭 확인해야 합니다.
투자는 한 번 돈을 넣고 돈을 따거나 잃는 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한 번의 손실을 두려워할 일이 아니라 잘못된 선택의 방식이 몸에 배는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지금은 잃어도 올바를 방법으로 투자한다면 앞으로 이익이 날 확률이 커집니다. 지금은 운 좋게 수익을 내도 투자 마인드가 좋지 않다면 앞으로 크게 손해 볼 수 있습니다.
돈이 요동친다고 마음까지 요동치게 하는 것은 투자를 요행의 영역으로 가두는 것과 같습니다. 마음을 다독여 움직이는 자산시장에서 스스로의 스탠스를 정리해 봤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