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재영cjy Apr 18. 2024

돈방석에 앉는 행복한 상상

에세이

만약 갑자기 100억 원이 생긴다면 어떻게 사용할지 계획을 세우면서, 돈이 주는 여유와 그로 인한 행복을 고민하게 된다. 돈이 많다고 해서 반드시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진정한 행복은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그 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과정에서 얻어진다. 돈이 따라오는 삶보다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성취감을 느끼는 삶이 더 가치 있음을 깨닫는다.


결국,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내 꿈을 이루는 과정에서 행복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돈은 그저 수단일 뿐, 내가 진정으로 추구해야 할 것은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100억 원이 생긴다면?


혼자 미친 상상을 해본다. 나에게 갑자기 100억 원이 생겼다면? 난 무엇을 하게 될까? 무엇을 해야 할까? '나'라는 사람은 돈이 생기면 어떤 사람으로 변할까? 변하긴 할까? 과연 긍정적으로 변할까?


(-15억 원) 주식 우량주 투자 우량주 15개 종목에 각 1억 원씩 묻어둔다. 각 산업을 대표하는 회사 종목으로 15개를 뽑아 장기 투자 목적으로 배당금을 노린다. 단기 주식매매보다는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한다. 


(-5억 원) 펀드 투자 안정적인 펀드에 5억 원을 투자한다. 다양한 펀드를 자세히 들여다보며 공부하고 전문가의 상담도 받는다. 펀드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5억 원) 외화 투자 달러, 유로, 엔화에 투자한다. 당시 환율을 따져보고 유리한 통화에 우선 투자한 후 경제 상황을 지켜보며 투자금을 운용하여 환차익을 노린다. 


(-8억 원) 부동산 수도권에 임시 보금자리 및 업무용 오피스텔을 구한다. 남은 돈으로 필요한 물품을 구매하고, 차도 바꾸고, 옷도 산다. 이 이상으로 돈을 쓰는 건 아깝다고 느낀다. 


(-33억 원) 부동산 투자 부동산 투자에 33억 원을 사용한다. 안정적인 자산 증식을 위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계획한다. 


(-33억 원) 가족과 개인 투자 부모님과 누나에게 각각 11억 원씩 준다. 나머지 11억 원은 개인 투자금으로 사용한다. 이 돈으로 여행 브이로그를 찍고, 사업 자금으로 지출하며, 자기 계발에 투자한다. 


(-1억 원) 현금 보유 나머지 1억 원은 현금으로 보유한다. 긴급 상황이나 예상치 못한 기회에 대비해 유동성을 확보한다.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이렇게 적고 보니 뭔가 허무하다. 돈을 소비하는 게 조심스럽다. 어떻게 하면 더 불릴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된다. 돈이 돈을 벌게 해서 평생 돈 걱정 없이 살 수 있도록 계획한다.


그런데 돈이 많아서 돈 걱정 없이 사는 건 좋은데, 과연 내가 행복할지는 미지수인 것 같다. 돈만 있으면 마냥 행복할 것 같은데, 막상 돈이 있다고 생각하면 고민이 늘어나는 느낌이랄까?


진정한 행복은 무엇일까?


나는 언제 가장 행복할까? 나는 무엇을 해야 행복할까? 이런 막연하고 미친 상상을 해보니, 나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할 때 행복할 것 같다. 그리고 그 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것. 그러면 돈은 자연스레 따라오지 않을까?


삶의 목적과 성취감


돈을 따라가는 삶 또는 돈이 따라오는 삶. 돈을 버는 성취감 또는 내 꿈을 이루는 성취감. 나는 무엇을 얻기 위해 사는 게 아니라 '어떤 사람'이 되는 게 중요한 사람임을 새삼 깨닫는다.

작가의 이전글 신실한 믿음이 필요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