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즈키퍼는
한국 패션 봉제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프로젝트명은
<봉제공장 살리기>
프로젝트의 핵심 방법론은
<온라인 브랜딩 비즈니스>입니다.
<전제>의 내용은 <봉제공장 살리기>라는 <프로젝트>내용을
전체적으로 한번 미리 훑어 볼 수 있는 한마디로 이야기의 <줄거리>입니다.
또한 앞으로 맨즈키퍼의 어떤 주장이나 근거를 얘기할때 자주 사용하는 <단어> 또는 <개념>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미리 안내드리는 <TIP>입니다.
한국 패션 및 봉제산업이 침체되는 이유-5
한국의 패션 봉제 및 제조 산업은 90-2000년대 전성기를 거쳐 현재는 점차 침체되고 있는데요.
특히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대다수의 중소형 패션/봉제 공장들의 침체가 지역의 경제/사회적인 침체까지 이어지고 있는 심각한 실정입니다.
먼저 한국 패션 및 봉제산업이 침체되는 이유에 대해서
어느 방송 매체가 다룬 몇 가지 자료와 함께 짚어 보겠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공감하리라 생각이 드는데요.
1.국내 인건비 상승 및 후발 국가들의 약진으로 가격 경쟁력 약화
2.국내 시장 중심의 산업구조
3.문화/라이프 스타일 등 다양성 대응 미흡
4.디자인과 브랜드 파워 부족, OEM 산업의 한계
5.온라인 시장 등 환경 대응 역부족 및 실패
<출처: 국회방송>
위와 같은 문제점의 원인들과 그 해결책은
맨즈키퍼가 주장하는 <온라인 브랜딩 비지니스>로
대부분 실마리를 풀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앞으로 연재 될 <봉제공장 살리기 프로젝트>에 대한 여러 <주장과 근거>에 대한 내용들도 아래 내용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간략히 얘기해 본다면 이렇습니다.
문제-1) 국내 인건비 상승 및 후발 국가들의 약진으로 가격 경쟁력 약화
▶ (패션 봉제 산업의) #온라인브랜딩비지니스 통한 #자생력강화 #PB브랜드 or #공동스토어 #고부가가치 #브랜딩전략 #특허브랜딩 #기술브랜딩
패션 봉제 업계 입장에서는 국내 인건비 상승도 걱정이지만 임가공비 상승율은 그에 못미쳐 더 큰 걱정입니다. 또한 중국,베트남 등 후발 국가들의 패션 제조 기술력은 턱밑까지 쫓아와 이미 비슷한 수준인데 임가공비는 무척 저렴합니다.
결국 봉제/제조 업계의 기존 하청,납품의 타력구제 임가공 방식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업계 스스로 자생력을 강화해야 해결책의 실마리를 풀 수 있습니다. 맨즈키퍼가 주장하는 온라인 브랜딩 비지니스에 그 해법이 있습니다.
문제-2) 국내 시장 중심의 산업구조
▶ (패션 및 봉제 산업의) #온라인유통 #온라인브랜딩비지니스 통한 #글로벌시장 #해외플랫폼 진출 (중국, 일본, 미국 등)
이미 국내 패션 업계는 #온라인시장 #온라인유통 포화상태 입니다. 일반적인 온라인 패션 업체들은 정말 많습니다. 다만 <전통 제조업>들의 <온라인 자사 브랜드>에 대한 기회 및 시장은 아직 성장할 수 있는 여지가 크다고 판단하며 특히 중국,일본,베트남 등의 아시아와 미국, 유럽 등 <온라인 유통>을 통한 해외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도 좋아지고 있는데요. 왜냐하면 온라인 환경이나 기술, 인프라, 시스템들이 국내는 물론 주요 국가들도 무척 좋아지고 있어 파이가 작은 국내 패션 시장을 넘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할 적기라고 판단합니다.
