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도 할 수 있어요
습관은 복리다. 작은 습관들이 쌓이면 큰 성과가 된다.
내 다양한 경험 중 하나를 예로 들겠다.
나는 어렸을 때 배우가 꿈이었다. 하지만, 전혀 다른 직업을 가지게 되었다. 살면서 하나의 작품에라도 출연하고 싶었다. 그래서 재작년에 연극 극단에 지원했다. 비전문가들만 참여할 수 있었기에, 입단이 가능했다.
처음에는 연기를 못했다. 정말 못했다. 문제는 여기에 있었다. 공연 작품은 정해져 있었고, 젊은 남녀가 주인공이었다. 배우들 중 젊은 남자가 얼마 없어 자동으로 주인공이 되었다. 잘 해야만 했다. 공연에도, 동료들에게도 피해를 주기 싫었다. 기필코 해내겠다는 다짐을 했다.
다들 직업이 있어서, 주 1~2회 정도만 모일 수 있었다. 다른 날은 혼자서 연습을 해야 했다. 회사를 다녔지만, 어떡해서든 시간을 만들었다. 새벽에는 집에서 크게 대본을 읽고, 대중교통에서는 대본을 외우며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고, 퇴근 뒤에는 동선을 연습했다. 지적받은 것이 있으면 될 때까지 했다. 연습 때마다 나의 발전하는 모습을 보고 모두가 놀라워했다. 이런 연습이 몇 개월이 쌓이다 보니 우등생이 되었다. 연출님과 동료들이 나를 신뢰했다. 탄력을 받아 더욱 매진했다. 우여곡절도 있었지만, 조금씩이라도 매일 연습하니까 다 해결됐다.
대망의 공연 날이 되었다. 만족할 수 있던 연습량 때문이었을까? 긴장이 되지 않았다. 대사 및 동선 하나 틀리지 않았다. 4시간의 공연이 그저 즐겁기만 했다. 시간 가는 줄 몰랐다. 연출님, 동료들, 관객에게 벅찬 칭찬을 받았으며 인기상까지 수상 할 수 있었다. 잊지 못할 추억을 얻었다.
그리고 배웠다. 고난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떤 행동하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을. 우리는 살다 보면 크고 작은 문제들에 직면한다. 연기를 정말 못했던 내가 갑작스레 주인공이 된 것처럼 말이다(좋은 일이었지만, 당시에는 심각했다). 하지만, 매일 행동하니까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당신도 시련을 마주하게 된다면, 나처럼 그냥 행동하기를 바란다. 작은 행동이어도 좋다. 꾸준히 하다 보면 문제는 해결된다.
무슨 행동을 할지 모르겠다면, 두 가지를 추천한다. 첫째,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글로 적어라. 그리고 가장 쉬운 일부터 차근차근 행동하라. 둘째, 생각이 드는 행동을 바로 실천하라. 그러다 보면 언제 무엇을 해야 할지 감이 잡힌다.
행동은 관성이자, 선순환이다. 한 번 시작하면 계속하게 된다.
나도 새벽, 대중교통, 밤에 연습하기란 쉽지 않았다. 외에도 일, 공부, 재활 등도 해야했기 때문이다. 때로는 쉬고 싶었다. 하지만, 습관은 무섭다. 그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몸이 움직인다. 이런 작은 행동들이 복리가 되어 목표한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당신도 할 수 있다. 딱 한 번이라도 시작해 보아라. 습관이 되도록 차근차근해보아라. 나도 했었기 때문에 당신도 할 수 있다.
https://brunch.co.kr/@8861523387c44d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