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은필 Mar 15. 2024

아이는 부모의 훈장이 아니다

 아이의 고유성과 특별함에 나의 몫은 없다

아이가 무엇을 잘할 때, 칭찬과 인정을 받을 때, 그 순간을 경계해야 한다. 

아이의 성과를 나의 것으로 착각해서는 안된다. 

엘리 선생님이 엘리는 뭐든 잘해서 ‘rien à dire’(말할 게 없어요)라고 했을 때, 

엘리가 갑자기 영어로 읽고 쓰고 말할 때, 

엘리가 운동신경이 좋다며 누구는 체조를, 누구는 축구를, 누구는 태권도를 시켜보라고 말할 때. 

나의 어깨가 으쓱 올라가며 나에게 하는 칭찬인 양 굴게 되는 바로 그때. 

나 스스로에게 다그치듯 상기시킨다. 


아이는 부모의 훈장이 아니다.


아이는 제 모양대로 큰다. 

부모가 마련해 준 토양은 분명 중요한 것이지만, 흙을 뚫고 싹을 틔워내는 건 온전히 아이의 몫이다. 

나는 물을 줄 수도, 거름을 줄 수도 있지만, 땅의 무게를 견디며 들고 있는 것도, 마침내 땅 위로 빼꼼히 고개를 내미는 것도 아이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아이가 부모의 훈장이 되는 순간, 아이가 나의 가치를 입증하는 수단이 되는 순간, 아이의 실수를 견디기 힘들어진다. 

아이의 실수가 과정이 아닌 실패로 느껴지고, 나의 가치가 추락하는 듯한 기분이 든다. 

잘 키워보고 싶다는 핑계 아래 아이를 다그치게 되고, 아이는 과정이 아닌 결과만 보게 된다. 

그러다가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엄마와 아이 둘 다 비관의 늪에 빠지는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이다.


아이는 아이의 존재 그대로 고유하고 특별하다. 

그리고 아이의 고유성과 특별함은 전부 빠짐없이 아이의 것이지, 그 안에 나의 몫은 어디에도 없다.


“엄마 나 오늘 수학 하나도 안 틀려서 별스티커 받았어!” 

“엄마 이거 xxx도 xxx도 못하는데 나 혼자만 할 줄 알아!”

(유사품으로 둘째의 “엄마 나 오늘 학교에서 바지에 똥 안 쌌어!”도 있다.) 

오늘도 아이들은 나에게 자랑할 거리가 넘쳐난다. 

아이들을 바라보며 진심을 담은 눈빛으로 말한다. 

“어우 야 축하해! 너 정말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포켓몬 카드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