문제-3) 문화/라이프 스타일 등 다양성 대응 미흡
▶ (패션 및 봉제 산업의) #디지털화 및 #온라인브랜딩비지니스 통한 급변하는 #트렌디 시장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체질개선 절실
국내 온라인 쇼핑 문화가 자리잡은게 대략 20여 년 됐는데 벌써 전체 소매시장의 약 40% 가까이를 점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 쇼핑 전체는 물론 <의류 및 패션제품>을 구매하는 거래액도 여전히 성장하고 있고요. 이는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인 트랜드입니다. 또한 국내 온라인 쇼핑 형태는 약 10여 년 전부터 PC컴퓨터는 20%, 모바일/스마트폰을 이용한 쇼핑은 80%가량 차지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폰 보급율과 전국적인 물류/택배 인프라의 발달로 인해 이제는 소비자들 대부분이 #온라인쇼핑 하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러한 쇼핑 문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오프라인 #백화점 #가두점 같은 곳에서 판매직으로 종사하는 종사자도 눈에 띄게 감소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사회적인 큰 변화들은 점차 <가속화>되고 있지만 이에 대응하지 못하는 대부분의 봉제 제조업계, 예를들면 기존 사업 방식만을 고수하는 30년 된 패션 봉제/제조 공장이라면 자연스럽게 시대적으로 뒤쳐질 수 밖에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국내 이커머스 성장추이, 출처-통계청 외 언론매체
판매 종사자 감소추이, 출처-통계청 외 언론매체
국내 온라인 쇼핑 20년, 출처-통계청 외 언론매체
전세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추이, 출처 : eMarketer
문제-4) 디자인과 브랜드 파워 부족, OEM 산업의 한계
▶ (패션 봉제 산업의) 온라인 #PB브랜드 개발로 인한 #ODM #OBM 역량 강화 및 #B2C #F2C 시장 진출
국내 패션 봉제/제조 업계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오랫동안 수 많은 #네셔널브랜드 #해외브랜드 제품을 제조해 왔는데요. 하지만 정작 우리 회사, 우리 공장의 <PB브랜드>는 없습니다. 대부분 하청,납품 수준의 OEM방식을 해온터라, 자체 디자인/연구/개발할 수 있는 역량(ODM)도 부족하거니와 자체적으로 <브랜드>를 기획하거나 도소매 시장으로 <유통/브랜딩&마케팅>할 수 있는 역량(OBM)도 턱없이 부족했던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점들 역시 봉제/제조사의 <온라인 브랜딩 비지니스> 진행으로 대부분의 부족함과 문제점들의 실마리를 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제-5) 온라인 시장 등 환경 대응 역부족 및 실패
▶ (패션 봉제 산업의) #디지털화 및 #온라인브랜딩비지니스를 통한 온라인 시장 진출 및 성장 전략
온라인 시장이 대세로 기울면서 정부,지자체나 여러 단체,기관,사업자들도 저마다 #온라인시장 진출 및 성장을 도모해 왔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시장에 대한 이해나 경험, 기술 등의 부족으로 투자대비 결과는 미미한 즉 실효성이 떨어지거나 실패하는 일들이 왕왕 있어 왔습니다. 결국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온라인시장>은 누구나 도전할 수 있으나 지속 성장, 성공 즉 지속가능한 경영을 실현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없었습니다. 이를 해결 하려면 기존 업계들은 내부적으로 시대가 요구하는 <체질개선> 즉 #전산화 #디지털화 #온라인화 따위를 먼저 이뤄내야 하고요. 보다 <차별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ODM #OBM #온라인브랜딩비지니스 따위의 사업 모델 방식으로의 진화가 절실해 보입니다.
통신판매업의 평균존속연수, 출처-국세청,언론매체
의류 쇼핑몰 창업 및 폐업률, 출처-통계청,행정안전부
패션 봉제 산업의
<온라인 브랜딩 비즈니스>를 위한 전제-3
1)온라인 자사 - 브랜드 런칭
2)온라인 자사 브랜드 - 유통 및 브랜딩&마케팅
3)온라인 브랜딩 비즈니스 - 업무 시스템
1) 온라인 자사 - 브랜드 런칭
간단한 용어들의 안내입니다.
<온라인 시장> :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on-line> 활동 영역 또는 시장을 통칭합니다. (반대는 오프라인/off-line)
보통 #온라인마켓 #이커머스 #전자상거래 #통신판매업 따위로도 부름.
