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or's Note] 유튜브 채널 'AND'의 성장기록
*지난 글
https://brunch.co.kr/@andstudio/3
유튜브 채널 AND를 운영하는 김광민 CD입니다.
37만 구독차 채널 'AND'의 채널 성장기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http://www.youtube.com/@AND_studio
이번 글에는 2024년 8월, 채널 리뉴얼을 단행한 이후의 이야기를 전해드리려 합니다.
주식 좋아하세요?
그렇다면 한강 물 온도는 어떨까요?
8월 초 채널 디자인, 채널명, 신규 콘텐츠를 업로드하며 채널 리뉴얼을 단행했는데요.
말 그대로 구독자 폭락을 겪었습니다.
천명이 넘는 구독자의 이탈을 보며 저희 AND제작진은 이미 멘탈이 털려버렸습니다.
그래도 구독자 이탈을 예상하지 못했던 건 아닙니다.
당연히 채널의 성격을 명확히 했으니, FIT이 안 맞는 사람들은 구독취소를 하겠죠. 당연합니다.
그래도 너무 빠른 건 아닐까? 우리의 가설, 계획이 틀린 것일까...
우리는 혼란스러웠습니다.
반면 이렇게 생각해 보기로 했습니다.
오히려 좋아. 구독 취소 하지 않은 30만 명이 넘는 구독자가 있다!
그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해 보자.
조금은 힘을 내보겠습니다.
에이스 리포트는 총 3개의 콘텐츠가 발행됩니다.
유튜브를 통해 업로드되는 영상 콘텐츠, 브런치를 통해 발행되는 아티클과 디렉터노트까지
이 3개의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하는 게 저희 AND팀의 핵심 과업이었습니다.
다행히 8월은 힘들었지만 꾸준히 발행되었고, 조금은 희망을 봤습니다.
1편은 큰 반응이 없었지만, 2편부터 구독자 전환율이 좋아지기 시작했죠.
AND에서 제작한 콘텐츠 중 가장 높은 반응이었습니다.
또한, 시청지속시간도 상당히 높은 수치였습니다.
댓글에서도 의미 있는 반응이 있었는데요.
진심 어린 걱정과 개선을 바라는 시청자의 댓글!
우리의 부족함을 느끼며, 감사의 마음과 개선의 의지를 담아 댓글을 다시 남겼습니다.
이렇게 일을 잘하고 싶은 사람들, 일을 잘하는 방법에 반응을 하는 구독자와 시청자의 유의미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독자가 많이 이탈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생각하는 채널의 의미 있는 방향을 수립하고, 그에 맞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겠습니다. 그래서 변화하는 채널의 모습을 계속 복기해나가려 합니다.
많은 응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에이스 리포트 9월 라인업은 9월 9일(월) 공개됩니다!
더 강력한 일잘러들의 준비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대 바랍니다.
지구촌 일생노답도 많은 관심 바라요... 줴발...!
*AND도 여러분과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http://www.youtube.com/@AND_studio
AND STUDIO 김광민 Creative Director
*[Director's Note]는 제작자 입장에서 채널의 성장기를 기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