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서비스테크니션/엔지니어는 어떻게 이력서를 작성할까?
외국계기업의 취업과정에서 이력서를 쓰는 과정은 일반 국내기업과는 다른 점이 많다. 흔히 외국계기업에서는 이력서를 Resume(레쥬메)라고 부른다. Resume의 어원은 프랑스어에서 온 것으로, 그 뜻은 '개요' 혹은 '요약'이다. 이 어원대로 자신의 인적사항, 경력, 직무능력 등을 요약하여 1장에서 3장 내외로 작성한다. 처음 영문이력서인 레쥬메를 작성할 때 대부분 당혹스러워한다. 영문이력서는 국문이력서의 형식과 다르게 과함을 덜어내야하기 때문이다. 필자의 경험에 바탕하여 영문이력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1) 이름 : 여권상의 영문 이름을 적으면 된다.
2) 주소 : 영문 주소형식으로 적어야한다. 상세한 집주소는 적을 필요가 없으며, 구나 동 정도만 적으면 된다.
( 예시 : 서울특별시 마포구 연남동의 한 원룸에 살 경우 -> Yeonnam-dong, Mapo-gu, Seoul, Korea )
3) 연락처 : 휴대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를 적으면 된다.
4) 영문이력서에서는 지원자의 증명사진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사진은 넣지 않아야한다.
1) 희망직무는 Object라는 제목으로 기재하고, 희망직무를 적는다.
2) 영문이력서인만큼 희망직무를 영어로 기재해야한다.
1) 학력을 기재할 때엔 가장 최근에 취득한 학위 순서대로 기재한다.
2) 학업기간을 우선 적고 그 뒤에 학교명과 위치를 적는다.
( 예시 =Mar. 2019 ~ Feb. 2024 : Seoul national university / Seoul, Korea )
3) 대학의 경우 전공명과 학점 등을 기재한다.
4) 학력은 고등학교도 딱히 적을 필요는 없으나, 전문계 고교나 마이스터 고교를 나왔다면 전공도 적는 것이
좋다.
1) 업무경력 또한 재직 중이거나, 최종 퇴직한 회사의 경력부터 적는다.
2) 학력 기재 방식과 동일하게 재직기간 → 회사명 → 소재지 순서로 적는다.
3) 업무경력은 Job description의 직무설명과 유사한 방식으로 적는 것이 좋다.
※ 예시 : Mar. 2024 ~ Present : ASML / Hwasung, Korea
① Customer support for key customer's EUV equipment
- Field service of EUV equipment ( TS, Maintenance, overhaul, etc.. )
- Technical support for key customer, 24/7
4) 경력에서 얻은 성과를 수치화할 수 있다면 적는 것이 좋다. (수치화 할 수 없다면 억지로 할 필요는 없다.)
1) 보통 Certificate & training이라는 제목으로 시작한다.
2) 자격증 수여일이나 교육훈련 수료일이 가장 최근인 것부터 기재한다.
3) 일자 → 연도 → 자격증 및 교육훈련명칭을 영문으로 적으면 된다.
1) 보통 Skill이라는 제목으로 시작한다.
2) 자격증 및 교육훈련을 통해 얻게 된 기능이나 기술능력을 적는다.
3) 이전 직장을 통해 능숙하거나 얻게 된 직무능력을 적는다.
4) 유지보수나, 수리 경험이 능숙한 장비나 설비의 기종이나 브랜드를 적는 것도 좋다.
1) 흔히 Cover letter라는 일종의 자기소개서를 요구할 경우 작성한다.
2) Cover letter는 별첨으로 작성하여 첨부한다.
3) Cover letter의 형식은 나의 관심분야, 지원한 회사의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를 어필, 지원한 직무에
대해 내가 가진 경험이나 능력을 어필하는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4) Cover letter는 별도로 요구하는 경우에만 작성하는데, 경험상 경력직의 경우에는 거의 작성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