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지은 Jan 16. 2024

스무 살,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도전기

공모전 수상을 하고 느낀 것들



중요한 건 일단 도전하고 보는 실행력

나는 항상 무언가를 도전할 때 성공할지 실패할지 모르지만 일단 도전하고 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특히 이번 공모전을 준비하며 도전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하게 되었다. 주저하기보다는, 실패할까 두려워하기보다는 일단 도전함으로써 많은 것들을 경험하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며 생각지도 않은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도전은 늘 불확실성과 불안감을 동반한다. 하지만 그 불안과 불확실성을 뛰어넘기 위해서는 용기와 실행력이 필요하다. 나는 이번 공모전에 참가하기로 결정한 순간부터 주저하지 않기로 했다. 죽이 되든 밥이 되든 일단은 결과물을 내보자는 마음을 가지고 도전에 나섰다.


그럼에도 도전은 항상 쉽지 않다. 크고 작은 도전들 가운데서 많은 시행착오와 실패를 겪었다. 실패는 생각보다 아팠다. 열심히 준비한 결과물이 인정받지 못한 것 같고, 시간낭비를 한 것만 같았다. 어떤 순간에는 스스로를 한심하게 생각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내가 계속해서 도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꿈을 대하는 나의 태도와 열정이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기로 했다. 일단 도전하는 것이 나에게는 더 중요한 것이었다. 실패는 그저 새로운 시작일 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도전은 나에게 많은 것들을 선물해 주었다. 도전을 통해 나는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도전의 과정에서 나는 내가 가진 능력을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내가 개선해야 할 점들과 실질적으로 필요한 것들을 깨닫고 이를 토대로 부족한 점들을 수정하기 위해 스스로 공부하게 되었다. 그리고 도전을 통해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을 얻을 수 있었다. 도전은 나와 다른 사람들을 이어주는 특별한 연결고리가 되었다. 주저하지 않고 일단 도전함으로써 많은 것들을 경험하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며 생각지도 않았던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음을 깨달았다.



도전이 주는 자신감

도전을 통해 나는 자신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 가는 요즘이다. 도전의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과 장애물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을 이루었을 때, 자신감 그리고 자부심을. 도전을 통해 나는 내가 더 강하고 능력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또한 도전을 통해 나는 내 자신을 믿을 수 있는 능력을 발견했다. 도전은 자신의 역량을 시험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도전을 통해 나는 내가 가진 잠재력을 깨닫고, 이를 발휘할 수 있는 확신을 얻을 수 있었다. 도전을 통해 나는 내가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되었고, 이는 나의 자신감을 크게 키워주었다.

실패는 불안과 좌절감을 초래할 수 있지만, 도전을 통해 나는 실패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를 갖게 되었다. 이제는 내성이 생긴 것 같기도 하다. 계속해서 부딪혀 보니 꽤나 할 만하다는 것을 느꼈다. 실패는 성공의 단계 중 하나일 뿐이고, 내가 나아가야 하는 방향에서의 하나의 과정에 불과하다.


공모전 이후 나아가야 할 앞으로의 방향

스무 살에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에 도전하여 상을 탔다는 것은 나에게 큰 자신감과 동기부여가 되었다.

공모전 이후에도 나는 계속해서 도전을 할 것이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사업에 도전해 보고 싶다. 여러 사업들에 참여하여 나의 아이디어를 실행시키고 싶은 마음이 있다. 이를 통해 사회에 기여하는 동시에 스스로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고 싶다. 정부사업은 지원자도 많고 워낙 전문가들이 많아 결과가 좋을지는 모르겠다. 그럼에도 일단은 경험 삼아 도전해 보기로 했다.

크고 작은 여러 공모전에 도전할 것이다. 공모전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내 아이템이 실행되는 과정을 보고 싶다. 직접 추친해보고 싶다. 공모전을 통해 더 많은 경험과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며, 여러 번 부딪혀 보는 과정에서 더욱 전문성을 갖춘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이 있다.

다양한 공모전에 지원도 하면서 내 능력을 더 키우고 싶다. 나의 아이템을 실행시키기 위해 배워야 할 것들이 너무도 많이 있다. 다양한 교육을 통해 창업에 한 층 더 가까워지는 내가 되고 싶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역량을 강화하고 함께하는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

창업은 큰 도전이지만, 나는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나아가고자 한다.

앞으로의 도전에 대한 기대감과 열정을 가지고, 끊임없이 나아가기로 다짐해 본다. 어렵고 힘든 과정도 분명 마주하겠지만 그 과정에서 더욱 단단해지고 발전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이전 04화 스무살, 고시원에 들어왔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