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UBLY May 24. 2022

2022년 5월 퍼블리 업데이트

앞으로 매달 빠르게 성장하는 퍼블리 소식을 CEO가 직접 알려 드려요!

MZ세대 커리어 문제를 기술로 혁신하는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 매달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이 소식을 팀 안에서는 활발하고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는데.. 외부에는 알린 적은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퍼블리, 참 빨리 크고 있는데 어떻게 빨리 크고 있는지 설명할 방법이 없네..' 고민하다가 <퍼블리 업데이트> 시리즈를 기획하게 되었어요.


매달 CEO 소령이 직접, 빠르게 성장 중인 퍼블리의 소식을 매달 영상으로 전해 드립니다! 2022년 5월의 퍼블리 업데이트 영상을 한 번 함께 볼까요?


https://youtu.be/kbW7Y70Cvkk


<퍼블리 업데이트>는 브런치에도 속기록을 함께 업로드해드립니다. 하지만 소령이 직접 준비한 자료와 함께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싶으시다면, 유투브를 통해 영상을 확인하여 주세요! (좋댓구알도 함께 부탁 드려요 ㅎㅎ)




안녕하세요.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의 CEO 박소령입니다. 벌써 5월이 중순을 지나 퍼블리 업데이트 시간이 찾아왔네요. 이번 5월 업데이트는 커리어리를 만들고 있는 팀 소개, 다르게 말하면 팀 자랑을 하는 시간입니다. 마지막에는 지난 한 달 동안 제가 읽었던 좋은 콘텐츠도 하나 소개할게요.



제품 조직 비율이 무려 86%? 커리어리 팀 소개

매주 월요일마다 커리어리를 자주 사용하시는 고객분들과 전화 인터뷰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 월요일에 만났던 개발자분이 이렇게 물어보셨어요. 


그런데 커리어리는 몇 명이 만드는 거예요?


여러분도 궁금하신가요? 한 번 생각해 주세요. 과연 몇 명이 커리어리를 만들고 있을까요?



퍼블리 조직도의 일부를 보여드릴게요. 커리어리는 '목적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고, 커리어리를 이끄는 전체 팀을 '커리어리 트라이브'라고 해요. 5개의 세부 스쿼드(하위 조직)로 이루어져 있고, 종종 영상에 출연하는 김광종이라는 분이 리더로 팀을 이끌고 있습니다.

리어리 트라이브는 총 28명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퍼블리 전체 팀원의 절반 이상인 51%가 현재 커리어리를 만드는 팀에 속해 있습니다. 퍼블리에서는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덕트 디자이너',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이렇게 세 직무를 묶어서 제품 조직이라 부르고 있는데요. 이 중에서 스물네 분, 즉 86% 정도가 제품 조직 소속이고, 나머지 네 분은 마케팅, 커뮤니티 조직 소속이십니다. 다른 관점으로 보면 퍼블리 전체 제품 조직 인원 중에서 70%가 커리어리에서 일하고 계세요. 전체 퍼블리 팀원 중에서 65%가 제품 조직 소속입니다. 1년 전 동일한 시점 대비, 제품 조직이 전체 팀에 차지하는 비율이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1년 사이에 퍼블리 팀의 구성 비율이 많이 바뀌었죠? 전사 차원에서 커리어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중에 특히 제품 조직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드릴 수 있는 숫자입니다.


커리어리 트라이브가 하는 다양한 일들의 핵심은 KPI를 올리는 것인데요. KPI를 올리기 위한 실험을 각 제품 스쿼드마다 굉장히 빠르게 돌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약 한 달 전부터 커리어리 트라이브의 제품 스쿼드가 '파운데이션', '뉴스', '엑스'라는 이름의 3개 체제로 세팅이 됐어요. 요즘에는 매주 이 KPI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기능들이 시장에 나오고 있고, 고객분들이 이걸 어떻게 사용하고 계시는지 반응을 보고 있는데요. 저희가 열심히 만들었지만 이게 과연 살 것인가 죽을 것인가는 고객분들의 반응에 달려 있기 때문에, 커리어리를 만들고 있는 프로덕트 매니저분들의 두근거림 지수는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ㅎㅎ)



