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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훈 Nov 11. 2024

이야기(Story)가 있는 리더십

8. 리더는 ‘이야기’로 가르친다

8. 리더는 ‘이야기(Story)’로 가르친다


(1) 꿈을 현실로 만드는 리더십


리더가 다른 사람들을 이끌고 에너지를 주입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야기에 다음과 같은 3가지 기본 형태가 있습니다. 이 3가지를 통합하여 리더의 이야기 줄거리가 되는 것입니다. 줄거리는 주제를 일관되게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첫째, ‘나는 누구인가?’입니다.

리더들은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세계에 관한 그들의 기본 관점을 말하고, 자신의 관점을 어떻게 개발했는가를 설명하기 위하여 이러한 이야기를 사용합니다. 이 이야기는 리더의 관점을 전달하고, 리더와 부하 직원 사이의 이해를 구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둘째, ‘우리는 누구인가?’입니다.

조직 내 사람들의 공동 경험과 태도 및 그들의 공유 가치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한 조직의 역사에서 ‘우리는 누구인가?’하는 이야기는 성공에 기여하기 위하여 팀워크를 만들고, 개인에게 에너지를 주기 위한 기본적인 토석의 하나입니다. 이것들은 중심아이디어와 가치 전달에 필수적이며, 경쟁 시장에서 조직이 성공을 위해 필요한 에너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셋째, ‘미래 이야기’입니다.

성공하는 리더와 성공하는 조직에서는 독특하게도 ‘미래 이야기’가 추가로 꼭 발견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리더십의 변화, 즉 사람들의 조직이나 집단을 현재의 위치에서 그들이 원하는 곳으로 이끌어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미지의 지역으로 위험을 무릅쓰고라도 가게 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그들을 상상 속에서 먼저 그곳에 가보도록 하여, 그곳을 친숙하고 바람직하도록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성공하는 리더는 사람들이 친숙한 현재에서 벗어나, 보다 나은 미래를 창조하기 위하여, 대담하게 앞서 나가는 것을 돕고자 ‘미래 이야기’를 만들고 사용합니다.


조직을 위한 방향을 설정하고, 지도 원칙을 제공하는 이러한 관점들은 무미건조한 지적 개념이 아닙니다.

리더가 보다 효과적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부하들로 하여금 그들을 도와 행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부하들이 이성적으로뿐만 아니라 감정적으로도 이해하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야기가 없다면 관점은 무미건조한 개념일 뿐입니다.


(2) 역사를 바꾼 리더의 미래 이야기


윈스턴 처칠은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개인적으로 관련시킬 수 있는 이야기를 해줌으로써 동기를 부여하여, 제2차 세계대전에서 승리하는 데 필요한 엄청난 희생을 치르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는 영국과 동맹군이 전쟁에서 이겨야만 하는 이유그들이 전쟁에서의 승리를 전략적으로 어떻게 달성할 수 있는가에 관한 교육 관점을 가졌습니다. 만약 그가 승리하기 위해서는 노고와 희생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사람들의 마음속에 확고하게 인지시키지 못했다면, 그의 이야기는 효과적이지 못했을 것입니다.


(3) 최고 기업을 만든 리더의 이야기


사업에서의 리더는 처칠과 같은 영웅적인 노력을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원리는 동일합니다. 즉 그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친숙하지 않으며, 놀라운 일들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행동뿐만 아니라, 그 이유와 보상을 극대화함으로써 사람들을 이끌어야 합니다. 리더들은 어떤 고전적인 패턴은 없지만, 항상 3가지의 본질적인 요소를 포함합니다. 즉 변화에 대한 상황, 우리가 가고 있는 곳, 그곳에 도달하는 방법입니다. 이 3가지의 메시지를 그들의 말이나 행동을 통하여 전달합니다


 (4) 미래의 성공을 이끄는 리더쉽


21세기에도 지속적으로 성공하려는 기업은, 승자가 되기 위한 열정을 갖고 혁신적인 변화를 추구해야 합니다. 성공하는 리더들은 다른 리더를 개발함으로써 성공하는 조직을 만듭니다. 조직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조직 내 모든 사람의 강점을 결합하고 그들이 최선을 다해 일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가능합니다.

그리고 성공이 미래에도 지속될 수 있는 것은, 다른 리더들을 개발하기 위하여 그들을 가르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훌륭한 리더라 하더라도 완벽한 리더는 아닙니다. 또한, 그들 누구도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왜 그것을 하는지, 항상 명백하게 말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때때로 그들은 강한 결단력을 보이고 군소리가 나오지 않게 하는 것이 보다 적절할지 모르는 상황에서마저도, 사람들에게 너무도 근사하고 점잖게 보입니다. 그들 모두는 큰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직무의 복잡한 요구를 이해하고, 그 모든 것을 진지하게 취급했기 때문에 성공한 리더가 되었습니다.


성공한 리더는 강력한 사업 아이디어를 갖고 있으며, 귀중하게 간직할 수 있는 가치에 의해 조직을 운영합니다. 또한, 종업원의 에너지를 의식적으로 이끌어내고 분출하도록 여건을 만듭니다. 그들은 현실에 직면하여, 기꺼이 어려운 결정을 내리려고 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이 조직 내 모든 사람이 학습자와 교사가 되도록 개발하는 데 헌신하는, 성실한 학습자이자 교사라는 점입니다.


성공하는 리더는 다른 리더를 개발함으로써 달성됩니다. 최고의 리더를 가진 기업은 가장 기민하고 효과적인 기업이며, 성공한 리더가 물려주는 유산은 성공한 또 다른 리더입니다. 가장 훌륭한 리더는 자신이 떠날 시기를 알고 있습니다. 다음 세대가 충분히 능력을 발휘하도록, 여건을 마련하여 깨끗하게 전환이 이루어지도록 기여하여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진정한 리더의 역량은 얼마나 많은 사람을 개발하였는가로 평가되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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