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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PM Feb 06. 2024

고객 세그멘테이션(Segmentation) 파악하기

따라하면 어느덧 완성되는 포트폴리오

고객 세그멘테이션은 고객의 니즈, 패턴, 행동반경, 요구사항 등의 유사한 특징으로 묶어 그룹핑하는 것을 말합니다. 고객을 이해하고 우리에게 가치 있는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를 찾아 전략을 수립하는 것 - 여기서부터가 프로덕트를 계획하기 위한 첫걸음이 되는 거죠.


"잘 된" 세그멘테이션을 통해 개인화 메시지의 효율 높이고 앳지 있는 마케팅 전략을 짤 수 있게 됩니다. 자연스러케 고객 만족도 향상과 불필요한 마케팅 비용의 절감으로 이어지는 것이죠.


기본적인 세그멘테이션은 연령, 성별, 직업, 소득, 교육 수준 등의 인구통계적으로 특성을 기반으로 나누는 인구통계학적 세그멘테이션(Demographic Segmentation)과 고객의  가치관이나 라이프스타일, 요구사항, 행동양식, 목표 등의 특징으로 구분하는 심리적 세그멘테이션(Psychographic Segmentation) 그리고 국가, 지역, 기후 등 지리적 조건으로 지역 특화된 전략을 구성하는 지리적 세그멘테이션(Geographic Segmentation), 지식, 태도, 사용상황, 제품에 대한 반응에 근거한 행동적 세그멘테이션(Behavioral Segmentation)이 있습니다. 외에도 기술적 세그멘테이션(Technographic Segmentation), 사이클로그래피 세그멘테이션(Psychographic Segmentation)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일은 세그멘테이션 자체가 아니죠. 프러덕트가 효과적으로 어필할 타깃에 대한 분석과 잠재 고객의 전환을 위한 수단으로 세그멘테이션이 필요한 것 입니다.


세그멘테이션은 각각의 세그먼트의 크기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하고 크기 자체도 충분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각각의 고객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하고  세그먼트에 대한 접근이 비용적으로나 방법적으로 용이해야 합니다. 세그먼트 자체에 드는 비용도 무시할 수 없는 일이니까요.





TIP. 세그먼트별 목표와 효과에 대해 가설을 세워보세요.

우리의 세그먼트, 타깃이 잘 작동하고 있는지 꾸준히 확인하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너무 큰 세그먼트는 추가적으로 조정해 좀 더 세부적 대응이 필요합니다.

2~4개 이상의 특징이 겹치는 교집합 세그먼트를 위한 복합 전략이 필요합니다.

우리 프러덕트와 맞지 않는 세그먼트의 활용 전략을 고민해야 합니다.



WORKBOOK. 카카오페이 한 달 적금 서비스의
고객 세그멘테이션을 잡아 보세요.(90분)



아래 예시는 정말 블로깅을 위한 게으른자의 예시 입니다. 실무에서 세그를 잡을 때는 구체적으로 한 주제의 세그멘테이션을 잡더라도 디테일하고 구조적으로 잡아야 하니 정말 예시는 예시로 참고해 주십시오.


[예시 세그멘테이션]


인구통계학적 세그멘테이션 [연령]   

고객 그룹: 20대 초반 ~ 30대 초반의 젊은 세대
이유: 한 달 적금은 하루에 한 번씩 참여하는 재미 요소에 단기적인 목표를 위한 투자로 인기가 있을 것이며, 이는 주로 젊은 세대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구통계학적 세그멘테이션 [소득 수준]

고객 그룹: 중간 소득층
이유: 한 달 적금은 고금리이지만, 소액으로도 시작할 수 있는 특성 때문에 중간 소득층의 고객들에게 특히 인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심리적 세그멘테이션 [투자 경험별]   

고객 그룹 1: 투자 경험이 부족한 신규 투자자
이유: 한 달 적금은 투자 경험이 적은 고객들에게 친숙하고 도전하기 쉬운 형태의 투자이므로, 신규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데 적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객 그룹 2: 귀찮아도 고금리를 쫓는 체리 피커
이유: 매일 수동으로 적금을 입금을 해야 하는 미션임에도 참여 시 주워지는 추가 이자율에 반응하는 적극적인 고객군으로 예상됩니다.

행동적  세그멘테이션 [목표별]   

고객 그룹: 단기 목표를 가진 고객(예: 여행, 핸드폰 구매 등)
이유: 한 달 적금은 단기 목표를 위한 자금을 모으는 데 적합하므로, 이런 목표를 가진 고객들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술적 세그멘테이션 [디지털 경험 선호]   

고객 그룹: 디지털 금융 서비스에 익숙한 고객
이유: 카카오페이는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이므로, 디지털 금융 서비스에 익숙한 고객들이 이 서비스를 선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보면서 이런 점들은 더 고민했으면 좋겠다 라는 꼭지들을 모아 다시 한번 정리했습니다.

부디 이 글이 누군가에게 다아 작은 도움이라도 되길 바랍니다.

작업물에 피드백이 필요하다면 메일 주세요. 하루에 1~2건은 회신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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