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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훈 Sep 10. 2024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12)

9. 구조조정과 경영혁신

9. 구조조정과 경영혁신 


(1) 구조조정의 기본 개념 


구조조정시스템이나 조직을 새로운 방향으로 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외부 환경을 이해하고 끊임없이 경영자원과 핵심역량을 변화시키면서 미래지향적 사업구조를 준비하고 있는 기업은 구조조정이 필요 없습니다. 현실은 변화에 저항하고 현 체제를 고수하려는 관성을 갖고 있어서 피치 못하게 단기간에 대폭 구조조정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하기도 합니다.

기업구조조정사업포트폴리오의 개편, 자산 매각, 해체, 분사화와 같은 사업구조조정,  부채비중의 감소와 같은 재무구조 변화,  사업부조직의 통합, 분리, 권한이양의 변화, 인력조정과 같은 조직구조조정 기업경영 제반시스템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구조조정의 추진 순서는 최고경영자의 교체, 사업구조 조정, 조직구조 조정, 기업문화 혁신의 순서로 진행되지만 모든 기업에서 일괄 적용하여 추진하는 순서는 아닙니다.사업구조와 조직구조는 단기, 중기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가능하나,  기업문화 혁신은 장기간이 소요되며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사업구조조정/재무구조조정 


사업구조조정과 재무구조조정의 구별이 쉽지 않고 보통 동시에 일어나고 관련이 높은 편입니다. 동전의 양면처럼 재무구조가 튼튼하면 사업구조 조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재무구조는 사업구조 조정의 폭과 속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사업 매각 및 부실사업을 퇴출하게 되면 재무구조 개선의 효과가 동반되게 됩니다. 


사업구조 조정의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시적 현금 확보보다 지속적 경쟁우위 창출 및 유지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 추진방향은 핵심역량 및 핵심사업의 강화를 위해 어떤 사업을 구조 조정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 사업구조 조정후 자신의 핵심역량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지 사전검토가 필요합니다. 


매각대상사업이 다른 사업과 연계되어 있는 경우에 해당 사업 전체를 일시에 매각하기 보다 지분매각이나 합작투자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통째로 매각하는 경우 타사업과 시너지 창출과 경쟁우위 유지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3) 조직구조조정 


가. 책임경영체제 강화

국내 기업들이 사업부별 책임경영과 이에 따른 성과급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사업부에 독립성을 부여하는 ‘소사장제’, ‘기업분할’ 내지는 ‘분사화’를 통해 더 강한 책임경영체제를 구축하기도 합니다. 사업부별 책임경영 체제는 기존 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장점이 있으나, 사업부간 협력을 통해 새로운 핵심역량을 개발하고 미래사업을 발굴하는데 큰 애로사항이 됩니다. 또한 자기 사업 성과에만 몰두하게 되며, 단기적 재무성과에 집중하면 더 심해지게 됩니다. 사업부간 협력과 핵심역량의 공유를 촉진시키는 분위기와 기업문화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업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기 때문에 조직내 경계도 함께 허물어야 미래의 생존과 성장이 가능합니다. 


나. 조직의 단순화

- 위계질서 위주의 부서별 조직을 수평적 관계를 강조하는 팀조직으로 바꿉니다.

- 중간관리층이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 비핵심기능을 외주기업에 의존하는 아웃소싱을 합니다.

- 전략기획실도 중장기전략 수립과 실행에 깊이 개입했으나 이제는 개별사업부를 지원해주는 기능을 강조하는 추세입니다. 


(4)경영혁신 


조직구조조정과 경영혁신이 실패하는 이유는 일회성 운동에 그치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과 사물이 연결되고 산업 경계가 급속도로 허물어지는 ‘초연결, 초융합의 시대’가 다가올수록 불확실성은 심화될 것입니다. 미래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 기업은 ‘학습하는 조직’으로 진화해야 합니다.

즉, 목표로 하는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조직의 역량을 확대시키고, 포용하는 사고능력을  함양하며, 학습방법을 공유하면서 지속적으로 배우는 조직을 만들어야 합니다. 


신제품에 대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전 세계에서 찾아야 합니다. 

과거에는 본사에서 함께 있는 연구개발센터와 함께 선진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신제품을 개발하여 개발도상국으로 이전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소수 연구자들의 역량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 소비자들에게는 호소력의 한계가 있었습니다.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제품, 서비스, 기술,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하는 ‘창조적 혁신’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지식기반이 필요함으로 개방과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개방적 혁신’이 필요합니다. 개방적 혁신이란 창조적 혁신에 필요한 지식을 조직 외부로부터 광범위하게 구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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