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일 공부하는 직장인이야기 - 공부량을 측정하라

매일 꾸준히 영어와 중국어 공부를 하고있어요

by 폴린

직장을 다니면서 공부량이 턱없이 부족하다. 하루에 십분이라도 조금씩 짬을 내어 영어랑 중국어 공부를 하고 있는데, 가끔 슬럼프도 온다. 외국어 공부엔 꼭 온다는 그 정체기. 뭔가 매일 공부하고 있는 것같은데 실력이 느는 것 같지도 않고, 괜히 멈춰있는 느낌. 모든 외국어공부를 할때 꼭 거치게 되는 단계다.


그래서 요즘 활용하는 방법은 바로 이면지로 공부량 측정하기!



attachImage_334337265.jpeg?type=w3

난 평소 공부를 할때 이면지를 많이 활용한다. 회사에서 이면지가 넘쳐나기도 하고, 나도 영어나 중국어 공부를 주로 하다보니 마구 휘갈겨 적고 버리는 식의 공부가 익숙해졌달까. 노트에 쓰면 또박또박 예쁘게 써야한다는 부담감 때문인지 작심삼일로 오래가기 어려웠다.

그래서 오늘은 내 공부량이 얼마나 되는지 A4 기준으로 체크해보기로했다. 사실 항상 오늘처럼 공부하는건 아니지만, 어느정도 눈으로 측정가능하다면 뿌듯하기도 하고

attachImage_1997898407.jpeg?type=w3

요즘 꾸준히 들으려고 하는 윤재성소리영어:)
인강은 하루에 한시간씩 듣기 부담스러운데 이건 5~10분 남짓한 시간을 활용해 영어공부를 할 수 있어 꽤 쏠쏠하다. 쉬운 것 같으면서도 어려운게 자꾸 입을 움직여 말하는 연습으론 좋을듯 :)

여태 배운 문장들을 다시 복습하고 생소한 단어들은 예문과 같이 정리했다. 역시 단어 뜻만 외우는 것보다 훨씬 효과가 좋다.

마침 오늘부턴 카톡 Writing 스터디도 가입했다. 하루에 한문장이라도 영어로 글쓰는 연습을 하는 스터디다. 안쓰면 자꾸 까먹는 영어, 시간이 정해진 게 아니라 안성맞춤인 공부방법 !


attachImage_3445362437.jpeg?type=w3

입트영 주제도 필사하고 관련 질문에 답변도 달아보았다. 영작도 간만이고 실력도 없어 줄이 좍좍 마구쳐져있다;; 그래도 확실히 영작은 도움이 된다. 단기간 실력향상엔 최고인듯!!

attachImage_3556691796.jpeg?type=w3


오늘은 산만하게 이런저런 자료로 다양하게 영어공부를 한 것 같다. 예전에 받았던 기사를 필사하면서 다시 소리내어 읽어봤다. 이런 자료는 그냥 버리기 아까워서 한번이라도 다시 읽거나 공부를 하고 버려야 맘이 놓인다 ㅎㅎ

attachImage_173893399.jpeg?type=w3

오늘 중국어 공부는 많이 못했지만, 유튜브에 드라마 명대사로 공부하는 중국어 영상이 있길래 겟 ㅎㅎ

요즘 즐겨보는 태양의 후예 명대사를 중국어로 따라 적어봤다. 아직 내가 실력이 없지만 중드도 조금씩 보면서 실력을 쌓고싶다.

자주는 못하더라도 종종 이렇게 공부량과 내용을 측정가능하도록 체크해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이러니 은근히 공부를 많이한 것 같아보이는 기분이..... 히히히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내게 '행복'이 무엇인지 알려준 에티오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