커리어리 신규 기능 네 가지를 소개합니다


첫 번째로 '사이드 프로젝트 라운지'입니다. '사이드 프로젝트 라운지'에서는 스스로 프로젝트를 함께 할 팀원을 구할 수도 있고, 제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내 포트폴리오를 '마이 브랜딩 페이지'로 올려놓으면 팀 제안을 받거나 같이 프로젝트 할 사람을 찾아 다닐 수 있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 라운지 | 마이 브랜딩 페이지 바로가기



'플래너' 기능도 출시했습니다. 내가 하는 일들, 그 일의 하위 단계에 할 일들, 마감 일자를 차근차근히 단계별로 정리할 수 있고요. 내가 어디까지 왔는지도 한눈에 시각화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래너 바로가기



세 번째로 '매일 회고'입니다. 매일매일 꾸준히 나만 볼 수 있는 나의 오늘의 점수를 매길 수 있고, 자유 회고 템플릿까지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마지막으로 'Q&A' 입니다. 질문은 익명이지만 답변을 주시는 분들은 커리어리에서 실제로 활동하시는 분들이고, 이분들이 본인의 프로필을 공개한 상태에서 좋은 답변을 해주시는 양질의 Q&A 공간입니다. 소개 드린 4개의 신규 기능은 모두 베타로 돌아가고 있고, 고객분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매일회고'와 'Q&A' 기능은 커리어리 모바일 APP에서 확인해보세요!

ios 다운로드 | Android 다운로드



보도자료가 나갔습니다만 현재까지 커리어리에 가입해 주신 총 누적 고객이 20만 명이 넘었고, MAU는 10만 명이 넘었습니다. 앞으로도 더 가파르게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이 팀이 열심히 하고 있으니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 5월, 소령이 한 생각

마지막으로 지난 한 달 동안 좋게 읽었던 콘텐츠 하나를 소개해 드리면서 마무리해볼게요. 「여기가 달이 아니라면」이라는 책인데요. 2003년도 이라크 전쟁에서 미군 부대 소속으로 종군 기자로 활동했던 한국인 기자분이 계십니다. 그분이 전쟁을 마치고 돌아와 썼던 회고록이 최근에 개정판으로 나왔어요.


여기가 달이 아니라면」책 소개


이 책을 아침마다 조금씩 읽고 있는데 얼마 전에 읽었던 이 문장이 좋아서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고 싶었습니다. 실제로 전쟁터에 가기 전 이 기자가 만났던 미국 군대의 공보관이 식사 중에 해줬던 말이라고 해요.

 



제가 별표를 쳐놓은 부분은 특히 이 부분이었는데요.


엄청난 심리적 압박을 받을 때 인간은 비로소 자기 자신이 무엇으로 구성돼 있는지 깨닫게 되는 거야.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다 마찬가지 마음이시겠지만, 우리가 살다 보면 엄청난 심리적 압박을 받는 그 시기가 분명히 인생에 몇 번씩은 옵니다. 그 시기에 '과연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나는 무엇으로 구성된 인간인가'를 깨닫는 시기를 다들 겪으실 것 같은데요.

제가 최근에 이 문장이 더 와 닿았던 이유는, 요즘 이 커리어리라는 사업을 잘 만들고 싶은 마음이 굉장히 강하고, 그 강한 마음들을 잘 모아서 실제 성과를 내야 하는 책임을 가진 리더이다 보니 이런 생각들을 많이 하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올해 저의 테마는 '나는 어떤 인간인가'를 깨달을 수 있는 좋은 시간이라고 생각하면서 하루하루 살고 있고요. 여러분들께서도 이런 문장을 보시고 위로와 위안을 가져주시면 좋을 것 같아 소개해드리고 싶었습니다.

이번 5월의 퍼블리 업데이트는 여기까지입니다. 6월에 또 재미있는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기술로 커리어 시장을 혁신하는 퍼블리!

함께 패러다임을 바꾸고 세상을 뒤집을 동료를 찾고 있어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 퍼블리 채용 페이지 바로가기

▶ 퍼블리 팀 Youtube 바로가기

▶ 퍼블리 팀 Instagram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2022년 4월 퍼블리 업데이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