<온라인 브랜드> :
남들과 차별된 상표, 로고, 컨셉 따위로 구성된 온라인 전용 브랜드(brand)를 칭합니다.
<온라인 자사 브랜드 기획 및 런칭> :
온라인 전용 자사 브랜드를 기획하고 온라인 시장에 런칭한다는 것은
우선 브랜드 기획은 해당 봉제 공장 또는 제조사의 강점에 기반한 차별된 경쟁력을 갖춘 온라인 브랜드를 기획하는 것을 뜻하며 그다음 브랜드 런칭은 해당 제조사의 강력한 주력 대표상품(단 1개라도 좋다)에 선택과 집중하여 개발 및 생산하고 브랜드 런칭에 필요한 기타 상품이미지,상세페이지,부자재 등을 준비한 후 최종 온라인 시장에 브랜드와 상품을 출시하는 것입니다.
(가장 쉬운 예를 들면 네이버 쇼핑의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여 런칭한 브랜드와 상품을 출시하는 방법이 있으며 보다 다양한 유통망 안내는 아래 두번째 전제를 참고하세요)
2) 온라인 자사 브랜드 - 유통 및 브랜딩&마케팅
우선 온라인 유통 시장에서 자주 쓰는 용어들의 안내입니다.
<온라인 플랫폼> :
온라인 상에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주는 틀, 골격의 가상 공간 (platform : 쉽게 말해서=기차 정거장)
<온라인 자사 브랜드> :
내가 혹은 우리 회사가 런칭한 온라인 전용 브랜드, 또는 온라인 <PB 브랜드>라고도 부름.
<온라인 셀러> :
온라인 상에서 상품/서비스를 판매하는 개인 또는 사업자, 흔히 <온라인 판매자>로 부름
<온라인 스토어> :
온라인 상에서 상품/서비스를 판매 할 수 있는 <단일 매장 형태>로 스토어(store) 또는 샵(shop)으로도 부름
<온라인 쇼핑몰 or 쇼핑/플랫폼> :
온라인 상에 <스토어/매장>이 여러게 모여있는 <집단 형태>로, 흔히 쇼핑몰 또는 <쇼핑/플랫폼>으로 부름
(스토어/매장이 다수가 모여 있으면=쇼핑몰 or 쇼핑타운 개념임)
<온라인 자사 쇼핑몰> :
내가 혹은 우리 회사가 구축한 온라인 쇼핑몰 or 쇼핑플랫폼
("카페24"같은 온라인 서비스 업체를 통해 누구나 쉽게 온라인 쇼핑몰을 직접 구축할 수 있다)
<B2B, B2C, F2C> :
B2B(기업간 거래),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F2C(공장과 소비자간 직거래)
<OEM, ODM, OBM> :
#OEM ; 단순한 수탁개념인 주문자 상표 부착으로 제품을 생산/납품하는 방식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ODM ; 개발력을 갖춘 회사가 판매망을 갖춘 회사에 상품 디자인 및 개발 가능한 생산 서비스 방식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OBM ; 제품 개발은 물론 브랜드로 시장에 유통 및 마케팅 가능한 생산 서비스 방식
Original Brand Manufacturing
<OBB> :
#OBB ; 온라인 브랜딩 비지니스 Online Branding Business, 맨즈키퍼가 주장하는 온라인 비지니스의 핵심 모델. 패션 봉제/제조 업자가 회사의 강점에 기반한 온라인 자사 브랜드를 런칭 후 개발/생산하여 대기업형 온라인 쇼핑/플랫폼에 브랜드로 입점 및 유통하는 비지니스 모델로써 스마트한 온라인 전문 비지니스 파트너사들과 #협력 및 #유료광고 지양, #브랜딩 #마케팅 #투트랙 비지니스 전략을 지향함.
<대기업형 쇼핑몰 또는 쇼핑/플랫폼> :
국내 대기업 혹은 규모가 크고 재정이 탄탄한 회사에서 운영하는 쇼핑몰, 쇼핑/플랫폼
(대부분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운영해오면서 온라인 시장을 점유, 세부내용 아래 참조)
다음은 국내 <대기업형> 온라인 <쇼핑몰 or 쇼핑/플랫폼>들의 구분과 특징에 대한 설명입니다.
