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이웃의 평단과 수익률을 질투하지 말라

투자는 고독한 자신만의 책임과 결정으로 이루어지는 레이스

by 아하모 Jan 19. 2025

2025년, 크립토 자산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어 가는 가운데 온라인에서 뿐만이 아니라, 슬슬 주변에서까지 코인으로 큰돈을 벌었다는 얘기가 들려오기 시작합니다. 여기에 더해, 인터넷에 떠도는 "나 이걸로 얼마 벌었다"라는 수익 인증글들을 보면 '나는 왜 저 코인을 저 가격에 못 사서 이렇게 하루하루 힘들게 살고 있나' 하는 박탈감을 느끼기도 하고, '지금이라도 급등하는 코인에 올라타서 나도 한 방에 인생 역전해야겠다'라는 조바심에 성급한 투자를 벌이기도 합니다.



  

출처: 매일경제 신문, 김민주 기자, 2014년 12월 6일 기사 중 블라인드 갈무리 사진 발췌

투자는 고독한 자신만의 레이스


모든 다른 투자와 마찬가지로 크립토 자산에 대한 투자는 철저히 고독한 자신만의 레이스에 가깝습니다. '다른 사람이 얼마의 이익과 손실을 봤다' 와는 전혀 상관없이 오롯이 내가 내린 판단과 그 실행으로 그 결과를 맞는 것이지요. 내가 가진 시드머니의 양과 나의 투자 성향, 그리고 얼마만큼의 시간을 버틸 수 있는지, 처한 상황이 각자 모두가 다르기 때문에, 특히 이러한 수익 인증 글은 나만의 투자 레이스에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자기 스스로 공부를 통해 이것저것 알아보고, 이를 통해 가진 확신과 신념이, 상승장과 하락장을 거치고 긴 시간을 통해 큰 상승이란 결과로 나타났을 때야 말로, 나에게 돌아오는 결실을 내 손안에 받을 수 있는 것이지요.


절대로 남이 급상승한 자산에 똑같이 편승하여, 자신 역시도 그러한 급상승을 누릴 수 있다는 생각은 크립토 시장에서 가장 안일한 생각이며, 언제든 그 급상승의 희생양이 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미실현 손익은 그저 숫자일 뿐


또 한 가지, 가지고 있는 크립토 자산이 큰 상승, 혹은 하락을 맞아 평가 손익이 크게 높거나 낮을 때에도, 이를 실현시키기 전까지 그 돈은 내 것이 아님을 늘 명심하여야 합니다. 특히, 요즘과 같은 급 상승장이 나타났을 때, 앱을 통해 매일매일 확인 할 수 있는 평가손익은, 언제든지 크게 상승할 수도 또 급락할 수 있는 숫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기 때문에, 덕분에 하루 동안의 기분이 좋을 수도 있고 조금 나쁠 수도 있지만, 해당 평가이익을 인해, 불필요한 큰 소비를 한다던지, 주변에 훈수를 두며 자랑을 한다던지 한다면, 어느새 본인이 민망한 순간이 분명 금세 찾아오게 될 것입니다.




질투는 행복을 탐하는 도둑

 

질투는 행복을 탐하는 도둑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무엇이든 남과 비교할 때, 본래 가지고 있던 행복을 잃는다는 얘기이지요. 크립토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가진 확신과 크립토 투자를 통한 희망이 절대 다른 이들과의 비교에 인해 꺾이지 않도록 하십시오. 내 인생과 타인의 인생이 다르듯, 나의 투자와 타인의 투자도 절대 같을 수 없습니다. 온전히 나만의 인생을 살듯이, 나의 투자도 오롯이 나의 용기와 확신으로 이루어질 때, '상승장이면 상승장이어서 좋고, 하락장이면 저가매수의 기회가 있어서 좋다'는 생각으로 행복한 크립토 투자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2025년 크립토 불장 진입을 앞두고 벌어지는 주변의 상황 속에서, 나의 멘털과 자산을 지키는 마음가짐은 어때야 하는지 이번 9 계명: "이웃의 평단과 수익률을 질투하지 말라" 편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주변 다른 사람들에게 휩쓸리지 않고 본인이 세웠던 계획과 목표대로 행하는 현명한 나만의 투자를 하시기를 당부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08화 원화(₩) 채굴, 그리고 오늘에 충실하라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