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무지개 Apr 24. 2024

모두를 위한 단풍나무집

나는 그림책으로 해방 중입니다.

단풍나무집은 누구나 주인이 될 수 있다.


임정은 글, 문종훈 그림, <모두를 위한 단풍나무집>


<모두를 위한 단풍나무집>이라는 그림책 속의 그림은 나에게 익숙함을 담고 있다.

이 그림책은 그림을 먼저 보고 호기심으로 글을 읽게 된 경우이다.

처음 <모두를 위한 단풍나무집>의 빨간 벽돌집 그림을 본 순간 나는 고향집을 떠올렸다. 고향집이 있던 동네도 떠올랐다.

지금은 이웃 사람들이 바뀌고 재건축을 통해 많이 달라져서 늘 아쉬웠던 내 고향집. 내 동네.

변해버린 모습을 아쉬워하며 옛날의 모습을 그리워하던 나에게는 추억의 모습 같았다.

그래서 이 그림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림책의 내용은 고향집을 떠올린 나의 감상과는 조금 달랐다.

하지만 내 마음이 가는 대로 그림책을 느끼는 것도 충분히 좋았다.

나름 제목도 달리 붙여보았다.


나를 위한 빨간 벽돌집이라고.



어릴 적 여러 번의 이사를 거쳐 쭉 살게 된 곳은 주택가였다.

시골은 아니지만 작은 뒷산과 공원을 가지고 있었다.

당시의 유행처럼 빨간 벽돌집들이 많이 모여있는 동네였다.

그리고 집집이 경쟁하듯 나무와 꽃들이 심겨 있었다. 그중 우리 집은 이층의 빨간 벽돌집이었다.

더 이상 이사를 가지 않아도 되고 어린 나에게 무척이나 커 보였던 집.

집안에서 마음껏 뛰어놀아도 되는 집.

사계절을 가까이서 느낄 수 있는 그 집을 나는 좋아했다.

동네에는 나의 또래들이 많아서 아이들이 뛰어노는 소리에 늘 왁자지껄했다.

사람들이 함께 사는 곳이었다.


그 고향집은 어른이 된 나에게도 늘 바람이 되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아파트에 살고 있는 나는 빨간 벽돌집 같은 나만의 주택이 언제나 그립다.

그런 집을 갖고 싶다는 마음 때문일까. 잘 지어진 주택이나 주택사진을 보면 그냥 지나칠 수가 없다.

가끔은 집을 보기 위해 멀리 다른 지역으로 동네 구경하러 가기도 한다.

다른 사람들의 집을 보며 부럽다는 마음과 나도 언젠가는 살게 될 거라는 희망을 품어본다.


그런 의미에서 <모두를 위한 단풍나무집>이라는 그림책 속의 빨간 벽돌집은 나에게 추억이자 꿈이 되어준다.


<모두를 위한 단풍나무집>




작가의 이전글 여름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