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무지개 Apr 17. 2024

여름비

나는 그림책으로 해방 중입니다.

“이 책 어때?”

“그림책이야? 왜 이렇게 예뻐?”

“그렇지? 나도 너무 예뻐서 한눈에 반해서 샀어.”


내가 이 책을 만난 건 추운 겨울이었다.

얼마 전부터 다니게 된 책방에서 이 책을 보고 망설임 없이 구입하게 되었다.

하지만 집에 빨리 가져가 자랑하고 싶은 마음과는 다르게 바로 책을 가지고 올 수 없었다.

흠집하나 없는 새 책을 받고 싶은 나의 욕망이 시작된 것이다.

책방지기는 새 책이 곧 올 거라며 다음 주에 주겠다고 했다. 새 책을 받는 일에 기다림이 생겼다.

그때는 금방 다시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기다림이 생각보다 길어질 수도 있다는 것을 모른 채 말이다.


책을 아직 받지 못한 어느 날이었다. 겨울비가 오기 시작했다.

우산을 쓰고 길을 걷던 나는 추운 날 내리는 비로 입김이 연신 나왔다. 손은 빨개져 있었다.

왜인지 그 책이 더욱 생각이 났다. 책에서 그려지는 비는 참 따듯해 보였다.

겨울에 여름비를 생각하다니, 피식 웃음이 났다.  


그렇게 한 주가 지나고 2주가 지난 어느 날 책방에서 책을 받았다. 나는 남편에게 제일 먼저 보여주었다.

이 책이 어떠냐는 나의 물음에 남편은 같은 마음으로 대답해 주었다.

예쁘다고. 

역시 사람 보는 눈은 다 비슷한가 보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이름은 아이보리얀 신경아 작가의 <여름비>다.


투둑투둑 비 온다!


아이보리얀 신경아 <여름비> 중에서






나는 비와 눈이 내리는 날을 좋아한다.

나름의 로망도 가지고 있었다.

비 오는 날 노란 장화와 우산 쓰기. 한겨울 눈 오는 날에는 빨간색 목도리 두르기.

그리고 비나 눈이 오는 날 카페에 앉아 차 마시기 같은 사소한 로망들 말이다.

하지만 언제부터인지 모르게 마냥 좋아할 수만은 없었다.

비가 오거나 눈이 오는 날은 출근길의 불편함을 생각하게 되었다. 배달이 잘 되지 않는 아쉬움도 있었다.

나이가 들어 감성이 무뎌진 것이라고 하기에는 나는 여전히 비나 눈이 오는 날 감성에 젖는 것을 좋아한다.

그냥 마음을 온전히 누리기에는 불편함이 싫어지고 걱정이 많아진 탓인가 보다.

그래서 이 책이 더욱 끌렸는지도 모르겠다.

그림책에서 보이는 여름은 참 풋풋하다.


한 때는 나도 설레는 시선으로 바라보았을 비 내리는 풍경을 아름답게 그려낸 그림.

그리고 책 안에서만큼은 아무런 걱정 없이 온전히 비 오는 감성을 누릴 수 있다는 즐거움.

<여름비>가 나에게 주는 위안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마지막 휴양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