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승하글 Oct 07. 2024

짝사랑이 어떻게 문학을 형성하는가



문학 속 외사랑     

외사랑, 즉 짝사랑은 문학과 영화에서 가장 오래된 모티브 중 하나다. 짝사랑은 많은 사람이 경험하지만, 정확히 표현하기 어려운 그리움과 사랑에 대한 열정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의 혼란을 담고 있다. 짝사랑은 시대와 장르. 문화를 막론하고 꾸준히 사람들의 관심사가 되었고 이 감정을 예술로 승화시킴으로써 이루지 못한 욕망을 해결하곤 했다.      


문학 속 그리움고독의 시간 없는 표현

고전에서부터 현대 소설에 이르기까지 짝사랑은 수많은 인물의 감정적 깊이를 형성해왔다.     


단테 알리기에리의 [신곡]

단테의 베아트리체에 대한 동경은 삶에서 절대 성취되지는 않지만, 영혼의 여정을 이끄는 원동력이 된다. 단테에게 베아트리체는 도달할 수 없는 완벽함을 상징한다. 그의 짝사랑은 절망과 좌절로 이어지지 않으며 오히려 이루지 못한 사랑을 초월적 경험으로 승화시킨다.     


에밀리 브론테의 [폭풍의 언덕]

반면, 에밀리 브론테의 [폭풍의 언덕]은 짝사랑의 어둡고 파괴적인 면을 히스클리프의 캐서린에 대한 집착과 갈망을 통해 보여준다. 히스클리프의 사랑은 부분적으로 받아들여지지만 완벽하게 받아들여져 완벽히 이루어지지는 않기 때문에 그 사랑의 실패는 그에게 고통과 평생의 집착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 같은 묘사는 짝사랑이 어떻게 사랑과 광기의 경계를 흐리게 하며, 현실적인 고통과 진실을 반영하는지 보여주고 있다.

    

F. 스콧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

F. 스콧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는 도달할 수 없는 이상화된 사랑의 본질을 강조한다. 개츠비의 데이지 부캐넌에 대한 광적인 집착은 거의 숭배에 가깝다고 볼 수 있으며 그의 사랑은 데이지의 완벽함에 대한 환상이라고 할 수 있다. 개츠비는 과거를 재현하기 위해 수년을 보내지만 결국 데이지라는 여자는 그의 상상 속에만 존재하고 현실에서는 결코 찾을 수 없다. 작품 속에서 이러한 짝사랑 묘사는 인간이 어떠한 대상을 이상화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결국 현실이 환상에 미치지 못할 때의 실망을 반영하고 있다.     


예술로 승화된 짝사랑

문학 속 짝사랑의 표현은 짝사랑을 경험한 사람들에게 많은 감정을 제공한다. 자신의 고통이 다른 사람의 감정 속에 반영된 것을 보면서 그들은 짝사랑하는 것이 비단 나 혼자 만이 아니라는 것을 느끼며 외로움 속에 외로움을 달랜다. 예술적 묘사는 기처럼 짝사랑을 경험하고 있거나 경험했던 사람에게 공감할 수 있는 요소를 주고 있다. 이와 동시에 짝사랑이라는 감정을 더 높은 형태의 아름다움으로 승화시키기도 한다. 현실에서 짝사랑은 감정적인 혼란을 불러일으키는 감정이지만 예술에서는 그 부분이 영감의 원천이 된다. 문학에서는 이 같은 개인의 고통에 도달할 수 없는 사랑을 보편적인 감정으로 만들어 낸다.

이전 04화 언제나 옳은 문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