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리더십(Leadership)
4. 리더쉽(Leadership)
(1) 나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한 것
리더로 되기 전까지는 자신이 성장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이었지만, 리더의 자리에 오르면 다른 사람들을 성장시키는 것이 핵심이 됩니다. 잭 웰치가 규칙으로 정하고 있는 ‘좋은 리더가 되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리더는 모든 상황을 끊임없이 평가하고 지도하며, 자신감을 구축하는 기회로 삼아 팀을 부단히 성장시켜 나가야 한다.
‘당신은 평가해야 한다’는 것은 적합한 사람이 적합한 직무를 맡고 있는지, 적합한 사람을 지원하고 승진시키고 있는지 또 적합하지 않은 사람을 퇴출시키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당신은 지도해야 한다’는 사람들이 모든 방면에서 그들의 실적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사람들을 이끌고 비평하고 도와주어야 합니다.
‘자신감을 심어주어야 한다’는 사람들에게 아낌없는 격려와 배려, 인정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자신감은 승리하는 팀의 원동력입니다.
2) 리더는 사람들이 비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할 뿐 아니라, 비전으로 살고 비전으로 숨 쉬게 해야 한다.
리더로서 당신은 비전에 생명을 불어넣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절대 빈말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목적은 고상해 보이기만 하고 모호해서는 안 됩니다. 목표가 너무 흐릿해 명중시킬 수 없어서도 안 됩니다. 직원들이 비전으로 살고, 비전으로 숨 쉬게 만들고 싶다면, 직원들이 비전을 실행했을 때 그들에게 충분한 보상을 제공해야 합니다.
3) 긍정적 에너지와 낙관적인 생각이 전 직원의 피부 속까지 침투하도록 해야 한다.
사람들은 리더의 분위기에 감염됩니다. 긍정적인 전망으로 일과를 대하는 관리인은, 긍정적 전망을 하는 낙관적인 사람들로 가득 찬 팀이나 조직을 이끌게 됩니다. 리더로서 당신의 직무는 부정적 사고로 흐르는 성향과 맞서 싸우는 것입니다. 난관을 극복하려는 활기차고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4) 리더는 정직함과 투명함, 신용을 통해 신뢰를 쌓아야 한다.
직원들은 실적과 관련된 자신의 위치를 항상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 사업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아야 합니다. 리더는 신용이 필요한 곳에 신용을 심어줌으로써, 신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부하의 아이디어를 훔치거나 자기 직원들을 이기려는 행위를 절대 하지 않아야 합니다.
5) 리더는 인기 없는 결정을 내리는 용기와 배짱 두둑한 결단력이 있어야 한다.
리더의 직무는 사람들의 말을 경청하고, 리더의 입장을 설명하면서 일을 추진하는 것입니다. 인기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리더가 아니고, 사람들을 이끌어야 할 리더입니다. 당신은 이미 리더로 선출되었습니다. 인기에 연연해서는 안 됩니다.
6) 리더는 회의주의자에 가까울 정도로 집요하게 질문을 던지고, 의문은 반드시 행동을 통해 풀게 해야 한다.
일반 사원은 모든 답을 얻으려 노력할 것입니다. 전문가가 되는 것, 해당 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것이 목표일 것입니다. 그러나 리더의 직무는 모든 것에 의문을 품는 것입니다. 보다 일차고 보다 나은 해법을 찾기 위해서는 질문, 건전한 논쟁, 의사결정, 실행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7) 리더는 위험을 감수하고, 그것을 통해 배우는 데 모범이 되어야 한다.
자신의 직원들에게 새로운 것을 시도하라고 역설하면서도, 직원들이 실패하면 엄하게 질책하는 관리자가 많습니다. 승리하는 기업은 기꺼이 위험을 감수할 뿐 아니라, 배우려는 자세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일 당신의 직원들이 그들의 사고를 실험하고 확장하기를 바란다면, 당신 자신이 본보기가 되어야 합니다.
8) 승리의 기쁨을 직원들과 함께 축하하라.
축하는 사람들에게 승리자의 기분을 느끼게 하며, 인정과 긍정적 에너지의 분위기를 만들어냅니다. 성취의 순간을 인정해 주지 않기에는 너무 많은 부분을 일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능하면 많은 기회를 잡아 커다란 축하 행사를 만들어야 합니다. 당신이 축하하지 않으면 아무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
(2) 리더는 매일 위험한 줄타기를 한다
리더십은 모순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리더십의 모순 중에서 ‘단기-장기 모순’이 있습니다.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어떻게 분기별 성과를 관리하는 동시에 5년 후의 비즈니스 계획을 제대로 추진할 수 있을까요?’ 이것에 대한 대답은 ‘그 일을 맡다니, 환영이네!’ 당신이 리더로 임명된 것은, 누군가가 당신이 단기간의 관리를 하면서도 동시에 장기적인 꿈을 꿀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당신이 충분한 통찰력과 경험, 강인함으로 단기와 장기간의 성과에 대한 상충하는 요구를 조화시켜낼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본 것입니다. 매일 이러한 상충 되는 요구 사이를 줄타기하는 것, 이것이 바로 리더십입니다.
리더십이 간단한 규칙의 목록 그대로라면, 삶은 아주 쉬울 것이지만, 리더라는 직분에 본래 이런 모순들이 내재해 있으며, 바로 이 부분이 리더라는 직무의 묘미입니다. 이 직무에서 당신은 결코 완벽할 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당신이 가진 모든 것을 쏟아 넣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