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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훈 Oct 31. 2024

리더십 엔진(Leadership Engine)

1. 성공하는 조직은 무엇이 다른가?

[리더십에 대해서 앞에서도 얘기했지만, 그 중요성은 백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CEO가 계속 연구해야 할 분야입니다. 이번에는 ‘성공하는 기업과 실패하는 기업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무엇인가?’ ‘미래에 번성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이런 물음에 답하기 위하여 ‘리더십 엔진’이라는 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성공하는 기업의 핵심적인 특징은 조직의 모든 계층에서 우수한 리더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조직이 앞으로도 계속 승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리더는 다른 사람도 리더로 육성하여, 조직의 모든 계층에서 셀프리더쉽이 형성되도록 함으로써,

조직의 성공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조직 성공의 핵심요소는 무엇이며, 조직에 어떻게 전파하는지를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 성공하는 조직은 무엇이 다른가?


(1) 실패의 본질


최근에도 수많은 거대 회사들이 실패를 경험해 왔습니다. 고객들로부터 외면당하고, 투자가들이 손해를 입고 떨어져 나가는 것을 지켜봐야 했으며, 사업이 와해 되면서 조업을 감축하고, 인원을 구조 조정해야 했습니다.

그들은 소비자 시장에서의 점유율과 자본 시장에서의 주식 가치 및 그들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상실해 왔습니다. 좀 거칠게 말하면 그들은 패자가 되었습니다.


IMF 이후, 한국 기업들은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강도 높은 구조 조정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운사이징만으로는 미래의 경쟁에서 이길 수 없습니다. 오히려 급변하는 시장과 경영 환경에 대응하여 신사업을 개발하고, 창의적이며 진취적인 조직을 만들어야 할 기업의 과제는 계속되어야 합니다.

한국 기업의 경영자들은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리더십 엔진’을 어떻게 구축하고 운영하였는지 선진국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반면교사로 삼아야 합니다. 실패한 회사들은 실패 요인을 변화하는 세계 시장과 사업환경에서 쉽게 찾지만, 성공한 기업들이 너무 많아서 더 이상 회사의 운명을 외부 탓으로 돌릴 수 없게 되었습니다. 성공하는 회사와 실패하는 회사는 내부적으로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1980년대 미국의 ‘번즈’는 ‘변혁적 리더십’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냈습니다. 번즈에 따르면 ‘변혁적 리더’란, 자신이 이끄는 조직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사람이며, 주어진 것만을 유지하거나 관리하는 ‘거래적 리더’와 대치되는 말이기도 합니다. 변혁적 리더의 가장 대표적인 인물이 GE의 혁신을 가져왔던 잭 웰치 회장입니다.



(2) 성공하는 조직은 가르치는 조직입니다


성공과 실패의 차이에 대한 해답은, 성공하는 회사는 조직의 모든 계층에서 다른 리더의 발전을 도모하는 우수한 리더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리더를 평가하는 궁극적인 척도는 그가 탁월한 결정을 내리고 결정적인 조치를 하였는가가 아니라, 그가 다른 사람을 리더가 될 수 있도록 가르치며, 그가 없는 경우에도 조직의 성공을 유지할 수 있는가에 있습니다. 즉 성공하는 조직과 성공하는 리더의 핵심능력은 또 다른 리더를 창조하는 일입니다.


성공하는 조직은 ‘학습조직’보다는 ‘가르치는 조직’의 개념을 선호합니다. 효과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폭넓은 학습자가 될 필요가 있습니다. 더 나아가 학습에서 배운 것을 교육 가능한 관점으로 바꾸는 일이 훨씬 더 어려운 일입니다. 이런 조직의 여건에서 개인적으로 잘해 내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공통된 기본 자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첫째, 성공이 입증된 리더는 다른 리더의 개발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을 떠맡습니다.

둘째, 다른 리더를 개발하는 리더는 중심 아이디어, 가치 그리고 감성적 에너지와 결단력이라는 특정한 영역에서 교육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공하는 리더들은 시장에서 조직을 성공시키는 방법 다른 리더를 길러내는 모든 방법에 대해서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을 교육할 수 있는 중심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조직의 성공과 개인의 성공을 이끄는 여러 종류의 행동에 대해 교육 가능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셋째, 리더는 생생한 이야기로 교육 가능한 관점을 구현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학습 경험과 신념을 설명해 주는 과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합니다. 그리고 동시에 조직의 미래에 대한 이야기창조합니다. 그 이야기는 성공하는 미래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을 정서적으로, 그리고 지적으로 끌어드립니다.

넷째, 성공하는 리더들은 다른 리더를 양성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투자하기 때문에, 잘 정의된 방법론과 지도 및 강의 기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효과적인 역할 모형이 되기 위하여, 잘못을 인정하고, 자신의 약점을 기꺼이 보여줍니다.



(3) 잠자는 리더십 능력 깨우기


모든 사람이 미개발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미개발된 리더십 잠재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잠재력이 있는가에 대해서는 태생과 양육, 즉 타고난 유전자와 의도적 개발에 따라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현재 어느 수준의 운동이나 리더쉽 성과를 발휘하든지 간에, 그 사람은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올림픽 선수나 월드컵 축구 선수가 될 수 없는 것처럼, 모든 사람이 수십억원에 해당하는 회사의 최고경영자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지도와 연습을 통해서 우리 모두는 현재보다 훨씬 높은 수준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교육이라는 관점에서 중요한 점은 바로 당신 안에 있는 잠재된 리더십 역량입니다.


‘성공하는 회사’와 ‘실패하는 회사’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은, 똑같은 세계 및 시장 변화에 놓여 있어도, 어떤 회사는 번창해 온 반면에, 어떤 회사는 발전을 접어야 했던 비참한 결과를 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성공하는 회사들은 지속적인 성공의 열쇠를 발견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회사에는 리더가 모든 계층에 존재하며, 차세대 리더를 활발하게 개발하는 ‘리더십 엔진’을 갖춘 조직으로 개발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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