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히키코모리 K선생 Mar 15. 2024

좌절 : 예견된 실패, 지금 다시 시작해야 하는 이유

실패는 당연한 거야. 다시 한번 힘내 볼래?

<결전의 날! 당신을 위한 다이어트> 연재가 오늘로 딱 한 달이 되었습니다. 다이어트는 잘 되어가고 있나요? 혹시 손 놓으셨나요? 감량이 지지부진한 상태인가요?


그렇다면 인정하세요. 여러분은 다이어트에 실패했습니다. 괜찮아요. 실패할 거라고 예상했습니다.

레프트 스트레이트 마렵네




탁구를 배울 때 얘기를 해볼게요. 잠깐 마음을 가라앉혀보세요.


선생님이 제게 스매싱 자세를 알려주셨는데 왜 손이 대각선을 그리며 올라가는 것인지 왜 리듬을 타야 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었죠. '탁구공을 칠 때 손목만 앞뒤로 움직이면 될 것 같은데? 자세가 너무 추해!'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용한 백핸드 플릭 기술의 스냅 의미 같은 것은 설명해 줘도 관심이 없고 알아듣지도 못했습니다.


네. 초보는 그런 것이죠. 바로 의미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내 몸을 사용해서 하나하나 적용하고 실패와 성공을 반복해야 비로소 의미를 깨달아갑니다. 내 몸에 맞지 않아서 다르게 적용해야 할 부분도 알아갑니다. 그렇게 하나씩 습득해 가죠.


몸을 사용해서 무언가를 습득하는 것은 대개 비슷합니다. 다이어트도 마찬가지입니다.

구기운동은 습득과정이 최고죠!


무엇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알 수 없습니다. 심지어 내 몸에 맞는 다이어트인지 조차 모릅니다. 내 몸으로 적용을 해보고 그 결과를 기록해야 무엇이 얼마나 중요한지 어떤 의미인지를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실패와 성공을 반복해야 내 몸에 최적화된 방법이 무엇인지 차츰 알아가게 되는 것이죠.


내 몸을 사용해서 무엇인가 적용하는 은 단번에 성공시키기 어렵습니다. 본인만의 다이어트 이론이 정립되기 전엔 실패가 당연합니다. 예견된 일입니다. 자책하실 필요 없습니다.


자. 다이어트 실패를 인정합시다. 인정하지 못하면 나아갈 수 없습니다. 일찍 실패하는 것은 어쩌면 다행일 수도 있습니다. 잘못된 다이어트를 오랫동안 실행하다가 막판에 크게 문제가 되는 것보다는 빠르게 실패하는 것이 차라리 낫습니다.


다이어트 실패를 인정하셨나요? 마음을 비우고 다이어트 실행 내용을 진지하게 검토할 수 있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축하합니다.

일찍 실패한 것은 어쩌면 다행일 수도 있어요. 실패에 건배!




다이어트 실패를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이어트 실패는 다음 다이어트를 성공시키기 위한 의미 있는 시간이고 노력이거든요. 여러분은 아래와 같은 두 가지 이유로 다음 다이어트를 성공시키실 수 있을 거예요.


첫째, 다이어트 기록으로 내 취약점을 눈으로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생활습관에서 문제가 되는 것과 취약한 부분을 찾아낼 수 있을 겁니다. 그것을 보완하면 다이어트 성공률은 크게 올라갑니다.

제가 실패했던 다이어트 기록 일부입니다. 기록으로 식생활에 잘못된 부분도 알 수 있었고 다이어트 후반에 의지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장기간 다이어트에서 갈수록 포만감과 단음식에 대한 갈망으로 식단이 급격히 무너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에 취약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록을 했다면 말이죠.


둘째, 여러분의 몸은 다이어트를 다시 시작하기에 아주 좋은 상태가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몇 달 또는 몇 년에 걸쳐서 호르몬이 비정상이었다가 다이어트를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크게 스트레스를 받고 고통스러우셨을 겁니다. 혈당 스파이크로 달달한 음식에 대한 갈망을 참을 수가 없었겠죠. 어쩌면 그것이 다이어트 실패를 부추겼을지도 모르죠. 지금은 어떤가요? 그때와 비교하면 그렇게 고통스럽지는 않을 겁니다.


네. 다이어트를 다시 시작하는 것은 지금이 최적기란 것이죠. 조금 시간이 흐르면 호르몬이 날뛰고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일도 고통스러워질 겁니다. 지금이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좋은 상태입니다.




'다이어트에 실패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일단 멈춰서 전체를 조망하고 잘못된 것을 개선할 수 있게 해 주니까요. 그리고 더 쾌적하고 좋은 실행방법으로 다이어트를 다시 시작할 수 있게 만들어주니까요. 실패를 인정하세요. 그리고 다시 시작하세요.


여러분의 다이어트 실패는 매우 의미가 있었습니다. 이번의 다이어트 성공률은 훨씬 더 높을 거예요. 주말 동안 마음을 새롭게 하고 다시 한번 힘내보시겠어요?

우리 다시 힘내요!


이전 08화 정체기 : 어서 와~ 2주간의 정체기는 처음이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