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읽그풀
언어 영역 지문들을 그저 읽고 그저 푼다는 입시생들의 신조어이다.
그렇다, 우리가 언어 지문, 국어 지문을 읽고 풀 때 그저 읽고 그 안에서 말하고자 하는 포인트를 잡아서 지문을 분석하고 문제풀이를 한다.
우리가 책을 읽을 때는 어떠한가? 어떠한 정보를 글에서 추출할 때, 우리는 단순히 읽고 그 읽은 내용을 토대로 분석한다. 하지만, 이 글의 제목처럼 문장 구조를 분석해서 읽지 않는다. 우리는 모국어인 한국어를 배울 때 여태껏 문장 구조를 분석해 보고 통사적 지식을 활용해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배우지 않았지만, 자연스럽게 한국어 글을 이해하고 분석할 줄 안다.
하지만 이것은 모국어 혹은 굉장히 오랜 시간 훈련된 언어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논문처럼 어려운 구조와 수준 높은 어휘로 중무장된 글을 모국어와 완전히 다른 문장 구조로 되어있는 외국어로 읽을 때, 오랜 시간 훈련되어있지 않다면, 절대 이해조차 할 수 없을 것이다.
수능 영어는 어떠한가?
수능 영어에서 나오는 지문은 논문을 기반으로 한 Academic English이다. 이 말인즉슨, 독자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전문성과 복잡성을 극대화한 글이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영어 지문을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이해하는 수준에 다다르기 위해서는 내가 모국어를 배운 방식이 아닌 좀 더 특화된 다른 방식이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문장 구조 분석 "Sentence stucture alanysis approach"이다.
문장 구조를 분석하는 것은 통사론적 지식 (Syntatic knowledge)를 우선적으로 요구한다.
통사론적 지식이란, 언어의 문장 구조와 관련된 지식을 의미한다. 이는 단어들이 모여 문장을 구성하는 규칙, 즉 문법적인 지식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한국어의 통사론적 특징으로 문장 어순이 주어-목적어-서술어 순서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간단한 영어 문장을 통사적으로 분석해 보자.
My father likes beer라는 단순한 문장을 통사론적으로 나누면 위와 같은 방식으로 나누어진다.
Determiner, 한정사인 My
Noun, 명사인 father
이 두 단어가 NP (Noun Phrase) 명사구를 이룬다.
Verb, 동사인 likes
Noun, 명사인 beer
이 두 단어가 VP (Verb Phrase) 동사구를 이룬다.
그리고 명사구 (NP)와 동사구 (VP)가 한 문장(Sentence)이 되어 My father likes beer라는 완성된 문장이 되는 것이다. 이것이 통사론에서 말하는 구구조 법칙이다. 우리가 언어를 이해할 때 자동적으로 이러한 법칙에 맞추어서 이해를 한다.
그렇다면 한 가지 의문점이 든다.
영어 독해를 하기 위해 대학교 학부에서 배우는 통사론을 공부해야 한다는 것인가?
아니다,
우리가 해야 한 문장 분석은 구구조법칙처럼 완전히 조각을 낸 문장 분석이 아니다. 통사론의 기초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영어 문법과 함께 8품사를 토대로 문장을 해석하기 쉬운 방식으로 분석하는 방식을 우리는 추구해야 한다.
그것이 우리가 여태껏 배워온 SVO 구조, 5 형식론 이러한 것들이다.
최근 들어 언어는 자연스럽게 배워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한 여파로 5 형식, 문장 구조 분석에 회의감을 주게 하는 영어 교육책, 영상들이 매우 많다.
하지만, 최근에 32명의 중국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 결과는 문장 구조 방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해 준다.
이들은 타이저우 대학교에 재학 중인 모국어가 중국어인 대학생들로서 복잡한 영어 글을 해석하는데 어려움을 가지는 사람들로 구성되었다. 그들에게 문장 구조 분석 방법으로 독해를 하도록 가르치고 이후 평가를 한 결과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실험들은 통사적 지식, 엄밀히 말해 문장 구조적 지식이 어휘량보다 독해에 있어서 훨씬 더 중요한 요소라고 말한다.
즉, 수능 영어뿐만 아니라, 영어 학습 전반에서 문장 구조적 이해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수능 영어를 가르칠 때 문장 구조 분석을 가장 중요한 1순위 과정으로 생각하며 커리큘럼을 계획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