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항상 탐욕을 경계하라

모든 것을 잃어버릴 수 있는 탐욕을 늘 경계해야

by 아하모 Jan 25. 2025

변동성이 큰 크립토 자산에 대한 투자에 있어 항상 주의해야 할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자신의 탐욕을 경계하는 것입니다. 한참 급상승하는 코인에 같이 올라탔다가, 매도 타이밍을 놓쳐, 이후 급하락 하여 높은 가격에 다시 해당 코인을 사줄 구조대를 기다려야만 하는 상황이 나에게 발생하지 않으려면, 늘 이러한 탐욕을 경계하고 매수와 매도는 절대로 감정적으로 행해서는 안된다는 것이죠. 


이번 제10 계명: '항상 탐욕을 경계하라' 편에서는 이렇게 스스로의 탐욕을 조절하고 경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것들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할매수, 분할매도 원칙 지키기


분할매수와 분할매도야 말로 우리의 탐욕을 절제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원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어느 누구도 해당 크립토 자산의 가격의 저점과 고점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분할 매수와 분할매도를 통해 가능한 한 가장 저점과 고점으로 매수와 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매수는 기술'이고 '매도는 예술'이다.


'매수는 기술'이고 '매도는 예술'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난 제2 계명: '오직 싸게 사고 비싸게 팔았을 때, 행복을 얻으리라' 편에서 다뤘던 것처럼, 모두가 공포에 휩싸여 있고, 언론에서까지 대폭락장임을 알릴 때, 가장 좋은 매수 기회임을 우리는 알 수 있지만, 매도는 정말 본인의 탐욕과 가장 긴밀하게 연결된 결정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매수보다 더 어렵게 느껴집니다. 

따라서 해당 자산을 매수하고 나서는, 본인이 생각하는 '매도가' 역시 계획해 두고, 모두가 대상승장이라고 파티에 빠져있을 때 유유히 시장을 빠져나와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10개 혹은 20개가 넘는 예약매도를 빨랫줄 걸듯이 촘촘하게 걸어두고, 팔리는 대로 거래 계좌가 아닌 다른 계좌에 넣든지, 현금화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리밸런싱(Re-balancing)


가지고 있는 크립토 자산 가운데, 특별히 같은 기간 많이 상승하고, 혹은 횡보하거나 하락하는 자산들이 분명 있을 것입니다. 특히 일부 알트코인들에 대해서는 이럴 때, 같은 기간 좀 더 많이 상승한 자산을 일부 매도하고 이를 좀 덜 상승하거나 저점매수의 기회가 보이는 크립토 자산에 투자하는 리밸런싱(Re-balancing)을 이용한다면, 급상승하는 자산의 조정에 대해 미리 대비할 수 있으며, 동시에 덜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자산에 조금 더 투자하여 저점매수에 따른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급상승하는 특정 자산에 대한 본인의 탐욕을 어느 정도 제한시킬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크립토 자산끼리의 리밸런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이를 확장하여, 코인을 통해 번 수익을 일부 저평가된 우량주식을 구매한다던지, 혹은 다른 투자처에 일부 사용하는 것 역시 현명한 투자 기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ChatGPT 생성, 웃는 얼굴로 파티장을 유유히 먼저 빠져나오는 현명한 투자


절대로 실현시키기 전까지의 평가손익은 절대 내 돈이 아님을 명심하고 끊임없이 속삭이는 탐욕을 늘 경계하여 모두가 떠들썩하게 웃고 떠드는 파티장에서 웃는 얼굴로 남들보다 먼저 빠져나오는 현명한 투자를 하시기를 당부드리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09화 이웃의 평단과 수익률을 질투하지 말라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