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빛날현 May 13. 2024

밥상 위에 꺼내 놓은 자격지심

10년 전..

결혼하고 처음으로 가족초대를

받았다. 다름 아닌 나와 친한 선생님 댁이었다.

나보다 두 살 많은 선생님이지만

학교에서는 내가 선임이었기에

우린 친구처럼 지낸다.


우리는 쌤 아니면 여사님이란 호칭을 아니 애칭을 한다. 쌤은 나에게 소개해 주고 싶은 지인들이 있다며 구태여 멀리 사는 나까지 남양주로 불렀다. 난 첫째를 뱃속에 안고 남편을 끌고 남양주까지 갔다. 왜냐하면..쌤이 정말 요리를 잘한다 ㅋㅋㅋ


모인 자리에는 우리 부부, 쌤부부, 그리고 두 부부가 더 있었다. 사실, 한눈에 알아볼 정도로 인상이 후하고 좋은 느낌은 아니었다. 그러나 다들 호의적이었고 좋은 분위기에서 가볍게 한 잔씩 하며 대화가 오고 갔다.


대화의 주는 아이였다.

당시 뱃속에 첫째를 가지고 있던 나를 위해

물꼬를 트는 대화였다.

아이는 뱃속에 있을 때가 제일 좋은 거라고.

그다음은 잘 때가 행복한 거고.

그다음은 학교 갈 때가..

그리고 나갈 때가 행복한 거라고.

이 심오한 얘기가 내 체험으로 될 거라고 그땐 미처 상상하지 못했다.


두 부부 중 한 부부는 전사장님네라고 불렸고 우리도 그렇게 불렀다.

전사장님은 6살 아들을 데리고 왔었다.

육아 이야기가 한창 무르익을 때쯤 전사장님은

 “나도 내가 아빠노릇 한지 1년밖에 안 됐다고.

아빠나이 한살이라고.

내가 어릴 때 아빠가 없었어서

아니 있어보질 않아서

어떻게 하는지 몰랐다고.

뭘 받아봤어야지 알지.

어떻게 하는지 몰라 한참 고생했었다고.

책도 보고 와이프도 고생했었다고.

이제야 쪼금 알 것 같다고. “

이렇게 말하는 것이 아닌가..


그다음 이어진 말은

“그렇잖아요. 애비 없이 자란 자식이 또 애비 없는 것처럼 키울 순 없잖아요? “..

분위기는 동조하며 위로하며 첨언하며

더 고조되어 갔다.

나만 잠깐의 정적이 있었을 뿐..


와~~~ 이 분 정말 멋진 분이다!

그 모임 이후 난 이 생각이 일주일을 지배했건 것 같다. 자기의 자격지심을 이렇게 자신 있게 드러낼 수 있는 그 전사장님의 내공을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내가 아빠 없이 컸지만 난 아빠 노릇을 잘하고 싶노라’고 선포하는 듯한 마음이 느껴졌다.


그 후 나의 작은 변화가 시작됐다.

받아들임. 인정. 그대로 둠. 알아차림.

이런 것들이 아름답다고 생각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때였다!

내가 자격지심에 대해 생각하게 된 시점!

그간에 풀리지 않았던 인간관계들과

마음 상한 일이 끝끝내 풀리지 않았던 순간들이

생각나면서..


자격지심!

누구나 다 있다고 생각한다.

정도의 차이, 드러냄의 차이이지..

완벽한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나는 아니 누구나 만날 것이다.

자격지심으로 똘똘 뭉쳐 있는 사람,

자기의 자격지심을 숨기기 위해 자신을 포장하여 자신을 더 외롭게 하는 사람,

자기의 자격지심을 인식조차 하지 못하는 사람 등..


나는 가끔 위의 경우에 사람들을

내 주변에서 보면 마음이 많이 아프다.

그리고 말해주고 싶다.

자격지심은 숨길 수록 더 자라나니,

드러내고 편안해지라고.

그들의 마음속 평안을 위해!


완벽하게 살 필요는 없지만..

마음 편안하게 살 권리가 자신에게 있다고..



매거진의 이전글 프롤로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