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가동 유리몸 Dec 04. 2023

호기심

신입사원의 필수요건

요즘 옆팀 신입사원이 말을 자주 건다

10년째 신입 같은 나에게 질문을 많이 한다 나는 아직 안 늙었다고 생각하는데 나를 상당히 우러러보며 이런저런 질문들을 하면 다소 당황스럽기도 하고 재밌기도 하다 왠지 모르게 더 진지해진다

10년 전 나도 선배에게 질문을 하며 일을 배웠다 먼저 다가가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일을 했던 거 같다 그래서 선배가 나에게 일을 센스 있게 잘한다고 칭찬했었다 10년간 칭찬은 그 한 번이었다 물론 선배는 다음 해 이직했고 그 이후로 난 쭉 내 업무에서 나 혼자 특공대로 업무를 맡아 일했다

애초에 상사복이 없는 것 같다 이렇게 오랜 시간 혼자 일하게 될 줄이야 알았겠는가 후배조차 들어오지 않아 내업무에서는 나밖에 모르는 경우도 있었다 좋은 것도 있고 안 좋은 것도 있었다

10년간 빠짐없이 매년 이력서를 썼지만 아직 여기 있는 거 보면 회장님 경영승계할 때까지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이렇게 일을 할 수 있는 것도 보면 호기심이 많아서 그런 게 아닐까 하고 생각이 든다

최근 옆팀 후배와 얘기릉 나누다 보니 그런 생각이 들었다

신입사원이 갖춰야 할 덕목을 하나만 고르라고 하면 난 호기심이라고 할 것 같다 호기심이다

호기심만 있음 회사일을 잘하고 사회생활도 잘하고 성장하는데 상당히 도움이 된다라고 생각하게 됐다

내가 하고 있는 일과 그 외에 많은 일들에 호기심을 가지면 나의 능력이 커지고 사회성도 좋아지도 나쁠게 하나 없는 덕목이다


나중에 신입사원이 물어봐줬으면 좋겠다 멋있는 선배 놀이 좀 해보게 아마 지금애들은 꼰대라고 하겠지만 말이다


10년간 신입사원들을 봐왔다 매년 들어오고 매년 나갔으니 한 번도 못 본 해는 없다 요즘애들이라고 말하지만 결론적으론 다 비슷하다 나도 그렇고 그대들도 그렇고 일하기 싫은 건 매한가지다 일머리가 좋은 애들도 있고 생긴 거와 다르게 맑고 깨끗한 이들도 있었다

중요한 건 열심히 하는 애들은 좋은 곳으로 금방 이직을 한다 탐이 나는 인재는 금방 탈출한다 나도 항상 말한다 이곳은 종착역이 아니다 환승하는 곳이니 얼른 더 좋은 데를 가기 위해 노력해라라고 신입이 오면 얘기해 준다 나처럼 되지 말라고

근데 일 못하고 대충 사는 애들을 보면 호기심이 없는 애들을 보면 아무 말 안 해주고 일을 넘긴다

나도 문제다


요즘 회사에 허리가 없다고 한다 나 같은 대리 과장이 대거 퇴사하고 그 자리는 인턴들이 차지하고 있어 회사에 미래가 암울하다 회사의 미래를 걱정하는 게 아니라 나의 미래를 걱정하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결혼 그리고 이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