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드 가드너 Dec 14. 2023

나도 진짜 취업하고 싶은데

취준생의 솔직한 마음

취업 준비를 한 지 어언 몇 년이 흘렀다.


계약직으로 몇 개월 간 일해보며 허무함도 느끼고 이 일이 내가 갈 길이 아닌가 하는 의문에 꼬리를 물고 물어 잠 못 이루던 날도 많았다. 지금도 종종 잠을 못 자기도 한다. 


취준을 하면서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이게 되었다.


이 기약없는 시기가 언제 끝이 날까? 끝은 있는걸까?

내가 갈 곳은 있을까?

계속 떨어지는데 자존감도 이렇게 바닥이 나고 있는데?

뭐가 실패 요인일까?


그 누구도 짚어주지 않는 의문에 물음표를 던질 힘도 없었다.


다만 하나 알고 있는 것은

취업을 하면 시작이라는 것.


사회생활을 잘 해나가는 것이 진짜로 어려운 일이라는 것.


주어진 업무 처리보다 힘든 것은

사람 관계라는 것.


아니까 힘든 마음이다.

아니까 하기 싫은 마음이다.

또 안 맞을까봐, 두려움에 치를 떨다가 

가만히 있는다.

그렇게 오늘도 취준생인채로 있는다.


나도 진짜 취업하고 싶은데.

진짜 취업하기 싫은 이 양면적인 마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