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한석 Sep 05. 2024

사랑이 끝나야만 하는 이유를
말해줘

Love Rains Down Again

얼마 전 작업한 “Love Rains Down Again”은 사랑의 아픔과 상실감을 비와 폭풍의 이미지에 비유하여 표현한 노래입니다. 전반적으로 우울하고 멜랑콜리한 분위기를 자아내며, 실연의 고통을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https://youtu.be/J0YT4cbYfN8


Love hurts deep inside my heart

Every tear a brand new start

Rain falls cold against my skin

Washing memories within


Dark skies cover up the light

Lonely days turn into night

Every drop a silent cry

While the clouds just pass me by


Love hurts feel the pain

Love rains down again

Can't escape this chain

Drowning in the rain


Thunder roars above my head

Every word that you once said

Echoes in the stormy sky

Telling me why love must die


Heartbreak in the pouring rain

Every drop it calls your name

Splashing down like silent tears

Flooding all my deepest fears


노래 주인공은 비 한 방울 한 방울이 새로운 시작이길 바라는 마음으로, 피부에 닿는 찬비로 상처를 씻어내려고 합니다. 하지만 오히려 비 한 방울 한 방울이 과거의 사랑을 생각나게 하고, 더 깊은 슬픔에 빠집니다.


“Love hurts feel the pain…”으로 시작하는 후렴구에서는 비가 다시 내리면서 사랑의 고통이 반복되고, 그 고통의 사슬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고통의 상징인 비에 빠져 허우적대는 느낌을 통해 사랑의 상처가 얼마나 깊은지 묘사합니다.


"Thunder roars above my head / Every word that you once said / Echoes in the stormy sky / Telling me why love must die" 구절은 천둥소리가 머리 위에서 울리며, 과거 연인이 했던 말들이 폭풍 속에서 메아리치는 장면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때, 사랑이 끝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하는 것처럼 들리는 느낌을 묘사합니다.


"Love rains"는 사랑의 기억이 비처럼 흘러내린다는 의미와, 사랑의 고통이 비처럼 쏟아진다는 의미를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비가 내리는 것처럼, 사랑의 기억과 고통도 비와 함께 흘러내려 감정의 깊은 곳을 적신다는 의미를 지닙니다.


사실...

저는 어린 시절부터 비를 좋아해서 비가 주는 감정적 울림을 어떻게든 표현하고 싶었는데, 생성형 AI 덕분에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콘텐츠까지 모두 창작(?)할 수 있게 되어서 기쁩니다. 물론 AI 덕분에 손쉽게 만들었지만, 한편으로는 제 아이디어와 감성이 발화하지 않았다면 절대 나오지 않았을 결과물이기도 합니다.


생성형 AI를 통한 이런 콘텐츠 창작이 과연 창작인가?

에 대해 앞으로 더욱더 커다란 사회적 논쟁이 이뤄져야 하며 또한 그렇게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저는 논쟁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중입니다. 그런 활동 중 하나로, 이번에 제1회 강남 AI 예술제 음악 부문 본선에 진출하게 되어 행사장에서 간단한 발표를 합니다. 9/7(토) 오후 3~4시 사이에 발표를 하는데, 관심이 있으신 분은 오셔도 좋을 듯합니다(행사 프로그램). 참고로, 본선에 진출한 제가 만든 노래는 2개인데 지금까지 공개되지 않은 것들입니다. 


각설하고.


언제나 비를 좋아하고 그 속에서 새로운 영감을 찾는 저의 마음이 이 노래를 통해 여러분에게도 전달되기를 바랍니다.


그림: Love Rains Down Again


본 글은 제가 만든 AI 아트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음악은 Suno v3.5, 그림은 DALL-E 3로 생성한 오리지널 콘텐츠입니다.


Heartbreak in the pouring rain, each drop calling your name.
이전 22화 순간이동: 그대와의 물리적 거리를 초월하고자 하는 열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