<오픈마켓> :
패션 외 여러 카테고리(가구,가전,생활 등등)에서 개인 또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스토어>를 개설하거나 쇼핑을 할 수 있는 열린 인터넷 마켓,시장,쇼핑몰 (ex: 쿠팡, 스마트스토어, 11번가, 옥션, G마켓 등등)
<종합몰> :
패션 외 여러 카테고리가 모두 모여있는 종합 쇼핑몰로 주로 대기업,중소기업이 주류임
(ex: SGG, CJ몰, GS샵, 롯데닷컴, Hmall 등등)
<패션/전문몰> :
다양한 패션 브랜드가 모여있는 전문 브랜드 쇼핑몰로 주로 대기업,중소기업이 주류임
(ex: 패션플러스, 하프클럽, 무신사 등등)
<패션/쇼핑APP> :
주로 패션 카테고리 위주의 모바일 전용 쇼핑 APP(어플리케이션) 쇼핑몰
(ex: 에이블리, 브랜디 등)
<SNS마켓> :
카페,블로그,인스타그램 등 각종 SNS 채널/플랫폼으로 거래되는 마켓,시장의 형태
※유통 형태/구분별 특징,장단점 관련 보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된 글을 참고해 주세요.
<온라인 브랜딩 & 마케팅> :
※브랜딩=차별화(주관적인 의미부여) / ※마케팅=시장화(객관적인 요소부여
온라인 브랜딩 비지니스에 특화된 브랜딩이란 우선 봉제 공장/제조사의 강점에 기반된 차별되고 경쟁력있는 자사 브랜드를 런칭하고 주력 대표상품을 필두로 자사 브랜드의 컨셉,가치 따위를 온라인 브랜드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알려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마케팅은 봉제 공장 스스로 #유료광고 따위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대기업형 쇼핑몰/플랫폼에 브랜드로 입점 및 유통하여 해당 쇼핑몰MD들과 행사,프로모션과 같은 마케팅을 상호 협력적,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기본 골자입니다.
※브랜드, 브랜딩, 마케팅 등 보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된 글을 참고해 주세요.
3) 온라인 브랜딩 비즈니스 - 업무 시스템
온라인 비지니스를 할때 요구되는 다양한 업무들에 대해서 설명 드립니다.
-<3PL/4PL 물류사> : 창고를 보유한 전문 물류 회사로, 상품의 입/출고,포장,적재,보관,택배발송,교환발송 등의 서비스를 함.
-<풀필먼트 물류사> : <3PL/4PL 물류사>의 업무외 추가로 주문접수,발주,운송장번호송신,배송완료처리 등 대부분의 온라인 판매관리/물류/택배 업무가 All-in-one 서비스로 가능함.
-<온라인 C/S> : 고객 응대(전화,게시판 등), 반품/교환/환불 상담 등의 고객지원 서비스
(전문 C/S업체로 아웃소싱도 가능함)
-<온라인 업무 시스템> : 여기서 말하는 업무 시스템이란 온라인 비즈니스를 위한 여러 내부 업무 및 조직구성이나 워크시스템을 말함.(ex: 경영, 상품기획/디자인, 생산/관리, 온라인MD(상품등록,상품운영관리,영업관리 등의 담당자), 쇼핑몰MD(보통 대기업형 쇼핑몰에 종사하는 직원으로써 입점 브랜드사를 영업&관리하는 영업MD역할), 촬영, 웹디자인, 브랜딩&마케팅, 세무, #사방넷 (온라인 상품관리 서비스사), #이지어드민 (온라인 판매관리 서비스사), #이지샵 (온라인 회계관리 서비스사) 등등
※온라인 비지니스의 다양한 <업무 시스템> 관련 세부 설명이 필요하다면
아래에 링크된 글을 참고해 주세요.
자 이렇게 앞으로 연재될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한 필요 <전제> 3가지를 설명 드렸습니다.
기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단어의 개념과 내용을 이해하면 다음 연재되는 결론,주장,근거 따위의 중요한 글들을 문제없이 소화 하실 수 있습니다. 연재 되는 글들은 위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이어가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