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산문집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 운 Jul 24. 2024

달빛에 드러난 일들

프롤로그

꽤나 늦은 시간이다. 엄마가 이곳에 남기로 했다. 이리저리 뛰어다니느라 땀으로 흠뻑 젖은 옷을 만진다. 어차피 이곳엔 한 명 밖에 남을 수 없으니 아빠와 난 집으로 향한다. 창문 밖은 조용하다. 휴대폰을 켜 시간을 보니 시간은 벌써 새벽 2시가 넘어간다. 시간적으로도, 외부적으로도 조용한 시간에 우리라고 다를까. 묵묵히 엑셀과 브레이크를 밟는 아빠와 멍하니 창문 밖을 바라보는 나만 있을 뿐이다. 



"달력은 열정적인 이들이 아니라, 신중한 이들을 위한 것이다." - 척 사이거스



빨간색 신호에 차가 멈췄다. 가로등 하나 없는 외진 길목에 우리가 서 있는 이곳은 이상하게도 전혀 어둡지 않다. 달이 길을 밝히는 걸까. 신호등보다 높은 위치에서 커다란 보름달을 발견한다. 마지막으로 달을 가만히 지켜본 게 언제였나 곰곰이 떠올린다. 아GOP에서 근무하던 군복무 시절일 것이다. 사이렌이 울려도, 멧돼지가 철책에 박치기를 해도... 자리에서 수많은 별들과 함께 빛을 내던.. 평생 볼 별을 그때 다 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쓸데없는 생각에 잠겨있는 동안 운전석에서 아빠가 핸들을 살짝 풀어 잡은 채 나를 바라본다. 파란 불이 켜지고 아빠는 다시 도로를 달린다. 얼굴에 다시 한번 바람이 스치자 괜스레 기분이 좀 나아진다. 


오랜 침묵을 깨고 아빠가 내게 말을 건다. "아빠는... "


이후로 집에 가는 30분 동안 아빠와 많은 얘기를 나눴다. 내가 어린 시절, 기억도 하지 못할 때 있었던 이야기들, 내년에 대만으로 떠나는 나의 대한 이야기들 그리고 아빠와 아들이란 이유로 서로 하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매거진의 이전글 작가의 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