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두비콩 Feb 02. 2024

3•To be 사랑받는 선생님

누구나 그럴 것

 새 학기 울렁증을 겪으면서도 사실 난 친구들과 무던하게 잘 지냈다. 같이 밥 먹을 친구, 같이 야자하고 수다 떨 친구, 서로의 생일을 축하해 줄 친구 등 나를 행복한 사람으로 만들어줄 친구들이 있었다. 겉으로는 수평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나는 속으로 '어느 날 친구들이 나를 싫어하게 되면 어쩌지?' 같은 불안이 가득했던 것 같다. 그래서 조금 싫어도 웃어넘기고, 예쁜 말 고운 말을 쓰면서 사람들의 눈치를 봤던 것 같다.


 학기 말, 롤링페이퍼에 'A는 너무 착해', 'A는 너무 착해서 가끔은 답답해'라는 내용이 있었다. 생활기록부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란에는 '친구를 잘 도와주고', '밝은 표정으로', '항상 웃는 얼굴로', '학급 친구들의 호감도가 높고 ', '타인에 대한 배려심이 깊으며', '친구들이 장난을 하여도 불쾌해하지 않고 받아주어'와 같은 표현들이 가득했다.


 친구들과 선생님도 나의 불안을 알고 있는 것 같아 뒤통수가 얼얼했다. 물론, 이런 나의 불안은 결과적으로 원만한 교우관계를 맺게 해 주고 평판도 좋게 해 주었다. 하지만, 정작 '나는 애초에 어떤 사람인가' 하는 중요한 '알맹이'를 빠뜨린 채로 살아온 것 같다는 생각이 종종 들기도 했다. 생각을 이어나갈수록 "어쩌면, 예쁨 받고 싶고 미움받기 싫은 욕망, 그게 그냥 나 아닐까?"싶다.


'학교'라는 공간이 마냥 편하진 않았는데, 운명적으로 나는 교사를 희망하고 사범대학에 진학해 임용고시를 준비하고 있다. 나는 어떤 교사가 되고 싶을까? 2차 준비를 하고 자기소개서를 쓸 때마다 스스로에게 하는 질문이다. 나는 사랑받는 선생님이 되고 싶다. 학교에서 아이들을 만나며, 이렇게 큰 사랑을 받을 수 있다니! 너무 행복하고 벅차다는 감정을 자주 느꼈다. 아직은 병아리 강사이지만, 찐또배기 교사가 되면 아이들과 더 깊이 교감하고 함께 할 수 있겠지!


 세상에는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거나 싫은 소리를 못하는 사람이 꽤 많다. 또한, 나처럼 사랑에 굶주린 사람들이 넘친다. 혼자 살아가는 사회가 아니기 때문에 그런 욕망과 지향 의지는 우리를 더 사교적이고 나이스한 사람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남들이 보기에는 다소 답답하더라도, 나는 나와 닮은 그런 사람들의 과거를 이해하고 현재를 공감하며, 무엇보다 그들의 미래를 응원한다.



 

작가의 이전글 2•학교 폭력 가해자를 찾아갔더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