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현 Jun 07. 2024

삶의 윤활유

□ 제목 : 삶의 윤활유

□ 주제 : 작은 도전으로 무료한 일상에 윤활유를 붓자

□ 소재(키워드) : 다이어트를 하면서 느낀 점(보람, 긍정, 자신감), 다이어트를 위한 노력(직장 일상 중 짬짬이 시간 내기 등)

□ 목표 글자 수 : 1,000자 이상 (상한 없음)

□ 작성 날짜 : ’24.5.26(일)

□ 장르 : 수필(경수필)

□ 예상 독자 : 일상이 무료한 현대인

□ 글의 구조 : 일상·나의 사례, 내가 느낀 점

 ㅇ (서론) 다이어트로 인한 직장 생활의 활력

 ㅇ (본론 1) 다이어트를 위한 필자의 노력

 ㅇ (본론 2) 다이어트 과정에서 얻은 필자의 성과

 ㅇ (본론 3) 다이어트 결과에서 얻은 필자의 에너지

 ㅇ (결론) 삶의 윤활유를 찾기 위해 작은 거라도 도전하자 (다이어트 외에도 작은 취미 등)




  당신에게 있어 삶의 윤활유는 무엇인가? 필자는 다이어트를 통해 무료한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고는 한다. 최근 필자는 몸무게를 16kg 감량(84kg→68kg)하는데 성공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필자에게 소소한 기쁨이 되어 준다. 단순히 살을 빼서 그런 게 아니다. 다이어트는 다른 뜻밖의 결과를 가져와 필자에게 기여하였고, 덕분에 필자가 더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입사 후 8개월. 필자는 이러다가 당뇨병에 걸릴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까지 할 정도로 심각하게 살이 쪘다. 직장 스트레스에 시달려 단 음식과 술을 너무 많이 마신 탓이었다. 결국 다이어트를 결심한 필자는 이를 위해 좋아하던 몽쉘이나 단 커피를 모두 끊었다. 약속이 없는 점심시간에는 시간을 쪼개서 수영장에 갔고, 전날에 회식이라도 해서 어쩔 수 없이 과식한 날에는 다음날 꼭 샐러드를 먹었다. 최근에는 근력 운동이 도움이 된다는 말을 듣고 헬스장을 시작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 필자는 단지 살을 빼는 것 그 이상의 무언가를 얻고 있음을 점차 느낄 수 있었다. 운동을 하기 위해 없는 시간을 만들어가다보니, 직장 내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게 되었다. 또 자연히 새로운 취미를 얻었고, 운동 덕분에 필자 스스로의 성격·행동이 더 활동적으로 변함을 느꼈다. 단 것을 끊게 되면서 절제력도 많이 오른 것을 느낄 수 있었고, 단 것에 의존하여 업무를 피하기보다는 정면으로 맞서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최근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듣고, 그동안 필자가 모르던 근력 운동이라는 새로운 세계에 들어가보기도 하였다.


  마침내 16kg의 체중을 감량하였을 때, 필자는 주위 사람들의 감탄과 필자 스스로에게서 나오는 자신감을 느낄 수 있었다. 사람들에게서 존중 받는 느낌은 필자에게 안정감을 주었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은 업무 추진력을 주었다. 그것은 사무실에서 전혀 다른 사람들과 일을 하거나, 전혀 상관 없는 보고서 작성을 할 때에도 적용되었다. 덕분에 필자는 일상을 지내는데 있어, 직장생활을 하는데 있어 새로운 에너지원을 얻게 되었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도 결코 지겹지 않았고, 오히려 마음 속에서 새로운 기운이 넘쳐오르는 느낌이었다.

결국 필자에게 있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단순히 몸무게를 줄이는 것 이상이었다. 덕분에 필자는 새로운 취미, 그 동안 몰랐던 사실, 사람들의 존중과 필자 스스로의 자신감, 또 이로 인한 직장 생활에서의 긍정성을 얻게 되었다.


  여러분도 여러분만의 윤활유를 찾아보는 것은 어떤가? 다이어트가 아니어도 좋다. 그것이 첼로 연주가 되었든, 여행이 되었든, 전혀 거창할 필요가 없다. 단지 도전하라. 새로운 도전은 본연의 목표를 이루는 데 그치지 않고, 그 이상의 선물을 여러분에게 가져다 줄 것이다. 각자 자신에 맞는 소소한 기쁨을 찾아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일상을 깨는 작은 설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