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민 Feb 14. 2024

공공기관 여성이
6급에서 1급이 되기까지

달리기로 여기까지 왔을까요?


달리기로 여기까지 왔을까요?


승진인사 발령이 났다. 나는 입사 30년 차, 쉰 살 초반에 1급으로 승진했다.

대학 졸업을 앞둔 12월에 200대 1로 들어간 첫 직장에서는 하루종일 종이 접기만 시키길래 두 달 만에 때려치우고(대학원 간다고 뻥쳤음) 바로 이 직장 말단 6급으로 입사했다.


6급부터 오늘 1급이 되기까지 크게 승진에 연연하지는 않았지만 막상 인사발령문을 보니 지난 30여 년의 세월이 파노로마처럼 펼쳐지며 혼자 울컥한다.


남성 중심의 조직에 90년대 초, 세 손가락에 꼽힐 만큼 몇 안 되는 대학출신 여직원이 들어왔기 때문에 입사 초기에는 구경 오는 직원들이 많았다.

내가 미니스커트를 입던, 가수 민해경처럼 언밸런스 단발을 하던 그게 무슨 상관이라고 매일 같이 잔소리를 하는 언니들이 왜 그렇게 많았을까?


승진 때가 되면 부서장이 불러 "넌 여자니까", "넌 맞벌이니까", "넌 애가 하나뿐이니까", "남자한테 양보해!"라는 말을 수십 번 들었다. 


그럴 때마다 '승진철이구나.' 깨달을 정도로 사실 별로 승진에 연연하지는 않았다. 

대신 “제가 양보 안 한다면 저 승진시켜 주실 건가요?”라고 되받은 적은 몇 번 있었다. 

이미 정해 놓고 왜 양보하라는 건지...


일이 재밌어 열심히 했고, 좋은 선배들도 만나 능력을 인정받고 그 기쁨으로 살았는데 뭐니 뭐니 해도 실력 겸비는 기본인 것 같아서 무슨 일을 맡더라도 파고들어 공부했다.


하지만 직급이 올라갈수록 시기와 질투도 많아지고 견제세력은 커져 힘든 날도 많았다. 나에 대한 호불호는 엄청났다.

어떤 기관장은 나의 호불호가 50:50이라는데 무엇이 너의 본모습이냐고 묻기도 했다.


그들은 업무능력으로 까고 싶었지만 그게 안 되니까 가장 만만한 ‘여성 프레임’을 씌웠다. 

누구누구랑 모텔을 갔다는 둥...(이 이야기는 차차 풀겠다).


가장 존경하던 선배가 약 10년 전에 이렇게 말했다.

 

윗사람에게 잘 보이려고 하지 말고,
너보다 정년이 훨씬 더 많이 남은
후배들에게 잘해줘라.
그들이 너의 직장 말년 자리를
정해줄 거야.


맞는 말이었다. 

그러나 내가 그렇게 존경했던 그이는 왜 말년에 날 이렇게 힘들게 하던가?(이 얘기도 차차 하겠다)


의도는 안 했지만 후배들과 으쌰으쌰 프로젝트를 하고 그들 덕분에 성과가 나고, 그들을 추켜 세워주는 게 내 기쁨이었다. 

특히 열 살은 더 어린 여성후배들과 독서모임을 갖고 공문서, 보고서, 사업계획서, 국정감사 답변서 작성법 등 스터디 모임을 했는데, 그 후배 녀석들이 지금 회사에서 소위 잘 나가는 능력자들이 되어 너무 행복하고 어느 누구보다 이번 승진을 축하해 줘서 참 눈물 나게 고맙다.


30여 년이 어찌 평탄하기만 했겠으랴.

살랑살랑하지 못하고(여자답지 못...), 욱하며, 혼자만 정의실현하겠다고 나대다가 혼쭐도 여러 번 났다.

특히 참모로서 기관장한테 직언했다가 몇 년 지방에서 유배생활하고 다시 복귀해 1년 반 만에 승진되어 

기쁨이 더 배가 되었다. 


유배기간에도 무슨 일 저지를까 봐 매주 카톡, 메신저로 연락 주던 선후배들...

참고로 그들은 내가 핑 돌아서, 아니 슬퍼서 소양강에 몸을 던질까 봐 걱정했겠지만 참고로 나는 그럴만한 담력은 없었다. 

또 내가 가수 심수봉이 그렇게 애달프게 불러대던 황혼이 지면 외로운 갈대밭에 슬피 우는 두견새도, 열여덟 딸기 같은 순정을 가진 소양강 처녀도 아니지 않더냐.


돌이켜보면 승진할 당시 부서가 욕 많이 먹는 더러운 자리라 다들 근무하기 싫은 기피부서인데도 “나랑 어디 좀 가자.” 한마디에 앞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그냥 짐 싸서 우리 부서로 합류해 준 후배들 덕분이다.


물론 난 첫 여성 1급 고위직은 아니다. 

훌륭한 선배도 있었고, 자다가도 벌떡 일어날 만큼 극혐 했던 지랄 맞은 선배도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가니 그게 다 반면교사(反面敎師), 타산지석(他山之石)이 되더라.


대부분 공공기관의 1급은 정년을 2~3년 남기고 되는데, 나는 정년이 한참 남은 50대 초반이니 후배들을 위해서 기꺼이 길을 더 트도록 해야겠다. (더 갈구려고요?라는 원성도 들리는구나)


올해 가기 전에 자랑하고 싶어 주저리주저리 나의 일기장에 떠들어본다.


내가 식물 같은 것 받으면 다 죽인다는 걸 아는지 오란다나 떡을 맞춰 스티커까지 붙여 보내준 전국의 후배들 덕분에 2020년 연말을 든든하고 따뜻하게 보내겠다. 

  - 2020년 12월 30일 여민의 일기 -


(이 여인초는 이미 사망했다)


* 오늘 연재의 교훈 *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부로 한 충언은 골로 갈 수 있다!

이전 01화 [프롤로그] 격정멜로 작가가 되고 싶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