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진 Jan 05. 2024

아빠와 팔씨름

하늘

초등학생 때부터였나, 또래 남자아이들처럼 넘치는 에너지가 주체가 안되던 시절에 아빠랑 종종 팔씨름을 하곤 했다. 당연히 이길 수 없는 경기였지만 아빠는 좀 넘어가 주며 “허허” 하고 웃었고, 나는 조금만 힘을 내면 이길 수 있을 거라는 생각으로 얼굴이 붉어질 때까지 힘을 줬다.


누나들보다도 키가 작았던 나에게 아빠는 엄청 커 보였다. 키도 크고 힘도 세고 못하는 게 없었다. 내가 정글의 법칙을 재밌게 보고 집을 만들어 보고 싶다고 말하면, 여름휴가 때 나무와 모기장으로 뚝딱뚝딱 집을 만들어 주셨다. 옆에서 거들던 나는 얼마나 도움이 됐을지는 모르겠지만 상상이 현실이 되는 기분이었다.


시간이 지나서 중학생이 되고 고등학생이 되면서 휴가 때 텐트나 직접 만든 집보다는 편한 숙소에 가고 싶다는 생각이 조금씩 생겨났다. 아빠한테 해달라고 하는 일보다 내가 직접 하는 일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도저히 이길 수 없을 것만 같던 팔씨름이 더 이상 전처럼 어렵게 느껴지지 않았다. 그리고 대학에 입학하고 나서였나, 아무 생각 없이 했던 아빠와 팔씨름을 이겨버려서 당황했던 기억이 생생하다.


한 번 아빠를 팔씨름으로 이긴 후로 다시는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마냥 이기고 싶었던 예전과 달리 묘하게 기분이 안 좋았기 때문이다. 키가 자라고 힘도 세지고 할 수 있는 것들을 바쁘게 배워나가는 나와 달리, 아빠는 그대로인 것 같았다. 어쩌면 더 약해지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저번달 생일엔 가족들과 기분 좋게 저녁을 먹었다. 아빠는 해마다 그랬듯이 봉투에 용돈과 함께 편지를 써서 주셨다. 그런데 이번엔 웬 사진이 한 장 붙어있었다. 자세히 보니 6~7살쯤 돼 보이는 내가 환하게 웃고 있는 사진이었다. 그동안 아빠 지갑에 들어있던 사진인데, 왜 넣어두지 않고 붙여서 줬냐는 질문에 아빠는 이제 줄 때가 된 것 같다고 하셨다.


원하지 않아도 시간은 흐르고 누군가는 자라나며 누군가는 늙어간다. 한없이 행복한 순간을 영원히 붙잡을 순 없지만, 흐름에 맞춰 보내 줄 준비를 하기도 하고 나아갈 준비를 한다. 아무도 원해서 태어나지 않고, 원해서 세상을 떠나지 않는다. 인생의 시작과 끝을 보며 내가 손쓸 수 있는 게 많지 않음을 깨닫는다.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운명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그렇기에 더 소중하고 아름답기도 한 것 같다. 오늘도 제한된 시간 속에서 영원히 빛날 순간을 만들기 위해 애쓴다.


작가의 이전글 완주를 바라보며 걷기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