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진 Aug 19. 2024

9월 28일 오프닝

서대문 FM 91.3 Mhz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

안녕하세요, 세상을 이해하는 즐거움 당신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줄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입니다. 


요즘 뉴스에 자유라는 말이 눈에 띕니다. 자유 민주주의, 자유 시장경제 참. 자유를 좋아하는데요. 그럼 정말 ‘자유’라는 게 무엇일까요? 어디에나 자유를 붙이면 그 단어가 자유로워지는 걸까요? 우리 사회는 정말 자유로운 사회인 걸까요?


칼 마르크스는 이렇게 이야기했다고 합니다. “시민사회(즉 시장)에서 모든 인간은 타자 안에서 자기 자유의 실현이 아니라 자기 자유의 제한을 발견하게 된다.” 자유라는 것이 모든 사람을 위한 자유가 아니라 ‘누군가’의 자유일 때 우리의 자유는 누군가를 억압하는 구속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반갑습니다. 세상을 이해하는 즐거움 당신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줄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 저는 여러분과 새로운 지식과 사회의 이슈의 바다를 건너는 항해사 송하진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자유라는 자유’입니다. 과연 ‘자유’라는 개념은 어떤 개념인지, 진정한 자유를 누리기 위해서 우리는, 우리 사회는 어떤 조건들이 필요할지 이야기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노래 같이 듣고 시작하려 하는데요. 첫 번째 노래는 ‘자유롭게 저 하늘을 날아가도 놀라지 말아요’ 이 가사 하면 떠오르는 더 클래식의 노래 ‘마법의 성’입니다. 



9월 28일 선곡


더 클래식 : 마법의 성

신해철 : 그대에게

샤프 : 연극이 끝나고 난 후

Santana : Smooth 

Alicia Keys :No one 

키 : good & great 

검정치마 : Antifreeze 

악동뮤지션: 후라이의 꿈


실시간 방송 듣기 : bit.ly/sdmfmnow 

팟빵 다시 듣기 : https://www.podbbang.com/channels/1786839 (My FM 91.3 서대문라디오)

유튜브 서대문공동체 라디오 : https://www.youtube.com/channel/UCoarrsfuB0kilcgaiXlh-wQ

매거진의 이전글 9월 21일 오프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