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PM Feb 17. 2024

How to 퍼소나 선정(Persona)

따라 하면 완성되는 워크북

퍼소나는 프러덕트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타깃그룹을 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설정하기 위한 장치로 사용합니다. PM은 퍼소나 설정을 통해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퍼소나를 통해 실제 사용자들의 특성, 욕구, 요구사항을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사용자의 입장을 생각하고 반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좀 더 고객 중심의 설계가 가능하게 되는 거죠. 퍼소나로 설정된 인물은 가상의 인물이지만 직업과 나이, 거주지, 취미와 생활 패턴을 대입하면 사용자의 경험을 고려해 제품을  개발할 수 있게 됩니다.



둘째로, 프로젝트 팀원들은 퍼소나를 공유하고 인격을 부여함으로써 생동감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자의 특성을 더 잘 이해한 상태에서 제품 개발에서 디자이너, 마케팅까지 연속적인 흐름을 잡고 협업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셋째로, 퍼소나는 사용자의 피드백 수집과 분석에 활용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한 후에는 목표 사용자에게 테스트를 실시하고 피드백을 수집합니다. 퍼소나를 기반으로 한 테스트는 목표 사용자의 리액션 및 의견을 보다 중요하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TIP. 퍼소나 목표와 효과에 대해 가설을 세워보세요.

작업 여력이 된다면 넥스트 실행 스텝으로는 퍼소나에 기반하여 목표 사용자의 경험을 더 상세히 설명하는 유저 스토리나 시나리오를 작성을 추천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 사용 시 사용자가 어떤 상황에서 어떤 경험을 할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퍼소나를 기반으로 사용자 경험(UX)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수립합니다. 이는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목표 사용자의 성향과 선호도를 고려해 플로우와 화면을 만들어 프러덕의 중요 강점 포인트로 잡고 갈 기초 작업이 됩니다.



WORKBOOK . T map 주차,  대신주차해 드려요
발렛 서비스의 코어 타겟 퍼소나를 구성해 주세요.(60분)



아래 예시는 정말 블로깅을 위한 게으른 자의 예시입니다. 실무에서 세그를 잡을 때는 구체적으로 한 주제의 세그멘테이션을 잡더라도 디테일하고 구조적으로 잡아야 하니 정말 예시는 예시로 참고해 주십시오.


[예시 퍼소나]


예시 1 퍼소나  

    이름: 이하진  

    나이: 34세  

    직업: 엔터테인먼트 디렉터로, 건강과 자기 관리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직업  

    거주지: 서울 성동구 30평대 신축 아파트 당첨 후 독립  

    차량: BMW 5시리즈  

    취미: 와인집과 사회인 야구  

    성격: 외향적이고 활달한 성격으로 자극적인 모험을 추구함  

    소득 수준: 연소득 150,000,000원 이상  

    모바일 앱 사용 성향: 최신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고 T map 앱을 주로 활용  

    주간 일정: 바쁜 업무로 인해 주중에는 엔터테인먼트 프로덕션 업무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며, 주말에는 야구 동호회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즐김  

    목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선호하며, 발렛 주차를 통해 엔터테인먼트 프로덕션 업무나 비즈니스 미팅장소에 편안하게 도착하고 떠날 수 있는 서비스를 원함  


예시 2 퍼소나 



상단 이미지 출처 :  출처 Freepik

이전 01화 고객 세그멘테이션(Segmentation) 파악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