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말상믿 Jun 08. 2024

오십이라는 숫자가 주는 의미


그래서 당신은 이루지 못할 것도 없고
맞서지 못할 일도 없으며 부딪히면 이길 수도 있는
아주 평범하고 소중한 사람이라는 것을.
역경은 희망에 의해서 극복된다.
- 메난 드로스 -


내 나이는 오십 대 초반이다.

오늘 나에게 '50'이라는 숫자가 주는 의미는 무엇일까?



우리는 100세 시대를 살고 있다.

100세 시대의 딱 중간인 오십 그게 지금의 나다.

100이라는 완성된 숫자의 딱 절반이 50 이다.



오십에 새로운 것을 시작하고 도전하다 보면 망설이게 되고 쉽지 않지만

시작이 반이다 라는 말은 시작해 본 사람만이 알 수 있다.

그냥 하다 보면 중간 어느 부분까지 와있는 자신의 모습을 만나게 된다.



나는 성장을 꿈꾸고 도전하는 삶을 추구하며 새로운 도전을 늘 해왔다.

오십이 되기 전 많은 일들을 배우고 시도하고 직업으로 삼았다.



첫 직장은 운 좋게 대기업 관리직으로 5년을 근무했고 근무하면서 대학교를 다녔다.

컴퓨터를 배우고 사무직 근무 5년

자동차 영업으로 3년

꽃꽂이를 배우고 플로리스트로 5년

뒤늦게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어린이집 교사로 6년

사회복지학을 공부하고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자격까지 가졌다.



그리고 지금 또 다른 새로운 꿈에 도전하고 있다.

어떻게 생각해 보면 저 많은 것들을 배우고 실행하면서 

나만의 한 가지 일에 집중했다면 

지금 나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어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나의 도전과 새로운 배움에 후회는 없다.

늘 그때마다 다시 꿈꿔야 할 도전이 있었고

그만둬야 할 이유가 있었기에 그 과정을 성실히 수행해 왔을 뿐.



지금의 내가 내세울 것 없는 사람이라도 그동안의 도전과 배움이 어디로 가지 않았기에

내가 누구인들 나는 나일 것이다.



가끔은 지금 이 나이에 내세울 것 없는 커리어가 스스로 위축되기도 하고 속상할 때도 있다.

그러나 지금 나는 이제 오십이다.



성장하려는 마음이 있는 한 나의 도전은 계속될 것이고 

나는 지금의 나보다 5년 뒤 10년 뒤가 더 기대되는 멋진 사람으로 성장할 것이다.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때를 놓치지 말라.
이 말은 인간에게 주어진 영원한 교훈이다.
그러나 인간은 이것을 그리 대단치 않게 여기기 때문에
좋은 기회가 와도 그것을 잡을 줄 모르고 
때가 오지 않는다고 불평만 한다.
하지만 때는 누구에게나 오는 것이다.
- 앤드류 카네기 -



50이라는 숫자를 맞이하기까지 어찌 과정이 순탄하기만 했겠는가?

결혼하고 신혼 초 없는 살림에 샛방부터 시작한 이야기며 

교통사고 후 온전치 못한 몸 상태로 아이들을 낳고

연년생으로 태어난 아이들을 키울 때의 어려움이며

두 아이들을 키우면서 겪은 IMF로 인한 생활고며

교통사고 휴우증으로 인한 지속적인 허리 통증에

오십 인생의 어려움을 글로 표현하라면 어찌 쉽겠는가?



'세상에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으랴'

현재의 모습이 좋아 보이고 지금 나와 비교 대상이 된다고 해서 어려움 없이 그 자리 그 위치에 가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좋아하는 김미경 강사도 자신의 성공적인 커리어 뒤에 늘 강의를 할 때면 자신의 어려웠던 시기를 얘기하지 않는가?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어려움과 실패를 얘기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50이라는 숫자는 지금 나에게 너무 특별한 의미를 준다.

'시작이 반이고 나는 지금 그 반 어디쯤에 와 있다' 내 인생도 도전도 꿈도...

오늘 내가 갖는 이 절반의 의미는 말로 표현이 안될 정도로 크다.



나의 남은 50도 실패와 어려움 두려움은 늘 따를 것이다.

'세상에 우연히 그냥 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두렵지만 한발 용기를 내지 않으면 걸을 수 없고

어렵지만 일어서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하나의 도전에 실패했다고  인생 전부가 실패한 것이 아니듯 또 성장을 위한 도전은 계속될 따름이다.

아직 100이라는 완성된 숫자에 다가가지 못한 딱 절반에 와 있지만

남은 절반을 지금까지 겪어 온 50의 절반보다 

더 격렬히 사랑하고 더 열정적이며 도전하고 성장하는 나로 살아갈 것이다.

지금껏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 테니까



'오늘 만난 나의 오십(50)이 주는 의미의 숫자는 사랑이다.'



오늘 할 수 있는 일에 집중!
지금 여기에서 행복합시다^^
"오늘도 성장"
- 말상믿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